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26일 목요일

[일본운동화시장, 일본스포츠화시장, 운동화시장, 스포츠슈즈] 스포츠슈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4

스포츠화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 2014

◆ 자료 체재
자료명:「스포츠화 비즈니스 2014」
발간일:2014년 8월 29일
체재:A4판 400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 요강으로 일본의 스포츠화 시장을 조사했다.

1. 조사 기간:2014년 5월~8월
2. 조사 대상:스포츠화 메이커, 수입상사, 도매업, 소매업 등
3. 조사 방법:당사의 전문 연구원에 의한 직접 면담, 우편 설문조사 병용

<스포츠화 시장이란>
  본 조사에서 스포츠화 시장이란 스포츠용품 메이커•신발 메이커가 스포츠화로서 출하한 상품을 대상으로 메이커 출하켤레수•금액 기준으로 각각 산출했다.

【조사결과 서머리】
◆ 2013년 일본 국내의 스포츠화 출하 시장규모는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3.0%, 금액기준으로 동 105.2%로 확대

  2013년 일본 국내의 스포츠화 출하 시장규모(메이커 출하 기준)는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3.0%인 8,131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05.2%인 3,028억 2,000만엔 이었다. 2012년 무렵부터 캐주얼 스니커즈 붐이 일기 시작해 스포츠화 시장 전체의 플러스 성장에 크게 공헌했다. 또, 소비 증세 이전의 특수 수요에 의해 워킹화 시장이 크게 신장 한 것 외에, 러닝화 시장도 시민 러너용 고성능 모델이 안정된 판매실적을 남겨 2013년에도 플러스 성장을 계속했다. 아웃도어 슈즈도 일시적인 기세는 꺾였으나, 산을 즐기는 방법이 다양화됨에 따라 시장 확대가 계속되었다.
 2014년에도 캐주얼 스니커즈와 러닝화의 붐은 계속되어 일본 국내의 스포츠화 출하 시장규모(메이커 출하 기준)는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3.9%인 8,446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05.4%인 3,190억 6,000만엔으로 예측한다.

◆ 트레일 러닝화의 2013년 일본 국내 출하 시장규모는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0.0%, 금액기준으로 동 100.6%

  2013년 일본 국내의 트레일 러닝화 출하 시장규모(메이커 출하 기준)는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0.0%인 37만 5,000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00.6%인 16억 2,000만엔 이었다. 러닝업계에서는 트레일 러닝 애호가가 증가하고 있다고 화제가 되고 있지만, 전용 슈즈를 착용하지 않는 러너가 많고, 격한 스포츠이기 때문에 중도에 경기를 단념하는 경우가 많아 트레일 러닝화의 출하 시장규모는 성장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조사결과의 개요】
1. 시장 개황과 카테고리별 시장 동향

  2013년 일본 국내의 스포츠화 출하 시장규모(메이커 출하 기준, 이하 동일)는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3.0%인 8,131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05.2%인 3,028억 2,000만엔 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1-1. 다목적 슈즈(일반 캐주얼 스니커즈)
  최근 내셔널 스포츠 브랜드인 여성 스니커즈를 중심으로 캐주얼 스니커즈의 붐이 도래한 결과 2013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4.5%인 2,302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08.0%인 775억 1,000만엔 이었다.

1-2. 러닝화
  일시적인 기세는 꺾였지만, 엔트리층의 안정된 경기 참가로 2013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3.1%인 1,846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04.0%인 566억 1,000만엔 이었다.

1-3. 워킹화
  소비 증세 이전의 특수 수요로 인해 2013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9.2%인 715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07.9%인 456억 5,000만엔 이었다.

1-4. 아동•유아화
  2012년에 「운동회에서 빨리 달릴 수 있다」를 콘셉트로 한 키즈 슈즈가 대히트했지만, 2013년에는 이에 대한 반동 감소로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98.7%인 674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99.6%인 143억 4,000만엔 이었다.

1-5. 축구화
  2013년 월드컵 본선 진출을 건 일본 대표전과 컨페더레이션스컵 개최 등 대형 이벤트의 파급효과에 의해 2013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1.6%인 632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04.7%인 204억 7,000만엔 이었다.

1-6. 아웃도어화
  산을 즐기는 방법이 다양화됨에 따라 시장이 확대되어 2013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2.9%인 529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04.7%인 292억 9,000만엔 이었다.

