2015년 2월 10일 화요일

[일본 일반의약품시장, 일본OTC시장] 2014년판 OTC 시장의 전망과 전략 (의약품) / 야노경제연구소

<의약품> 2014년판 OTC 시장의 전망과 전략 (일본어판)
자료 코드 C56104800 / A4 335p / 2014.08.29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OTC 시장의 실태와 각 OTC 메이커의 전략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OTC 시장의 현상 파악과 장래성을 전망한다.

■조사 개요
조사 목적:본서에서는 OTC 시장을 조사해 하기를 명확히 한다.
   (1) OTC 시장의 시장규모
   (2) OTC 시장 참여 기업별 점유율, 기업별 동향
   (3) OTC 시장의 전망과 과제
   (4) OTC 시장의 장래 시장규모 예측
조사 대상:
   (1)종합감기약 (2)드링크제•미니드링크제 (3)비타민제 (4)위장약 (5)정장제•지사제 (6)해열진통제 (7)안약 (8)파프제•플라스터
   (9)무좀약 (10)변비약
조사 대상 지역:일본
조사 대상 기업수:OTC 제조판매업
조사 방법:직접 면접 취재. 우편 설문조사. 문헌 조사 외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2014년 4월~2014년 8월

■본 자료의 포인트
• 주요 메이커의 실태와 장래 전략을 철저 분석-2013년도 개황, OTC 부문 매출 추이, 판매전략, 제품개발 동향, 신제품 투입 예정, 향후 사업전략 외
• 주요•유망 약효의 실태와 중기 예측-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기업별 점유율, 시장 개황, 주요 기업 동향, 주요 제품 동향 외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OTC 시장의 전망과 전략


1. OTC 시장 동향
    【그림】OTC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1999년~2017년)
    【표】OTC 주요 12 약효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03~2017년)
2. OTC 메이커 동향과 전략
    【표】주요 기업의 OTC 관련 매출 추이(2008년도~2013년도)
    【표】주요 OTC 제품 매출 추이(2006년도~2013년도)
    【표】업태별 OTC 관련 매출 추이(2003년도~2013년도)
3. OTC 시장 전망
    【표】OTC 업계의 주요 재편•제휴 사례
    【표】OTC 관련 매출 랭킹(2013년도)
    【표】지도필요 의약품 일람

제2장 주요•유망 OTC 시장의 실태와 중기 예측

1. 종합감기약
    【그림】종합감기약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08년~2017년)
    【그림】종합감기약 점유율(2012년, 2013년)
2. 드링크제•미니드링크제
    【그림】드링크제•미니드링크제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08년~2017년)
    【그림】드링크제•미니드링크제 점유율(2012년, 2013년)
3. 비타민제
    【그림】비타민제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08년~2017년)
    【그림】비타민제 점유율(2012년, 2013년)
4. 위장약
    【그림】위장약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08년~2017년)
    【그림】위장약 점유율(2012년, 2013년)
5. 정장제•지사제
    【그림】정장제•지사제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08년~2017년)
    【그림】정장제•지사제 점유율(2012년, 2013년)
6. 해열진통제
    【그림】해열진통제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08년~2013년)
    【그림】해열진통제 점유율(2012년, 2013년)
7. 안약
    【그림】안약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08년~2017년)
    【그림】안약 점유율(2012년, 2013년)
8. 파프제•플라스터
    【그림】파프제•플라스터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08년~2017년)
    【그림】파프제•플라스터 점유율(2012년, 2013년)
9. 무좀약
    【그림】무좀약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08년~2017년)
    【그림】무좀약 점유율(2012년, 2013년)
10. 변비약
    【그림】변비약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08년~2017년)
    【그림】변비약 점유율(2012년, 2013년)
11. 치질용 약
    【그림】치질용 약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08~2017년)
    【그림】치질용 약 점유율(2012년, 2013년)

