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3일 화요일

[일본캐릭터시장] 2014년판 캐릭터 비즈니스 연감 (캐릭터브랜드, 캐릭터비즈니스)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캐릭터시장, 캐릭터브랜드> 2014년판 캐릭터 비즈니스 연감 (일본어판)
자료 코드 C56113300  / A4 534p / 2014.08.06

본 조사 리포트는 일본 캐릭터 브랜드 시장의 실태와 유력 기업 및 유력 캐릭터 브랜드의 동향을 조사해, 캐릭터 시장의 현상과 향후 방향성 및 가능성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본 자료의 포인트
•캐릭터 비즈니스의 현상 분석
•캐릭터 상품분야별 시장동향 조사, 상품별 시장규모 산출
(완구, 자판기용 완구, 문구, 과자, 일반식품•음료, 의류품, 복식잡화, 토일리트리, 가구•인테리어, 기타)
•캐릭터의 전개 분야의 시장동향을 조사
•참여기업 개표 게재

■게재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캐릭터 비즈니스의 현상과 향후 전망
1. 캐릭터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1) 캐릭터 비즈니스의 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비즈니스 시장 용도별 규모 추이
  (3) 캐릭터 상품화권 시장규모
  (4) 상품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5) 캐릭터 판권 시장규모
2. 캐릭터 비즈니스의 현상
  (1) 캐릭터 비즈니스의 개황
  (2) 캐릭터의 다양화
    ①캐릭터 타입•파생분류
    ②기업 캐릭터의 변화
    ③지역 캐릭터
  (3) 캐릭터 상품의 특징과 활용내용
  (4) 캐릭터 전개분야 확대
    ①「LINE」의 캐릭터 비즈니스
    ②「HATSUNE MIKU」로 본 인터넷을 통한 전개
    ③럭셔리 브랜드 기업과의 콜라보레이션
    ④영상화•라이브엔터테인먼트 추진
    ⑤캐릭터를 통한 지역발전/지역활성화와 성지순례•스탬프 랠리
    ⑥해외 전개
  (5) 캐릭터 비즈니스의 향후에 대해
3. 소매점, 캐릭터 숍의 전개 상황
  (1) 판매채널의 다양화
  (2) 캐릭터 숍
  (3) 완구전문점•완구매장
  (4) 소매업의 개요
    ①백화점
    ②양판점
    ③대형 쇼핑센터
    ④아울렛 몰
    ⑤통신판매•인터넷판매
    ⑥편의점
4. 소비 전체 동향, 캐릭터 주변 시장동향
  (1) 소비 전체의 경향
  (2) 활성화 되는 시니어 비즈니스
  (3) 영유아 관련 비즈니스의 동향

제2장 미디어 관련 동향
1. 서적•잡지
  (1) 코믹•코믹스 잡지 시장의 현황
  (2) 코믹•코믹스 잡지에서의 캐릭터
  (3) 라이트 노벨의 현황
  (4) 게임 관련 서적의 현황
  (5) 아동서적의 현황
2. 영화 시장
  (1) 영화 시장의 현황
  (2) 영화 회사의 동향
  (3) 영화에서의 캐릭터
3. TV 시장
  (1) TV애니메이션의 현황
  (2) TV드라마의 현황
4. 휴대전화•스마트폰•인터넷 시장
  (1) 휴대전화•스마트폰 시장의 현황
  (2) 휴대전화•스마트폰에서의 캐릭터
  (3) 인터넷의 현황
  (4) 인터넷에서의 캐릭터

제3장 캐릭터 상품별 분야별 시장
1. 완구 시장 및 캐릭터 완구 시장
  (1) 완구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완구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완구의 기업 동향
2. 자판기용 완구 및 캐릭터 자판기용 완구 시장
  (1) 자판기용 완구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자판기용 완구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자판기용 완구의 기업 동향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완구≫
3. 문구 시장 및 캐릭터 문구 시장
  (1) 문구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문구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문구의 기업 동향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문구≫
4. 과자 시장 및 캐릭터 과자 시장
  (1) 과자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과자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과자의 기업 동향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과자≫
5. 일반식품•음료 시장 및 캐릭터 일반식품•음료 시장
  (1) 일반식품•음료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일반식품•음료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일반식품•음료 기업 동향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일반식품•음료≫
6. 의류품 시장 및 캐릭터 의류품 시장
  (1) 의류품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의류품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의류품의 기업 동향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어패럴≫
7. 복식잡화 시장 및 캐릭터 복식잡화 시장
  (1) 복식잡화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복식잡화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복식잡화의 기업 동향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복식잡화≫
8. 토일리트리 시장 및 캐릭터 토일리트리 시장
  (1) 토일리트리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토일리트리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토일리트리의 기업 동향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토일리트리≫
9. 가구•인테리어 시장 및 캐릭터 가구•인테리어 시장
  (1) 가구•인테리어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2) 캐릭터 가구•인테리어 시장의 동향•시장규모 추이
  (3) 캐릭터 가구•인테리어의 기업 동향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가구•인테리어≫
10. 기타 캐릭터 상품 시장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휴대•PC콘텐츠, 각 미디어≫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잡화, 휴대 액세서리, 기타≫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승용≫
  ≪라이선시별 전개 브랜드 일람 판촉, 기타≫

