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코드 C56108800 / A4 167p / 2014.08.26
본 조사에서는 일본 국내외의 자동차 메이커, 탄소섬유 메이커, 성형가공 메이커, 기기 메이커, 그 외 연구기관 등의 과제를 명확히 하고, 해당 과제 해결을 위한 각 사의 대응 상황을 파악한다. 아울러 차재용 CFRP(carbon fiber-reinforced plastic,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의 향후 보급 패턴을 예측한다.
■조사 개요
조사 목적: 본 조사에서는 일본 국내외의 자동차 메이커, 탄소섬유 메이커, 성형가공 메이커, 기기 메이커, 그 외 연구기관 등의 과제를 명확히 하고, 해당 과제 해결을 위한 각 사의 대응 상황을 파악한다. 아울러 차재용 CFRP(carbon fiber-reinforced plastic,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의 향후 보급 패턴을 예측한다.
조사 대상:
(1) 조사 대상 재료:차재용 탄소섬유 및 CFRP
(2) 조사 대상 기업:자동차 메이커, 탄소섬유 메이커, 성형가공 메이커, 기기 메이커, 연구개발기관 등
(3) 조사 대상 범위:전세계(본 조사의 시장규모는 세계시장 기준으로 산출)
조사 방법:직접 면접 취재를 기본으로 문헌 조사 병용
조사기간:2014년 5월~2014년 8월
■본 자료의 포인트
• 차재 분야의 현재 CFRP화 동향 파악과 원사~프리프레그~성형~이종재료접합까지의 흐름을 세계적으로 파악하고, 각 공정에서의 기술적 과제와 각 사의 개선을 위한 대응을 명확히 한다
• 차재 분야의 CFRP화 시장규모를 2025년까지 산출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차재용 CFRP를 둘러싼 현재의 세계 동향
1-1 차재용 CFRP에 대한 기대
1-1-1 환경 규제 강화
1-1-2 CFRP의 우위성 명확화
1-2 CFRP 채용 동향
1-2-1 자동차의 CFRP 채용 동향(과거~현재)
1-2-2 CFRP에 대한 기대와 실용화를 위한 세계의 대응
1-3 CFRP 보급을 위한 기술개발 동향
1-3-1 탄소섬유
1-3-2 채용수지/채용기재/성형방법
1-3-3 가공(절단•접착)
1-3-4 자동차 설계(안전)
1-4 CFRP 비용
제2장 주요 메이커 동향
2-1 탄소섬유 메이커
2-1-1 도레이주식회사/Zoltek Companies, Inc.
2-1-2 데이진주식회사/도호테낙스주식회사
2-1-3 미쓰비시레이온주식회사
2-2 자동차 메이커
2-2-1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2-2-2 닛산자동차 주식회사
2-2-3 혼다기켄공업 주식회사
2-2-4 미쓰비시자동차공업 주식회사
2-2-5 General Motors Corporation
2-2-6 Daimler GROUP
2-2-7 Ford Motor Company
2-2-8 Volkswagen GROUP(Volkswagen, Audi, Lamborghini)
2-2-9 BMW AG
2-3 성형가공/성형가공기계 메이커
2-3-1 주식회사 챌린지(미쓰비시레이온그룹)
2-3-2 Dieffenbacher GmbH
2-4 연구개발기관 등
2-4-1 나고야대학 내셔널콤퍼짓센터(NCC)
2-4-2 이시카와원탄소섬유클러스터/가나자와공업대학/혁신복합재료연구개발센터(ICC)
2-4-3 기후대학 오토모티브콤포짓연구회
제3장 차재용 CFRP 보급의 과제
3-1 기술적 측면에서의 과제
3-1-1 성형품의 가격 절감
3-2 시장 환경면에서의 과제
3-2-1 탄소섬유 공급 능력
3-2-2 예상 수리비용/보험비용의 가격상승
3-2-3 리사이클
3-2-4 그 외
제4장 장래 전망
4-1 차재용 CFRP의 향후 비용 예측
4-2 기술적 측면•시장 환경적 측면에서 본 각종 과제의 향후 전망
4-2-1 기술적 측면
4-2-2 시장 환경적 측면
4-3 CFRP의 향후 적용 부품 예측
4-4 유럽•일본•미국자동차 메이커의 CFRP의 향후 채용 동향과 업계 구조 변화
4-5 차재용 CFRP의 수요량 예측(가솔린, 디젤, EV, HEV, PHEV별 성형법별)
4-5-1 차재용 CFRP 시장규모(수량기준)
4-5-2 차재용 CFRP 세계 시장규모(금액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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