제3장 주요 메이커의 OTC 전략

1. 에자이(주)
  중점 전개로 「조코라BB」브랜드는 120억엔으로 성장
  2014년 7월부터 중국에서 판매 개시, 아시아에서 전개 본격화
    【표】실적 추이
    【그림】약국화장품부문 매출 추이
    【표•도】약국화장품부문 매출 구성
2. 에스에스제약(주)
  발매 2년째를 맞이한 서양 허브의 다이렉트 OTC
  「antistax」는 텔레비전 CM과 캠페인 실시 등 판매전략 강화
    【표】실적 추이
    【그림】컨슈머 헬스케어 부문 매출 추이
3. GlaxoSmithKline(주)
  세계에서의 재편에 맞추어 일본 국내에서도 Novartis와 합작회사 설립 방향
  상호 보완으로 상품전개 확충 기대
4. 구라시에제약(주)
  「coccoapo」시리즈를 비만 개선약 브랜드로 리뉴얼 발매
  체질과 증상에 따라 선택 가능한 상품전개로 변경
    【표】실적 추이
    【그림】OTC 관련 매출 추이
    【그림】OTC 관련 매출 구성
5. 교와신약(주)
  「Q&P 코와」 「The Guard 코와」의 신장 등으로 호조 추이
  신브랜드 「파워 코와」 시동, 제1탄으로 기능성 캔커피 발매
    【표】실적 추이
    【그림】매출 추이
6. 고바야시제약(주)
  신제품 개발에서 한방 제재 주력, 이번 가을 발매 예정인 「다스목크」로
  15개 브랜드 달성. 스위치 OTC로는 신약 메이커와의 제휴를 시야에
    【표】실적 추이
    【그림】OTC 부문 매출 추이
    【표•도】OTC 부문 매상 구성
7. 사토제약(주)
  「YUNKER」을 비롯해 주력 브랜드 견조 추이.
  해외 전개는 싱가포르에서 호조인 「하쿠비」에 대해 판매지역 확대 계획
    【표】실적 추이
    【그림】OTC 관련 매출 추이
    【표】광고선전비 추이(연결)
    【표•도】매출 구성
8. 산텐제약(주)
  「산테FX」 「산테메디칼」이 견조 추이. 2014년은 눈 건강 프로젝트 전개, 아이케어의 중요성 어필
    【표】실적 추이
    【그림】OTC 부문 매출 추이
    【그림】OTC 부문 매출 구성
9. 시오노기제약(주)
  2013년도는 주요 브랜드의 침체로 고전. 「세데스」 「포폰」 등
  주요 브랜드도 어필 방법을 재검토해서 새로운 가능성 모색
    【표】실적 추이
    【도】약국화장품부문 매출 추이
10. 제리아신약공업(주)
  「헤파리제군」이 대폭 신장, 「콘드로이틴군」의 반격으로 호조 추이
  서양 허브 제재 「프레페민」은 2014년 가을 발매 예정
    【표】실적 추이
    【그림】컨슈머 헬스케어 부문 매출 추이
    【표•도】컨슈머 헬스케어 부문 매출 구성
11. 다이이치산쿄헬스케어(주)
  「로키소닌S」 계속 신장, 「루루」 「다이이치산쿄 위장약」 안정 추이
  「트란시노」도 신제품 발매로 증수 달성해 매출 성장 계속
    【표】실적 추이
    【그림】매출 추이
    【표•도】매출 구성
12. 다이코약품(주)
  일본 국내는 「세이로간(正露丸)」의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 어필로 젊은층 타깃 계획
  해외는 중국 본토에서의 광고•판촉 전개 강화로 매출증가 목표
    【표】실적 추이
    【그림】매출 추이
    【표】매출 구성
13. 다이쇼제약(주)
  중기적인 브랜드 강화•육성에 중점, 인터넷 판매 등
  신규 판매채널에 투자 강화해서 광고선전비 대폭 증액 계획
    【표】실적 추이
    【표】사업별 매출
    【표】일본 국내 드링크제 채널별 매출, 리포비탄D 채널별 매출
    【그림】Self-medication부문 매출 추이
    【표•도】Self-medication사업 매출 구성
    【표】광고선전비 추이(개체•연결)
    【표】연구개발비 추이(연결)
14. 다이호약품공업(주)
  생산에서 판매까지 일관해서 해당 브랜드 담당
  브랜드 매니저실의 신설로 브랜드 매니지먼트 강화 계획
    【표】실적 추이
    【그림】헬스케어 부문 매출 추이
15. 다케다약품공업(주)
  「아리나민정제」 「아리나민드링크」 「벤자」 등 주력품의 호조 추이로
  대폭 증수 달성. 매출 1,000억엔의 신규 브랜드 육성에도 주력
    【표】실적 추이
    【그림】헬스케어 부문 매출 추이
    【표•도】헬스케어 부문 매출 구성
16. 다나베미쓰비시제약(주)
  「푸루코트f」는 프로모션 활동 강화로 성장 계속,
  「아스파라」드링크는 매출 확대 주력
    【표】실적 추이
    【그림】헬스케어 부문 매출 추이
    【표】헬스케어 부문 매출 구성
17. 비오페르민제약(주)
  실질적인 상품유통에 변경은 없으나, 2014년 1월부터 다이쇼제약을 통한 판매체제로 이행
  다이쇼제약과의 공동개발을 포함해 유산균 연구개발에 주력
    【표】실적 추이
    【그림】OTC 부문 매출 추이
    【표•도】OTC 부문 매출 구성
18. 히사미쓰제약(주)
  「사론파스」 「사론시프」 등 주력인 외용 소염진통제가 호조 추이
  무좀약, 알레르기 비염제에 이은 신규 카테고리에 참여 의욕
    【표】실적 추이
    【그림】OTC 부문 매출 추이
    【표•도】OTC 부문 매출 구성
19. 라이온(주)
  「버퍼린」의 최상위 아이템 「버퍼린 프레미엄」으로
  해열진통제 시장에서 반격 도모. 점안약은 「스마일40 프리미엄」이 호조 추이
    【표】실적 추이
    【그림】약품 부문 매출 추이
20. 로토제약(주)
  스킨케어 영역을 중심으로 해외 매출이 신장해 21년 연속 증수 달성
  「하다라보」를 세계 브랜드로 육성 도모
    【표】실적 추이
    【그림】매출 추이
    【표•도】매출 구성
    【표】광고선전비 추이(개체)

제4장 기업별 개표

아스제약, 아사다아메, 아사히푸드앤드헬스케어, 아스겐제약, 아소제약 외 190개사

※ 상세 기업은 당사 고객센터(T. 02-735-2280)로 문의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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