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10일 화요일

[일본급식시장, 일본급식] 급식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4 / 야노경제연구소

급식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4
~급식시장 전체는 미증이나, 고령자용은 견조하게 추이~

◆ 자료 체재
   자료명:「2014년판 급식시장의 전망과 전략」
   발간일:2014년 6월 30일
   체재:A4판 446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 요강으로 일본 급식시장을 조사했다.

1. 조사기간:2014년 4월~6월
2. 조사대상:급식 서비스 기업 등
3. 조사방법:당사의 전문 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 전화 등을 통한 청취, 문헌 조사 병용

<급식시장이란>
 본 조사에서 급식시장이란 사업소 구내급식, 도시락급식(사업소 도시락급식과 재택배식 서비스의 합계치), 병원급식, 고령자시설급식, 학교급식, 유치원•탁아소(어린이집)급식의 6개 분야의 합계치를 말한다.

【조사결과 서머리】
◆ 2013년도 급식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0.5%인 4조 4,606억엔으로 미증

 2013년도 일본의 급식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0.5%인 4조 4,406억엔(소매매출 기준)이었다. 분야별로 보면 도시락급식과 병원급식, 학교급식 등은 부진하지만, 고령자시설급식은 2012년도 대비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등 견조하게 추이해 향후에도 급식시장 전체를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 고령화 사회를 맞이해 고령자시설급식을 중심으로 향후에도 견조하게 추이
 2013년도 성장률을 분야별로 보면 고령자시설급식이 전년대비 103.6%인 8,072억엔으로 가장 높고, 유치원•탁아소(어린이집)급식은 동100.6%인 1,590억엔, 사업소 구내급식은 동100.2%인 1조 2,730억엔, 학교급식은 동99.9%인 4,431억엔, 도시락급식은 동99.8%인 5,740억엔, 병원급식은 동99.4%인 1조 2,043억엔이었다. 고령화 사회를 맞이해 향후에도 급식시장은 고령자시설급식을 중심으로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보인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

 2013년도 일본의 급식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0.5%인 4조 4,406억엔(소매매출 기준)이었다.
분야별로 보면 도시락급식과 병원급식, 학교급식 등은 부진하지만, 고령화 사회를 맞이해 고령자시설급식은 2012년도 대비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등 견조하게 추이해 향후에도 급식시장 전체를 견인하는 유망 시장으로 보인다.

2. 분야별 동향
2-1. 사업소 구내급식

 2013년도 사업소 구내급식은 전년대비 100.2%인 1조 2,730억엔으로 미증했다. 종업원의 건강관리와 복리후생의 충실을 도모한다는 유저 기업의 요망으로 사업자측(제공측)에서 건강 메뉴와 유명 셰프 감수 메뉴를 제공하는 등 품질 향상으로 차별화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2-2. 병원급식
 2013년도 병원급식은 전년대비 99.4%인 1조 2,043억엔으로 약간 감소했다. 병원 자체의 수가 감소 경향임은 물론, 병상수와 입원환자도 감소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식사에 의한 입원환자의 조기회복을 촉진함과 동시에, 병원급식은 외부 위탁이 진행되고 있다. 병상수 감소와 입원환자의 평균 입원 일수도 단축되어 시장은 보합세 경향이다.

2-3. 고령자시설급식
 2013년도 고령자시설급식은 전년대비 103.6%인 8,072억엔으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나타냈다. 정부의 개호사업 재검토로 특별양호 노인홈과 노인보건시설의 신설수가 감소하고 있지만, 민간이 운영하는 유료 양로원의 신설은 증가하는 경향으로 조리 서비스가 필요한 고령 입주자가 증가함에 따라 급식 섭취율이 높아지는 것도 순풍이 되었다. 또한 사업자 간의 경쟁으로 식사에 차별화를 도모하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급식시장 전체에서는 가장 성장이 기대되는 유망 시장이며, 향후에도 시장 전체를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2-4. 도시락급식
 2013년도 도시락급식은 전년대비 99.8%인 5,740억엔이었다. 도시락급식은 사업소 도시락급식과 재택배식 서비스의 합계치이나, 사업소 도시락급식은 중소기업의 사업소 자체가 증가하지 않아 시장규모는 감소 경향에 있다. 한편, 재택배식 서비스는 주요 유저가 개호 인정을 받은 고령자 등으로 이용자의 증가를 배경으로 확대 기조에 있다. 도시락급식 중 재택배식 서비스는 고령화의 진행으로 향후에도 유망 시장으로 보인다.

2-5. 학교급식
 2013년도 학교급식은 전년대비 99.9%인 4,431억엔이었다. 지자체의 예산 부족으로 학교급식이 민간에 위탁되고 신규 참여도 있어 시장은 활성화되고 있지만, 저출산으로 아동수도 감소되어 시장규모는 거의 전년 수준이었다.

2-6. 유치원•탁아소(어린이집)급식
 2013년도 유치원•탁아소(어린이집)급식은 전년대비 100.6%인 1,590억엔이었다. 저출산화를 배경으로 아동의 장기 감소 경향 속에서 대기 아동 해소를 위한 정부방침도 있어 탁아소(어린이집)는 증가하는 경향이다. 또한 유치원의 시설수는 감소하는 경향이나, 급식 실시율은 상승하는 경향이다.
 원내 조리가 원칙인 탁아소(어린이집)급식은 외부 위탁이 진행되고 차별화를 위해 고품질의 메뉴가 제공되는 것도 시장 견조의 한 요인이다. 향후에도 유치원•탁아소(어린이집)급식의 외부 위탁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그림 1. 급식시장의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주 1. 소매매출 기준
주 2. 도시락급식은 사업소 도시락급식과 재택배식 서비스의 합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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