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23일 월요일

[일본통신판매시장, 일본통판시장] 2014 통신판매 시장 (카탈로그통신판매, TV통신판매) / 야노경제연구소

<카탈로그통신판매, TV통신판매> 2014 통신판매 시장 (일본어판)
자료 코드 C56115200 / A4 420p / 2014.09.30

통신판매 시장은 소매시장 환경이 어려운 시기에도 매년 확대를 계속해 왔다. 현재는 점포 과잉 상태로 각 사는 타사와의 차별화에 고심하면서 대기업에 의한 M&A가 진행되는 등 주목도가 매우 높은 시장이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통신판매 관련 각 기업의 시장전략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통신판매 시장의 현상 파악과 향후를 전망했다.

■조사 개요
조사 목적:통신판매 기업의 운영 실태에 대해 조사•분석하여 사업전략 입안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
조사 대상 시장:물건 판매가 중심인 B to C 통신판매 시장(일부 B to B)
대상 지역:일본
조사 방법:직접 면접 및 전화 취재, 그 외 간접 조사 실시. 아울러 우편을 통한 설문조사 유치법 실시.
조사 기간:2014년 7월~2014년 9월

■본 자료의 포인트
• 통신판매에서 진화가 현저하고 통신판매 사업자의 운영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인 Fulfillment에 관한 지원 사업 특집
• 인터넷 채널에만 이목이 집중되는 가운데 인터넷뿐만 아니라, 시장을 형성해 온 카탈로그,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텔레비전 등도 포함해 폭넓은 기업 게재
• 시장에서의 성장 기업과 더불어, 현재는 매출규모가 작지만 향후 신장이 전망되는 주목 사업과 업계의 화제 기업 게재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편 통신판매 시장의 현상


■통신판매 시장의 2013-2014년 동향
  2013년도는 소비세율 인상 이전의 특수 수요가 순풍으로
  1. 통신판매 시장의 규모 추이와 동향
  자본•업무 제휴의 활발화
  [2013-2014년 기업 M&A업무•자본제휴 사례 일람]
【주목 토픽】통신판매 업계의 Fulfillment•사업 지원
  SG홀딩스 주식회사
  일본우편 주식회사
  야마토홀딩스 주식회사
  스미쇼글로벌로지스틱 주식회사
  주식회사 트라이스테이지
  주식회사 스크롤360
  주식회사 베루나
  [통신판매 사업자에 관한 Fulfillment 움직임]
  ◇각 대기업의 Fulfillment 체제
  ①수주분야 ②물류분야
  2. 통신판매 기업의 실태
  (사)일본통신판매협회 자료 「제31회 통신판매기업 실태 조사 보고서」에서
■통신판매의 이용 실태와 동향
  ――(사)일본통신판매협회편 「제21회 전국 통신판매 이용실태 조사 보고서」에서
  1. 통신판매 이용률에 대해
  2. 이용 광고 매체에 대해
  3. 구입 상품에 대해
  4. 이용 회수에 대해
  5. 이용 금액에 대해
  6. 대금 지불 수단에 대해
  7. 통신판매를 이용한 이유에 대해
  2013년도 통신판매 기업 통신판매 매출 랭킹(2013년4월~2014년3월)
■매체별 시장 전체 동향
   • 매체별 시장규모 동향
   • 주요 채널별 매출과 구성비 추이 /09년도~13년도 추정

