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2일 월요일

[인쇄시장,프린터시장] 2014년판 인쇄기업 철저 분석 (인쇄산업) / 야노경제연구소

<인쇄산업> 2014년판 인쇄기업 철저 분석 (일본어판)
자료 코드 C56109900  / A4 629p / 2014.07.31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각 분야의 유력 인쇄기업을 조사해 인쇄시장이 둘러싼 문제점을 분석하고 인쇄산업의 장래를 검토했습니다. 또한, 일반인쇄 분야에서 특수인쇄 분야까지 인쇄 분야별 시장동향을 게재해 인쇄시장을 폭넓게 파악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그 외 사업동향, 향후 전략 등을 정리한 각 사의 상세 리포트, 인쇄기업에 관한 데이터를 폭넓게 수집하고 각종 랭킹도 작성했습니다.

■조사 개요
조사 목적:일본 국내의 유력 인쇄기업의 현상과 향후의 방향성을 조사함으로써 인쇄시장을 둘러싼 현상과 문제점을 분석한다. 해당 조사에 의해 인쇄 업계를 비롯해 관련 업계 각위의 경영전략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 대상:인쇄기업 및 그 외 관련 기업
조사 방법:직접 면접 취재 및 전화 취재
조사기간:2014년 6월~2014년 7월

■본 자료의 포인트
• 최대 시장인 평판 오프셋 인쇄시장을 중심으로 향후 전망을 리포트
• 일반인쇄 분야에서 특수인쇄 분야까지 인쇄 분야별 시장동향을 게재
• 특집으로 전자서적시장, 인쇄 통신판매시장의 동향을 게재
• 인쇄기업 1,500개사 매출 랭킹(전국•도도부현별)
• 주요 인쇄기업의 사업동향•향후 전략을 상세 분석(22개사)
• 상세개표 게재(80개사)
• 조사 대상 기업의 인쇄 분야별 매출 랭킹
• 조사 대상 기업의 사용기재, 설비 동향 일람

■게재 내용


제1장 인쇄산업의 현상과 전망


1. 인쇄산업의 현상과 전망
  2012년은 5조 6,170만엔, 전년대비 1.6% 감소
  13년~15년은 축소 속도 완화로 예측
    <그림>인쇄업 출하액 추이와 수요예측
  인쇄량은 감소 소폭, 일정 수준 유지
  각 인쇄 품목의 역할•가치 명확화
    <표>업종별 출하액 추이
    <그림>인쇄정보용지•평판잉크의 내수량 추이
    <그림>지면 매체와 인터넷 매체의 광고비 성장률 추이
  13년도 상장기업 합계 매출은 증가했으나, 09년도 대비 감소,
  단, 평균치는 09년도 대비 증가, 영업이익 합계치는 증가했으나, 평균치는 09년도 대비 감소
    <표>상장기업 실적 연도별 대비
    <표>상장기업 경영 지표
  1,500개사 중 대기업, 준 대기업에서 약 60%의 매출 점유율
  특히 중소기업에서는 감소가 계속 되어 어려움이 더했다
    <표>매출 등급별 매출 추이
    <그림>매출 등급별 매출(평균치)의 전기대비 추이
    <표>매출 등급별 이익•이익률(평균치) 추이
    <그림>매출 등급별 이익률(평균치) 추이
    <그림>인쇄기업 80개사의 경상이익률과 1인당 매출 분포
  인쇄기업에서 인쇄 수요를 창출해야 할 시기에 그 1보를 내디딜 수 있을지가 향후 초점
    <표>조사 대상 인쇄 부문 매출 추이
    <표>조사 대상 기업 실적표
    <표>인쇄산업 통계 데이터
    <도>중질 코트지, 코트지 수입량
    <표>서양지 시황
2. 인쇄 수요 분야별 동향
  솔루션 서비스와 신규 수요 창출이 초점
  마케팅 요소를 포함한 구축력이 열쇠
    ①출판 인쇄 분야
    <그림>출판시장 예측
    <표>출판 인쇄 분야 매출 추이
    ②상업 인쇄 분야
    <그림>광고비 추이
    <표>상업 인쇄 분야 매출 추이
    <그림>BPO의 서비스 영역과 그 방향성
    ③증권 관련 인쇄 IC•카드류 분야
    <그림>각 개시 서류의 참여 기업 점유율
    <표>증권 관련 인쇄 분야 매출 추이
    <표>IC•카드류 인쇄 분야 매출 추이
    <그림>비접촉 IC형 전자화폐 결제액 추이
    ④사무용 인쇄 분야
    <그림>DPS 시장 추이
    <표>사무용 인쇄 분야 매출 추이
    <그림>BPO 사업자의 포지션도
    <그림>마이 넘버 발행의 흐름
    ⑤특수 인쇄 분야
    <표>특수 인쇄 분야 매출 추이
    <표>ITO 필름과 비ITO 필름의 시장규모 비교(글로벌)
3. 전자서적∙연질포장 인쇄시장의 동향
  ①전자서적 시장
  아마존 kindle 상륙과 스마트폰의 보급을 계기로 전자서적 시장은 급속 확대
  일시적으로 한계점에 도달했으나, 2014년 시장 재신장
    <그림>전자서적 시장규모
    <표>전자서적 시장규모
    <표>전자서적 시장 전년대비
  전자서적 시장의 역사적 경위 외자,
  인터넷 대기업 참여와 출판디지털기구의 탄생
    (1) 전자서적 유통
    <표>전자서적 시장 카테고리별 점유율
    (2) 전자서점 사이트(스토어)
  전자서적 시장을 둘러싼 최근 움직임
    (1) 정액제 서비스
    <표>주요 전자서적(잡지) 무제한 서비스
    (2) 무료 사이트, 미리보기 사이트
    <그림>LINE 만화 서서 읽기 권수
  주요 출판사의 전자서적 대응
  ②인쇄 통신판매 시장
  인쇄 통신판매 시장은 489억 7,200만엔
  급성장하는 반면 가격경쟁 격화
    <표>인쇄 통신판매 시장의 정의
    <그림>인쇄 통신판매 시장규모 추이
    <표>서양지 시황 추이
    <그림>US달러/엔화 환율 추이
  인쇄 통신판매 사업자는 약 250개사, 인쇄 관련은 80%
  2007년 이후 참여 기업이 급격하게 증가
    <그림>참여 기업의 업종별 구성비
    <표>전국 인쇄 통신판매 사업자수와 인쇄 사업자수
    <그림>인쇄 통신판매 사업자의 지역 분포
    <그림>참여 기업수 추이
  총 사이트수는 383개, 종합형은 약 30%
  특화형은 다종다양하나, 성공 기업은 현재 소수
    <그림>사이트 타입별 구성비
  완전 데이터 입고가 표준 입고방식
  온라인 자유 편집형 “가능성”에 기대
    <그림>특화형 사이트의 상세
    <그림>입고방식별 사이트수 구성비(MA)
    <그림>사이트별 입고방식 채용 비율
    <그림>우편요금에 관한 상황
    <그림>후불 정산 도입 상황
  상위 7개사에서 시장의 약 4분의 3 점유
  성공 기업은 약 10%
    <그림>매출 등급별 시장 점유율
  BtoB가 80% 이상, 그 중 일반 기업이 40% 이하
    <그림>고객별 매출 구성비
  향후 5년은 10% 전후 추이와 예측
  향후 해외 세력의 유입 가능성은 낮다
    <그림>인쇄 통신판매 시장의 수요 전망
  부가가치 영역의 접근으로 기존시장 개척
  신규시장 창출을 도모하는 움직임도
    <그림>인쇄시장의 인쇄 통신판매 포지션도

