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17일 화요일

[일본IT아웃소싱, 일본데이터센터, 일본빅데이터] IT아웃소싱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4 / 야노경제연구소

IT아웃소싱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4
-다음 소비 증세 이전에 데이터 센터의 이용 증가, 빅데이터의 활용 등도 지지-

◆ 자료 체재
   자료명:「IT 아웃소싱 시장의 실태와 전망 2014 ~클라우드/빅데이터/사업 계속/BPO/글로벌~」
   발간일:2014년 8월 21일
   체재:A4판 425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 요강으로 일본의 데이터 센터 사업을 조사했다.

1. 조사 기간:2014년 5월~8월
2. 조사 대상:컴퓨터 메이커, 시스템 인티그레이터 등 IT 아웃소싱 서비스 제공 사업자, 데이터 센터 전업자 등
3. 조사 방법:당사 전문 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 전화•전자메일을 통한 취재, 문헌 조사 병용

<IT아웃소싱 서비스란>
 본 조사에서 IT 아웃소싱 서비스란 원칙적으로 사업자의 데이터 센터를 활용해 제공되는 서비스를 말하며, 유저측에 설치된 서버 등의 운용관리사업은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 또한 데이터 센터란 IT 사업자가 고객의 서버 등 IT기기를 보관하거나 자사 소유의 서버를 활용해 인터넷 접속 회선이나 시스템 운용보수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시설이다.

【조사결과 서머리】
◆ 2014년도 IT 아웃소싱 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3.7% 증가 예상, 
   여전히 데이터 센터의 이용 진행

 2014년도 IT 아웃소싱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3.7% 증가한 3조 895억엔(사업자매출 기준)으로 전망된다. 차기 소비 증세 이전까지 기업 기반 정비에 대한 설비투자를 실시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어 동시장은 확대 기조로 보인다.

◆ 2012년도부터 2018년도 연평균 성장률(CAGR)은 3.3%로 추이, 향후에도 성장 기조 예측
 IT 아웃소싱 서비스 시장은 기업의 데이터량 증가, 정보관리의 중요성 고조, 환경대책면의 수요,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한 수요,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 보급, 다방면에서의 빅데이터 활용의 6가지 요인을 배경으로 그 후에도 성장 기조로 예측된다. 2012년도~2018년도 연평균 성장률(CAGR)은 3.3%로 추이해 2018년도 시장규모는 사업자매출 기준으로 3조 4,758억엔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조사결과의 개요】
1. 시장 개황

 2012년도 IT 아웃소싱 서비스 시장은 2011년도 지진재해 이후부터 검토해 온 사업지속대책에 대한 대응을 본격화하는 기업이 나타남으로써 동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2.9% 증가했다.
 2013년도는 경기 회복의 영향으로 대기업을 중심으로 실적이 서서히 개선되어 소비 증세 이전에 지금까지 억제해 온 기업 기반 정비에 대한 설비투자를 실시한 기업이 많고, IT 아웃소싱 서비스 시장에서도 지금까지 전년대비 미달이 계속되던 시스템 인티그레이션※이 회복된 것 외에 사업지속대책을 목적으로 한 데이터 센터 서비스의 이용이 증가하여 전년대비 4.0% 증가했다.
 2014년도에도 다음 소비 증세 이전까지 기업 기반 정비에 대한 설비투자를 실시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어 전년대비 3.7%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5년도 이후에는 전년도까지 기업 기반 정비를 종료시키는 기업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것과 2013년까지 잇따른 데이터 센터의 개설이 공급 과잉을 야기해 사업자 간의 경쟁으로 인해 서비스 단가가 저하될 것으로 예상됨으로써 시장 성장은 서서히 둔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 시스템 인티그레이션 서비스란 정보시스템의 기획 제안부터 요건 정의, 개발, 구축, 이행(네트워크 구축을 포함)을 말한다. 단, 이슈적인 시스템 인티그레이션이 아닌, 계속성이 있는 시스템 인티그레이션으로 한다.

2. IT 아웃소싱 서비스 시장의 성장 요인
 IT 아웃소싱 서비스 시장은 2015년도 이후의 시장 성장은 둔화될 것으로 보이나, 이하의 6가지 요인으로 인해 그 후에도 성장 기조가 예측된다. 동시장의 2012년도~2018년도 연평균 성장률(CAGR)은 3.3%로 추이해 2018년도 시장규모는 사업자매출 기준으로 3조 4,758억엔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 첫 번째 요인은 데이터량의 증가이다. 모바일 단말의 보급 등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화상•영상 데이터 등 기업에서 다루어지는 데이터량은 전체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데이터량의 증가에 걸맞는 처리 능력이 요구됨으로써 데이터 센터로 서버를 이행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 두 번째 요인은 각종 법규제 강화에 수반되는 기업의 정보관리 중요성의 고조이다. 보안레벨과 사업 계속성 향상을 목적으로 데이터 센터를 이용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 세 번째 요인은 환경대책면에서의 수요이다. 기업에도 환경대책으로서 전력 절약화가 요구되고 있어 데이터 센터로 서버를 집약함으로써 전력 절약화를 도모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 네 번째 요인은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목적으로 한 수요이다.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인재를 핵심 사업에 배치하고, 정보시스템 부문 등에 대해서는 외부에 위탁하는 경향에 있다. 이 때문에 외부의 데이터 센터를 활용한 시스템 운용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 다섯 번째 요인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 보급이다. 네트워크 경유 서비스인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이 보급됨으로써 유저 기업은 「소유」에서 「이용」으로의 의식을 강화하고 있어 이로 인해 외부의 데이터 센터를 활용하는 기업도 증가 경향에 있다.
• 여섯 번째 요인은 다방면에서 빅데이터가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빅데이터를 유효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의 집적」, 「모든 데이터와의 접속」, 「데이터의 고속처리」가 필요하므로 필연적으로 데이터 센터를 활용하는 경우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