제2편 카탈로그•텔레비전 채널 시장동향

■카탈로그 통신판매 시장의 동향
  2014년도 실적은 소비증세 이후 구입자제의 영향을 수습할 수 있는 타이밍이 열쇠
  1. 제너럴계 통신판매 주요 기업의 실적 동향
■제너럴 통신판매 대기업의 동향
  닛센홀딩스
  센슈카이
  베루나
  2. 각 사의 개별 전략
  [카탈로그 매체][점포 전략]
  【유력 기업의 모객 시책과 사업 전략】
  주식회사 다카시마야
  주식회사 베루나
■TV 통신판매 시장의 동향
  쟈파넷타카타는 과거 최고이익 달성, QVC는 매출 1000억엔대
  1. 텔레비전 통신판매 시장 기업 동향과 실적
  「텔레비전 통신판매 주요 30개사 랭킹」
  2. 주요 키스테이션의 통신판매 사업
  ●니혼테레비 방송망 ~텔레비전국만이 가능한 상품 투입에 의한 차별화를 도모한다∼
  ●그랑마르쉐/TBS ~주력인 텔레비전 채널이 부진, 당기는 원가율을 고려한 상품 선정 실시~
  ●디노스/후지테레비 ~ 「Timely」 「Originality」 「부가서비스」로 2자릿수 증수~
  ●롭핑라이프/테레비아사히 ~ 신규 판로 개척 성공, 당기는 UHF국에서의 인포머셜도 개시~
  ●테레비도쿄다이렉트/테레비도쿄 ~레귤러 범위가 호조로 추이해 자사 통신판매 사업이 2자릿수 성장~
  3. 전문 방송형 2개사의 동향
  ●주피터숍채널 ~첫 TV CM 개시, 태국에서도 24시간 방송 개시~
  ●QVC재팬 ~창업 이래 첫 연간매출 1000억엔 도달~
  4. 텔레비전 통신판매 참여 기업의 동향
  ●쟈파넷타카타 ~대폭 증수, 과거 최고이익 달성~
  ●오크론마케팅 ~도쿄 오피스 확충, 마케팅 강화~

제3편 인터넷 채널 시장동향

■인터넷 통신판매 시장의 동향 
  1. 인터넷 통신판매 최대기업 아마존재팬
  ~여성을 타깃으로 큐레이션형 사이트 첫 운영~
  2. 인터넷 매체의 참여 기업•사업 강화 움직임
  LINE 이글리테일링 지유/퍼스트리테일링그룹 소카이드러그 르미네 로콘도
  【통신판매 시장의 주목 사업】
  아스쿨이 야후와의 태그로 전개하는 BtoC 통신판매 사업 「LOHACO」/아스쿨주식회사
  일본을 테마로 독자적인 세계관을 가진 사이트를 구축 운영하는 「후지마키백화점」/주식회사자파라스
  「인터넷 통신판매 매출 상위 150개사 2013년 1월~2013년 12월」
  ◇인터넷의 이용 상황
  ◇2013년도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B to C)

제4편 상품별 시장동향

■상품별 시장 전체 동향
  1. 2012년도 상품별 시장규모
  각 상품별 개황
  의료품, 언더웨어, 보석귀금속제품•시계, 화장품, 건강식품, 식료품, 가구•가정용품

【상품별 시장동향①】
■의료품 시장
  옴니 채널화를 위한 대응이 착실하게 진행
  1. 의료품 시장 전체 동향과 시장규모
  2. 통신판매에서 의료품의 동향
  [어패럴 기업 EC화율]
  [의료품 전문점의 통신판매 사업 상황]
  [소매업의 O2O에 관한 움직임]
  [어패럴 메이커의 통신판매 사업 상황]
  ●TSI홀딩스 /TSI EC전략 ~옴니 채널화를 촉진하는 인프라 구축중~
  ●산요상회 ~기회 손실 최소화 대응, 매장 재고를 EC로 판매~
  3. 어패럴 EC기업/사업 동향
  ●스타트투데이 ~전기 상품 취급금액은 첫 1천억엔 돌파, 당기 10주년을 맞이한 ZOZOTWN~
  ●마가시크 ~도코모 「d패션」으로 신규 고객 획득~
  ●마루이그룹 ~구두•가방의 잡화가 전기대비 130%로 대폭 신장~
  【유력 기업의 모객 시책과 사업 전략】
  주식회사 DoCLASSE(두크랏세)

【상품별 시장동향②】
■언더웨어 시장
  기존 채널이 대체로 고전, 인터넷 통신판매 채널은 호조
  1. 언더웨어 시장 전체 동향과 시장규모
  (1) 여성 언더웨어 시장
  (2) 남성 언더웨어 시장
  (3) 레그웨어 시장
  2. 통신판매에서 언더웨어의 동향
  (1) 여성 언더웨어의 통신판매 시장규모 추이
  (2) 각 사의 대응 동향
   와코르 피치존 디노스세실 시로하토

