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6일 금요일

[일본식품시장, 식품산업시장, 식품] 2014년판 식품산업 백서 (식품시장) /야노경제연구소

<식품시장> 2014년판 식품산업 백서 (일본어판)
자료 코드 C56112700 / A4 1,138p / 2014.08.22

 가공식품업계, 외식•급식 서비스업계, 중식업계, 식품유통 소매업계 등 식품산업을 망라한 식품산업 백서를 발간했습니다. 식품업계에서 주목 받는 고령자 대응식, 건강식품, 식품택배서비스•인터넷슈퍼 등 업계 트렌드를 수록함과 동시에 식품산업 전체가 주목해야 할 시장동향 외 업종•업태별, 품목별, 메이커별로 분석했습니다. 182품목의 5개년 시장규모 추이, 2013년도 메이커 점유율, 시장 개황과 상품 동향, 유력 기업 동향과 154개사의 유력 기업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조사 개요
조사목적:식품시장을 폭넓게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책정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
조사대상:식품메이커, 식품 도매업자, 식품 소매업자 및 외식산업 및 급식산업을 포함한 식품시장 관련 유력 기업. 관련 단체•부처 조사도 병행
조사방법:전문 조사원에 의한 직접 면접 취재, 전화 취재, 설문조사 등을 실시
조사기간:2014년 5월~2014년 8월

■본 자료의 포인트
• 가공식품업계, 외식•급식 서비스업계, 중식업계, 식품유통 소매업계 등 식품산업 망라
• 식품산업 전체가 주목해야 할 시장동향 외 업종•업태별, 품목별, 메이커별로 망라해서 분석

■게재 내용


서머리


제Ⅰ장 식품시장의 개황


1.시장 개황
  (1) 식품산업을 둘러싼 환경
  (2) 2013년~2014년 상반기 식품업계의 토픽
    ①업계재편•업무제휴 동향
    1) 합병•통합•그룹회사화
    2) 업무제휴
    3) 타업종•신규사업 전개
    4) 해외 전개
    ②식품메이커의 가격개정 동향
    1) 2013년 4월~2014년 8월의 가격개정 상황
    2) 제품 카테고리•품목별 가격개정 동향
    ③소비세 증세의 영향
  (3) 식품의 총 시장규모 추이(2008~2013년도)
  (4) 식품의 총 시장규모 예측(2014~2018년도)
2.식품업계의 구조
  (1) 식품 관련 업계의 유통 구조
  (2) 식품 메이커의 실적 랭킹
  (3) 식품 도매업의 실적 랭킹
  (4) 식품 소매업의 실적 랭킹
    ①GMS•SM
    ②편의점(CVS)
    ③생활협동조합
    ④약국
3.주목 시장동향
  (1) 식품 메이커의 동남아시아 및 중국 진출 동향
    【동남아시아 진출 동향(2013년 1월~2014년 6월)】
    【중국 진출 동향(2013년 1월~2014년 6월)】
  (2) 유통 소매 동향
    ①GMS•SM
    ②편의점(CVS)
    ③약국
    ④생활협동조합
  (3) 식품택배 서비스 동향
    ①식품택배 서비스 시장 개황
    ②인터넷슈퍼 시장 개황
    ③편의점 택배 시장 개황
  (4) 프라이빗브랜드(PB) 동향
  (5) 고령자 대응식 시장 동향
    ①영양제 시장 개황
    ②유동식 시장 개황
    ③연하식 시장 개황
    ④저작곤란자식 시장 개황
  (6) 건강식품 동향
    ①건강식품 시장 개황
    ②유통별 시장 개황
    ③소재별 개황
    ④효과•효능별 개황
    ⑤향후 시장규모 예측

제Ⅱ장 식품업계의 산업별 동향

1. 외식산업
  (1) 시장 개황
  (2) 업태별 시장 개황
    ①서양식 패스트푸드
    ②일본식 패스트푸드
    ③패밀리레스토랑
    ④초밥, 회전초밥, 택배초밥
    ⑤선술집, 퍼브, 맥주레스토랑
    ⑥디너레스토랑
    ⑦중화레스토랑, 라면식당
    ⑧우동•소바식당
    ⑨카페
    ⑩불고기전문점
    ⑪피자•파스타전문점, 택배피자
    ⑫그 외 전문점•일반식당 등
2. 급식산업(시장규모 추이, 급식 매출 랭킹)
3. 중식(반찬)산업(시장규모 추이)