1-7. 야구•소프트볼화
  월드베이스볼클래식 개최를 비롯해 화제성이 많은 1년이기도 해 2013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3.3%인 251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03.8%인 101억 5,000만엔 이었다.

1-8. 스포츠 샌들
  최근의 판매 부진으로 유통 재고가 과잉된 결과, 2013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96.2%인 225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96.7%인 28억 9,000만엔 이었다.

1-9. 테니스화
  중학생 및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경기 인구가 증가한 결과, 2013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2.6%인 199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04.8%인 82억 4,000만엔 이었다.

1-10. 골프화
  실제매매가격 10,000엔대 중반의 경량 타입 스파이크 슈즈, BOA테크놀로지(다이얼을 돌려 밀리 단위의 조임 조정이 가능한 시스템) 탑재 슈즈가 인기로, 2013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2.7%인 188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06.9%인 120억 8,000만엔 이었다.

1-11. 트레이닝화
  판매 부진으로 각 점포의 매장 축소가 계속된 결과, 2013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85.0%인 130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84.4%인 50억 9,000만엔 이었다.

1-12. 농구화
  칼라 베리에이션의 증가에 의한 디자인성의 향상으로, 슈즈 메이커가 교체와 추가구매 수요를 환기한 결과, 2013년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6.3%인 126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12.2%인 78억 4,000만엔 이었다.

2. 장래 예측
  2014년 일본 국내의 스포츠화 출하 시장규모(메이커 출하 기준)는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3.9%인 8,446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05.4%인 3,190억 6,000만엔으로 추이할 것으로 예측한다. 스포츠화 시장은 소비 증세의 영향으로 일시적으로 구매가 줄어든 카테고리도 보이지만, 캐주얼 스니커즈와 러닝 붐에 의해 계속해서 왕성한 수요가 발생해 소비 회복은 빠를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2014년에는 브라질월드컵이 개최되어 경기 인구의 증가가 기대되고, 주요 각 슈즈 메이커에서 월드컵 프로모션 전략모델이 발매되어 축구화 시장은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10.6%인 699만 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11.6%인 228억 4, 000만엔으로 확대할 것으로 예측한다.  

표 1. 스포츠화 일본 출하수량 추이
 
주 1:메이커 출하수량 기준
주 2:2014년은 예측치
주 3:기타에는 발리볼, 배드민턴, 탁구, 럭비, 핸드볼, 미식축구용 슈즈 등이 포함된다.
주 4:반올림으로 인해 표 내의 합계 일부가 상이하다. 또, 일부 수치를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재산출했다.  
 
 
 
 표 2. 스포츠화 일본 출하금액 추이

                                 
주 5: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 6:2014년은 예측치
주 7:기타에는 발리볼, 배드민턴, 탁구, 럭비, 핸드볼, 미식축구용 슈즈 등이 포함된다.
주 8:반올림으로 인해 표 내의 합계 일부가 상이하다. 또, 일부 수치를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재산출 했다.

 
3. 화제의 슈즈 카테고리~주춤하는 트레일 러닝화  2013년 일본 국내의 트레일 러닝※화 출하 시장규모(메이커 출하 기준)는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100.0%인 37만 5,000켤레, 금액기준으로 동 100.6%인 16억 2,000만엔 이었다.
  러닝 업계에서는 트레일 러닝 애호가가 증가하고 있다고 화제가 되고 있지만, 슈즈의 출하 시장규모는 성장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것은 트레일 러닝 전용 슈즈를 착용하지 않는 러너가 많고, 트레일 러닝에 도전하는 러너는 많지만, 상상 이상으로 격한 스포츠이기 때문에 중도에 단념해 버리는 경우가 많아 경기 인구가 증가하지 않는 것도 요인으로 보인다.
※ 트레일 러닝이란 등산로나 산길과 같은 비포장도로에서의 러닝을 말한다. 산악마라톤으로도 불리며 새로운 모티베이션을 찾아 로드 레이스에서 트레일 러닝으로 전향하는 경기자가 많다고 한다.  
표 3. 트레일 러닝화 일본 국내 출하 추이
 
주 9:메이커 출하 기준
주 10:2014년은 예측치
주 11:트레일 러닝화 일본 출하 시장규모는 러닝화 시장 및 아웃도어화 시장에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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