【상품별 시장동향③】
■보석귀금속제품•시계 시장
  보석귀금속제품, 시계 모두 고가품 호조
  1. 보석귀금속제품 소매시장 전체 동향과 시장규모
  2. 통신판매 루트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3. 시계 소매시장의 동향과 전망
  「시계 총 소매시장 규모 추이」
  4. 통신판매 루트 시장동향

【상품별 시장동향 ④】
■화장품 시장
  2012년도도 저가격대 제품의 대두 계속, 올인원 젤 시장은 경쟁 격화
  1. 화장품 전체 시장과 통신판매 루트/시장규모와 시장동향
  「화장품 통신판매 매출 상위 30개사」
  2. 시장의 유력 기업 동향
  오르비스 닥터시라보 판켈
  • 각 사 직영 점포 운영 상황
  3. 화장품 시장의 주목 기업
  티에이전트 랭크업

【상품별 시장동향⑤】
■건강식품 시장
  2012년도는 성장 둔화, 향후 새로운 기능성표시제도에 의한 시장 활성화에 기대
  1. 건강식품 전체 시장과 통신판매 루트/시장규모와 시장동향
  「건강식품 통신판매 매출 상위 30개사
  2. 시장의 유력 기업 동향
  산토리웰네스 에가오 고바야시제약 라이온
  3. 건강식품 시장의 주목 기업
  교와 선스타
  【유력 기업의 모객 시책과 사업 전략】
  주식회사세타가야자연식품

【상품별 시장동향⑥】
■식품 시장
  식품택배 사업에 참여 계속
  1. 식료품 전체 시장과 통신판매 루트/시장동향과 시장규모
  「식품 통신판매 매출 상위 30개사」
  2. 통신판매 시장의 유력기업•주목기업
  다카시마야
  【유력 기업의 모객 시책과 사업 전략】
  오이식스주식회사

【상품별 시장동향⑦】
■가구•가정용품 시장
  일용품 분야에서 복수의 기업이 대폭 신장, 점유율 경쟁 격화
  1. 가정용 가구 전체 시장동향과 시장규모
  2. 통신판매 시장의 유력기업•주목기업
  니토리
  【유력 기업의 모객 시책과 사업 전략】
  주식회사카탈로그하우스

제5편 주요 통신판매 기업의 운영 실태

〔조사표A/상세조사〕
①기업 개요(기업명, 설립, 자본금, 소재지, URL, 대표자, 종업원수, 상장거래소)
②실적 추이(결산기, 총 매출, 통신판매 매출, 이익액)
③매체(매체별 매출 구성비, 주요 자사 발행 매체의 특징 등)
④이용 고객 특성(고객수, 남녀별 구성비, 평균 객단가, 연령별 구성비, 고객타깃•이용고객의 특성, 자주 이용하는 주문방법과 결제방법)
⑤상품 정책(취급상품 분야, 매출 구성비, 주요 상품의 중심 소매가격, 취급 아이템수, 주요 구입처, 취급상품의 특징, 전략상품, 콜센터•물류센터에 대해)
⑥해외 사업
⑦전기의 주요 시책/향후 사업 전개에 대해

〔게재 기업/50음순〕
주식회사 아이포레, 주식회사 아임, 주식회사 아벨넷, 주식회사 에니그모, 주식회사 오크론마케팅 외 51개사

〔조사표B/간이 조사〕
①기업 개요(기업명, 설립, 자본금, 소재지, URL, 대표자, 종업원수)
②실적 추이(결산기, 총 매출, 통신판매 매출)
③매체(자사 매체 유무, 매출 구성비, 자사 발행 매체의 특징 등)
④고객 리스트수(고객수, 고객 타깃, 고객의 특성, 평균 수주 단가)
⑤취급상품의 특징•주요 취급상품•취급상재에 관한 향후 예정

〔게재 기업/50음순〕
이키이키 주식회사, 주식회사 에가오 , 주식회사 에스시카드비즈니스, 주식회사 오니자키코포레이션세일, 오르토 주식회사 외 20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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