제Ⅲ장 인터넷 조사

■조사 개요
■설문 내용
■회답자 배정
■인터넷 조사 시의 정의
  (1) 현재 저녁식사를 조리하는 빈도
  (2) 현재 저녁식사 조리에 걸리는 1회당 평균 소요시간
  (3) 저녁식사 시 「조리된 냉동식품」의 현재 이용 상황 및 그 빈도
  (4) 저녁식사로 이용하는 「조리된 냉동식품」에 대해 만족하는 점
  (5) 저녁식사로 이용하는 「조리된 냉동식품」에 대해 불만족한 점
  (6) 「조리된 냉동식품」을 저녁식사 메뉴로 이용함에 있어 향후 이용 의향
  (7) 저녁식사 시 「레토르트 식품」의 현재 이용 상황 및 그 빈도
  (8) 저녁식사로 이용하는 「레토르트 식품」에 대해 만족하는 점
  (9) 저녁식사로 이용하는 「레토르트 식품」에 대해 불만족한 점
  (10) 「레토르트 식품」을 저녁식사 메뉴로 이용함에 있어 향후 이용 의향
  (11) 저녁식사 시 「인스턴트 식품」의 현재 이용 상황 및 그 빈도
  (12) 저녁식사로 이용하는 「인스턴트 식품」에 대해 만족하는 점
  (13) 저녁식사로 이용하는 「인스턴트 식품」에 대해 불만족한 점
  (14) 「인스턴트 식품」을 저녁식사 메뉴로 이용함에 있어 향후 이용 의향
  (15) 저녁식사 시 「메뉴 전용 맞춤 조미료」의 현재 이용 상황 및 그 빈도
  (16) 저녁식사로 이용하는 「메뉴 전용 맞춤 조미료」에 대해 만족하는 점
  (17) 저녁식사로 이용하는 「메뉴 전용 맞춤 조미료」에 대해 불만족한 점
  (18) 「메뉴 전용 맞춤 조미료」를 저녁식사 메뉴로 이용함에 있어 향후 이용 의향

◆소비자조사(비교 분석)~일본과 중국의 저녁식사 시 가공식품의 이용 실태~
  ■일본과 중국의 저녁식사 시 가공식품의 이용 실태 조사결과의 상관계수도
  ■조리된 냉동식품
  ■레토르트 식품
  ■인스턴트 식품
  ■메뉴 전용 맞춤 조미료

제Ⅳ장 카테고리별 시장동향

(1) 주류
(2) 음료(음용우유•우유음료 포함)
(3) 유제품(음용우유•우유음료 제외)
(4) 축육가공품
(5) 수산가공품
(6) 농산가공품
(7) 소맥분류•가루제품(시판용)
(8) 빵•면류
(9) 조미료류
(10) 유지가공품
(11) 설탕•감미료류
(12) 냉동식품
(13) 인스턴트•레토르트식품, 기타
(14) 과자류
(15) 건강식품

제Ⅴ장 품목별 시장동향

1. 주류
청주, 합성청주, 소주(갑류), 소주(을류), 맥주, 발포주, 신 장르 맥주, 저알코올 음료, 과실주류, 위스키류, 브랜디류

2. 음료
인스턴트커피, 레귤러커피, 녹차(잎, TB), 보리차, 홍차(잎, TB), 일본차 드링크, 코코아, 우롱차, 홍차 드링크, 콜라음료, 그 외 탄산음료, 탄산수, 천연과즙음료(100% 과즙음료), 과즙첨가 청량음료, 커피 드링크, 농후유성 음료, 야채주스(토마토주스 미포함), 토마토주스, 두유, 영양 드링크, 스포츠•기능성 음료, 비니거 드링크, 미네랄워터, 유산균 음료, 음용 우유류

3. 유제품
생크림, 버터, 치즈

4. 식육가공품
햄류, 소세지류, 베이컨(시판용), 돼지고기구이(시판용), 축육통조림(시판용)

