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25일 수요일

[일본교육시장, 일본교육산업, 교육시장, 교육산업] 교육산업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4 / 야노경제연구소

교육산업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4

◆ 자료 체재
자료명:「교육산업 백서 2014년판」
발간일:2014년 9월 30일
체재:A4판 888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 요강으로 일본의 교육산업시장을 조사했다.

1. 조사 기간:2014년 7월~9월
2. 조사 대상:학원, 예비학교, 자격전문학교, 어학 스쿨, 컬처센터, 요리교실, 유아교실, 체조교실, 연수 서비스 사업자, e러닝 사업자, 통신교육 사업자, 학습 게임 소프트웨어 회사, 지육 완구 메이커, 업계 단체, 관할 부처 등
3. 조사 방법:당사의 전문 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 전화•FAX•e-mail을 통한 청취, 각종 문헌조사 병용

<교육산업 시장이란>
  본 조사에서 교육산업 시장이란 학원•예비학교, 영어회화•어학교, 자격취득학교, 자격검정시험, 컬처센터, 유아영재교육, 기업용 연수 서비스, e러닝, 유아용 통신교육, 학생용 통신교육, 사회인용 통신교육, 유아용 영어 교재의 주요 12개 분야를 말한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3년도 교육산업 전체 시장(주요 12개 분야의 합계)은 전년대비 거의 보합세인 2조 4,668억엔


◆2013년도 학원•예비학교 시장은 전년대비 0.2% 감소한 9,360억엔,
  시장규모의 확대를 견인해 온 개별지도학원의 성장 둔화



◆2013년도 영어회화•어학교 시장은 전년대비 2.2% 증가한 3,029억엔,
  기업의 글로벌화, 아동의 조기 영어교육 수요 고조로 계속 확대



◆2013년도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은 전년대비 2.6% 증가한 4,790억엔,
 「글로벌 인재육성」, 「여성」을 테마로 한 연수 서비스가 시장규모 확대를 견인



◆2013년도 e러닝 시장은 전년대비 5.9% 증가한 1,077억엔,
  대기업 교육 사업자를 중심으로 태블릿 단말을 사용한 학습코스 도입


【조사결과의 개요】
1. 교육산업 시장 개황

  2013년도 교육산업 전체 시장규모(주요 12개 분야의 합계)는 전년대비 거의 보합세(0.1% 증가)인 2조 4,668억엔 이었다. 주요 12개 분야 가운데 시장규모가 전년도보다 확대한 분야는 「영어회화•어학교 시장」 「유아영재교육 시장」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 「e러닝 시장」 「유아용 영어교재 시장」의 5개 분야이며, 이들 외의 7개 분야는 축소했다.

2. 주요 분야별 시장 개황과 장래 전망
2-1. 학원•예비학교 시장

  2013년도 학원•예비학교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0.2% 감소한 9,360억엔으로 미세하지만 4년만에 축소했다. 당 시장의 확대를 견인하던 개별지도학원이 저출산화에 의한 대상 인구 감소와 사업자 간의 경쟁 격화로 성장 둔화를 보였다. 또한 대학수험과 관련해서는 상위권 학교를 목표로 하는 수험자층은 일정 규모 견조하게 존재하지만, 그 외의 수험자층은 과다한 대학 증가로 인해 경쟁원리 자체가 저하되어, 특히 고등학교 졸업생수의 감소는 예비학교 시장에 큰 영향을 주었다.
  2014년도에는 개별지도학원의 성장 둔화가 한층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중장기적으로는 저출산화는 피할 수 없으므로 학원•예비학교 시장 전체적으로 향후 완만하게 축소해갈 것으로 예측한다.

2-2. 영어회화•어학교 시장
 2013년도 영어회화•어학교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2.2% 증가한 3,029억엔 이었다. 기업의 글로벌화가 진전되면서 비즈니스 영어 습득의 필요성이 시장을 활성화시켜 2010년도 이후 시장은 확대하고 있다. 또한 유아•아동용 외국어교실은 영어교육의 조기화 경향이 강해지는 가운데 2011년 4월부터 초등학교에서의 영어 필수화와 2013년 12월에 문부과학성이 공표한 「글로벌화에 대응한 영어교육 개혁 실시 계획」에 의해 주목과 관심이 한층 높아졌다.
  비즈니스 영어에 대한 수요와 유아•아동의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관심 고조로, 당분간 시장은 확대 기조로 추이할 것으로 예측한다.

2-3.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
  2013년도 기업용 연수 서비스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2.6% 증가한 4,790억엔 이었다. 상반기에 다소 첫 시작이 좋지 않았던 계층(신입사원과 중견사원용 등)별 연수, IT관련 연수가 하반기에는 회복됨과 동시에, 최근 고조되고 있는 글로벌 인재육성에 관한 각종 연수 서비스, 여성 관련 각종 연수(여성관리직 육성, 여성사원 활용, 출산•육아휴직 중의 각종 스킬 업 등)가 견인 요소가 되어 시장규모가 확대했다.

2-4. e러닝 시장
  2013년도 e러닝의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5.9% 증가한 1,077억엔 이었다. 대규모 교육사업자를 중심으로 태블릿 단말을 이용한 학습코스가 도입되어 개인용을 대상으로 한 시장이 크게 확대해 전체 시장규모를 끌어 올렸다. 2014년도에도 이러한 경향은 계속되어 시장규모는 확대할 것으로 예측하지만, 대형 통신 교육사업자에서의 고객개인정보 누출 발각의 영향으로 당초 예상보다는 시장규모의 신장이 감속할 것으로 예측한다.

그림 1. 학원•예비학교 시장규모 추이
 
 
 
그림 2. 자격취득학교 시장규모 추이

 

그림 3. 영어회화•어학교 시장규모 추이
 

그림 4. 자격검정시험 시장규모 추이
 

그림 5. 통신교육 시장규모 추이
 

그림 6.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그림 7. e러닝 시장규모 추이
 주14: 사업자 매출 기준
주15: (予)는 예측치
주16: e러닝 시장에는 인터넷/인트라넷/위성통신 등의 네트워크를 이용한 학습시스템•서비스 외, 휴대게임기기, 휴대전화(스마트폰 포함), 휴대형 디지털 음악 플레이어, PC용 학습용 소프트웨어(게임도 포함) 등을 포함한다.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