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3일 화요일

[전자서적•전자출판] 2014년판 전자서적 시장의 전망과 전략 (전자출판 콘텐츠) / 야노경제연구소

<전자서적•전자출판> 2014년판 전자서적 시장의 전망과 전략 (일본어판)
자료 코드 C56113000  / A4 202p / 2014.08.06

 본 조사 리포트는 주목 받는 전자서적 시장 가운데 특히 출판 콘텐츠 프로바이더인 출판사의 전자서적에 대한 대응 상황을 조사함으로써 중기적인 전자서적 시장의 동향을 예측했다. 또한, 전자출판 콘텐츠의 동향 외 서비스 프로바이더, 전자출판 중개 등 전자출판 유통 동향도 조사 분석했다.

■조사 개요
조사 목적:일본 국내의 전자서적•전자출판 시장의 현상과 향후 방향성을 조사함으로써 전자서적•전자출판 시장을 둘러싼 현상과 문제점을 분석한다. 또한, 출판업계를 비롯한 관련 업계 각위의 경영전략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 대상:출판사, 인쇄기업, 출판중개, 전자 북스토어 및 그 외 관련 기업
조사 방법:직접 면접 취재 및 전화 취재
조사 기간:2014년 5월~2014년 7월

■자료 포인트
• 2014년도~2017년도 전자서적 분야별(코믹, 소설•문예, 비즈니스서적, 잡지, 라이트 노벨) 시장규모 예측
• 주요 전자서적•전자출판 콘텐츠 프로바이더(출판사) 조사
• 유통업자의 전자출판 전략과 전자 스토어 판매전략 조사
• 전자서적 스토어의 출점 상황 게재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전자서적 시장의 전망과 전략


제1절 전자서적 시장규모와 장래 예측
  1. 전자서적 시장규모
  2. 전자서적 시장의 시장규모 장래 예측
    <표>전자서적 시장규모 예측
제2절 기존 출판시장과 전자서적 시장
  1. 출판시장 2조엔 붕괴 시대로, 코믹의 쇠락이 계속되나 전자서적 시장을 추가하면 미묘한 감소, 건투
  2. 2013년 출판시장은 3.3% 감소, 서적시장은 2.0% 감소
  3. 2013년 잡지시장 전년대비 4.4% 감소
  4. 기존 출판시장+전자서적 시장
    <그림>출판시장(기존 출판시장)+전자서적 시장의 시장규모 예측
    <표>출판시장(기존 출판시장)+전자서적 시장의 시장규모 예측(분야별 예측)
제3절 전자서적 시장의 현상
  1. 전자서적 시장의 역사적 경위. 외자, 인터넷 대기업 참여와 일본출판디지털기구의 탄생
  2. 전자서적 시장을 둘러싼 최근 움직임
  3. 주요 출판사의 전자서적에 대한 대응
  4. 미국 전자서적 시장 상황
    <그림>미국 시장규모 예측
    <그림>미국 서적시장의 매체 형태
제4절 전자서적 디바이스의 동향
  1. 전자서적 전용 단말은 헤비 유저용으로 특화
   당분간 스마트폰에 의한 독서가 전자서적의 주류로
    <표>일본 국내 스마트폰+피처폰, 태블릿, 전용 단말 출하대수 실적•예측
  2. 스마트폰•피처폰
  3. 태블릿
  4. 전자서적 단말

제2장 전자서적 분야별 동향

1. 코믹이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
    <그림>전자서적 시장 분야별 시장규모 예측
제1절 코믹 분야 <그림>전자서적 코믹 분야 시장규모 예측
제2절 라이트 노벨 분야 <그림>전자서적 라이트 노벨 분야 시장규모 예측
제3절 일반(소설•문학) 분야 <그림>전자서적 일반 분야 시장규모 예측
제4절 비즈니스•교양 분야 <그림>전자서적 비즈니스•교양 분야 시장규모 예측
제5절 그 외 서적 분야 <그림>전자서적 그 외 분야 시장규모 예측
제6절 잡지 분야 <그림>전자잡지의 시장규모 예측
제7절 ICT 교육 분야
제8절 의학서적 분야
제9절 전자신문

제3장 출판사의 전자서적 시장 전략

1. 대기업 종합 출판사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독자층이 일반 독자로 확대. 대기업 출판사의 전자서적 매출도 급확대~
  (1) KADOKAWA
  (2) KODANSHA
  (3) SHOGAKUKAN
  (4) Gakken Holdings
  (5) SHINCHOSHA
2. 코믹계 출판사 ~성인계에서 일반으로 확대되었으나, 아직 전자서적의 주류~
  (1) HOUBUNSHA
3. 교과서•교육 출판사 ~행정 주도로 실증실험 계속. 디지털 교과서 도입에는 미지수인 부분도∼
  (1) 도쿄서적
  (2) 교육출판
4. 비즈니스서적•정보 출판사 ~다이아몬드사가 전자서적에서 히트 연발~
  (1) 다이아몬드사
5. 주목 받는 출판사
  (1) Shobunsha
  (2) Fusosha
  (3) Discover 21
  (4) 선마크출판
  (5) 신일본법규출판

제4장 유통업자 동향

1. 실제 출판시장이 구조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가운데 중개도 전자화 대응 강화
   전자 중개 분야에서는 출판디지털기구가 본격 참여
  (1) 다이니혼인쇄
  (2) MEDIA DO
  (3) 일본출판판매
  (4) TOHAN

제5장 전자서적 스토어의 동향

1. 전자서적 시장 확대에 따라 참여 사이트 확대. 장래적으로는 집약 가능성
  (1) BookLive
  (2) LINE만화
  (3) eBook Initiative Japan
2. 전자서적 스토어(60개 사이트) 개요

제6장 출판사 조사표
 
 
 
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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