5. 수산가공품
어육햄•소세지류, 어묵, 오뎅, 튀김어묵, 풍미어묵, 훈제연어, 겨자 명란젓, 가공김, 가다랑어포류, 건멸치(시판용), 다시마•다시마가공품, 미역(시판용), 김조림(병조림), 젓갈(병조림), 수산통조림(시판용•푸른생선통조림), 참치•가다랑어통조림(시판용)

6. 농산가공품
절임, 낫토, 삶은 콩•찐 콩, 콩류(시판용), 콩가루(시판용), 참깨(시판용), 마른 표고버섯(시판용), 쌀가루(시판용), 냉동두부, 포장떡, 버섯(병조림), 야채 통조림(시판용), 과일•디저트 통조림, 잼, 땅콩크림•초콜릿크림(시판용)

7. 빵•면류
빵, 생면, 건면(시판용), 파스타류(시판용), 마카로니(시판용), 즉석면류(봉지형), 즉석면류(컵면), 생지(시판용)

8. 밀가루류•가루제품
밀가루(시판용), 빵가루, 녹말(시판용), 튀김가루(시판용), 프리믹스(시판용)

9. 조미료류
된장, 간장, 식염(시판용), 장국류, 찌개육수, 양념류(불고기양념, 스키야키양념 등), 소스류, 식초, 폰스류, 본미림, 발효조미료, 미림풍 조미료, 드레싱류, 마요네즈류, 풍미조미료, 액체 풍미조미료, 복합조미료, 콩소메•부용, 토마토 가공품, 초밥 소, 중화요리 소, 분말향신료(시판용), 향신료(분말향신료 제외)

10. 유지가공품
샐러드유•튀김유(시판용), 올리브오일(시판용), 참기름(시판용), 마가린류(시판용), 포션크림, 인스턴트 크림파우더

11. 설탕•감미료류
설탕, 시럽(시판용), 저칼로리 감미료, 물엿(시판용), 벌꿀(시판용), 디저트 소(시판용)

12. 냉동식품
냉동식품(시판용•업무용 포함), 냉동즉석밥(시판용), 냉동면류(시판용), 냉동피자•그라탕(시판용), 냉동수산소재(시판용), 냉동농산소재(시판용)

13. 인스턴트식품•레토르트식품, 기타
즉석된장국, 즉석국, 인스턴트•컵스프, 오차쓰케, 후라가케, 인스턴트카레(즉석카레), 레토르트카레, 레토르트쌀밥•잡곡밥•죽, 무균포장쌀밥(세트쌀밥 제외), 전자렌지 전용 식품, 시리얼류

14. 과자류
초콜릿, 비스킷, 쌀과자, 콩과자, 스낵과자, 추잉껌, 캔디•캐러멜, 양과자류(유통과자계), 양과자류(제조소매계), 화과자류(유통과자계), 화과자류(제조소매계), 아이스크림•빙과(총시장), 프리미엄 아이스(시판용), 퍼스널 아이스, 기타(시판용), 멀티 아이스(시판용), 요구르트, 디저트류(푸딩, 젤리 외 칠드디저트), 수입과자

15. 건강식품
녹즙, 아가리쿠스버섯, 강황, 굴진액, 칼슘, 키틴•키토산, 글루코사민, 클로렐라, 효소, 고려인삼, 코엔자임 Q10, 콜라겐, 식물섬유(다이어테리 파이버), 자라진액, DHA•EPA, 히알루론산, 비타민E•밀배아, 비타민C, 블루베리, 프로테인, 프로폴리스, 멀티비타민, 로얄젤리

제Ⅵ장 주요 기업 동향(기업개표편)

【메이커편】
아사히그룹홀딩스, 아사히마쓰식품, 아지칸, 아지노모토, 아오하타 외 99개사

【도매업체편】
이토추식품, 가토산업, 고쿠부, 도칸, 일본액세스, 미쓰비시식품

【외식기업편】
EAT & CO., 우메노하나, 오쇼푸드서비스, 오토야홀딩스, 가키야스본점 외 29개사

【급식기업】
우오쿠니소혼샤, 엠서비스, 그린하우스, 시닥스푸드서비스, 닛코쿠트러스트 외 5개사

※ 상세 기업은 당사 고객센터(T. 02-735-2280)로 문의 바랍니다.
 
 
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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