제2장 인쇄기업 철저 분석

① 2대 인쇄그룹
  도판인쇄가 계속해서 톱 자리 유지, 업계 2강이 압도적인 존재감
  (1) 도판인쇄
  (2) 다이니혼인쇄
② 준 대기업(연매출 100억엔 이상) 인쇄기업
  준 대기업 사업 구조개혁은 전진 로지스틱을 구사한 BPO가 두드러진다
  (1) 니혼샤신인쇄
  (2) 교도인쇄
  (3) 도쇼인쇄
  (4) 고사이도
  (5) 다케다인쇄
  (6) NTT쿠오리스
  (7) 미쓰무라인쇄
  (8) 미우라인쇄
  (9) 고마쓰인쇄
  (10) 세키
③ 폼 인쇄기업
  DPS 시장 확대되나 사업자 상황 변화 없다
  BPO 확대판매와 신규 수요 개척으로 안건 확대에 주력
  (1) 도판폼즈
  (2) 고바야시크리에이트
  (3) 후쿠시마인쇄
  (4) 가와세컴퓨터서플라이
  (5) 고소쿠
④ 디스클로저 관련 기업
  증권 시황의 활황으로 상승 경향
  시스템•Web 서비스 확충, 해외 전개 추진
  (1) Pronexus
  (2) 다카라인쇄
⑤ 실 인쇄기업
  2013년도는 증세전의 특수 수요로 증가
  수요는 비교적 견조하나 단가는 감소 경향
  (1) 오사카실링인쇄
  (2) Sealex
⑥ 주목 인쇄기업
  (1) 아타리야인쇄

제3장 인쇄 관련 자재•기기 동향

조사 대상 기업의 구입 메이커
조사 대상 기업의 사용기기
조사 대상 기업의 설비동향
<그림>인쇄산업 기계 생산 통계
<그림>인쇄 잉크, 종이•판지 출하 통계

제4장 인쇄기업 랭킹

전국 매출 순위
현별 매출 순위

제5장 인쇄기업 조사개표

(1) 도판인쇄(주)
(2) 다이니혼인쇄(주)
(3) 도판폼즈(주)
(4) 니혼샤신인쇄(주)
(5) 교도인쇄(주)
외 75개사
※ 상세 기업은 당사 고객센터(T. 02-735-2280)로 문의 바랍니다.
 
 
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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