제4장 유력 라이선서•라이선시 기업 동향
1. 라이선서 기업 동향
[게재 내용]
  (1) 기업개요•프로퍼티 전개 상황
  (2) 사업전략 특징
    ①프로퍼티 전략 ②채널 전략 ③광고•선전 전략 ④해외 전개에 대해 ⑤문제점•과제
  (3) 향후 전망
  ■IP4 주식회사
  ■주식회사 CAPCOM
  ■주식회사 스타일링라이프홀딩스 플라자스타일컴퍼니
  ■주식회사 소니크리에이티브프로덕트
  ■주식회사 d-rights
2. 라이선시 기업 동향
[게재 내용]
  (1) 사업 개요 (2) 상품 동향 (3) 판매채널 전략 (4) 광고•선전 전략
  (5) 해외 전개에 대해 (6) 현재 문제점•과제 (7) 향후 사업전략•전망
  ■주식회사 King Jim
  ■주식회사 고토부키야
  ■산요식품 주식회사
  ■쇼와노트 주식회사
  ■주식회사 다카라 토미아트
  ■니시카와 산업 주식회사

제5장 캐릭터 전개 시장
1. 음악 시장
  (1) 음악 시장의 현황
  (2) 가라오케 시장의 현황
  (3) 음악 시장의 캐릭터 동향
2. 연극•무대 시장
  (1) 연극•무대 시장의 현황
  (2) 연극•무대 시장의 캐릭터 동향
3. 테마파크•유원지 시장
  (1) 테마파크•유원지의 현황
  (2) 테마파크•유원지 기업의 동향
    ①도쿄디즈니랜드/도쿄디즈니씨(도쿄디즈니리조트)
    ②유니버셜•스튜디오•재팬
    ③산리오 퓨로랜드
  (3) 테마파크•유원지의 캐릭터 동향
4. 파칭코•파치슬로 시장
  (1) 파칭코•파치슬로 산업의 현황
  (2) 파칭코•파치슬로 시장규모와 메이커 점유률
  (3) 파칭코•파치슬로의 캐릭터 동향

제6장 캐릭터를 활용한 활동
1. 지역발전•지역경제살리기에 활용
  (1) 지역발전•지역경제살리기의 캐릭터 기용 상황
  (2) 성지순례
       지역발전 사례① 돗토리현•사카이미나토시 「미즈키시게루 로드」
       지역발전 사례② 구마모토현의 지역 캐릭터 「구마몽」
2. 교통기관•트래픽 채널에서의 활용
  (1) 교통기관•트래픽 채널 업계의 동향
  (2) 교통기관•트래픽 채널의 캐릭터 활용
3. 호텔 업계
  (1) 호텔 업계의 동향
  (2) 호텔의 캐릭터 활용
4. 외식 업계
  (1) 외식 업계의 동향
  (2) 외식 업계의 캐릭터 활용

제7장 소비자 앙케이트 조사
조사개요
캐릭터 인지도 랭킹(종합)
캐릭터 인지도 랭킹(남녀별)
캐릭터 인지도 랭킹(지역별)
캐릭터 인지도 랭킹(연대별)
캐릭터 인지도 랭킹(20대•남녀별)
캐릭터 인지도 랭킹(30대•남녀별)
캐릭터 인지도 랭킹(40대•남녀별)
캐릭터 인지도 랭킹(50대•남녀별)
캐릭터 인지도 랭킹(60대•남녀별)
캐릭터 호감도 랭킹(종합)
캐릭터 호감도 랭킹(남녀별)
캐릭터 호감도 랭킹(지역별)
캐릭터 호감도 랭킹(연대별)
캐릭터 호감도 랭킹(20대•남녀별)
캐릭터 호감도 랭킹(30대•남녀별)
캐릭터 호감도 랭킹(40대•남녀별)
캐릭터 호감도 랭킹(50대•남녀별)
캐릭터 호감도 랭킹(60대•남녀별)
캐릭터 소유도 랭킹(종합)
캐릭터 소유도 랭킹(남녀별)
캐릭터 소유도 랭킹(지역별)
캐릭터 소유도 랭킹(연대별)
캐릭터 소유도 랭킹(20대•남녀별)
캐릭터 소유도 랭킹(30대•남녀별)
캐릭터 소유도 랭킹(40대•남녀별)
캐릭터 소유도 랭킹(50대•남녀별)
캐릭터 소유도 랭킹(60대•남녀별)
캐릭터 욕구도 랭킹(종합)
캐릭터 욕구도 랭킹(남녀별)
캐릭터 욕구도 랭킹(지역별)
캐릭터 욕구도 랭킹(연대별)
캐릭터 욕구도 랭킹(20대•남녀별)
캐릭터 욕구도 랭킹(30대•남녀별)
캐릭터 욕구도 랭킹(40대•남녀별)
캐릭터 욕구도 랭킹(50대•남녀별)
캐릭터 욕구도 랭킹(60대•남녀별)
캐릭터 위안도 랭킹(종합)
캐릭터 위안도 랭킹(남녀별)
캐릭터 위안도 랭킹(지역별)
캐릭터 위안도 랭킹(연대별)
캐릭터 위안도 랭킹(20대•남녀별)
캐릭터 위안도 랭킹(30대•남녀별)
캐릭터 위안도 랭킹(40대•남녀별)
캐릭터 위안도 랭킹(50대•남녀별)
캐릭터 위안도 랭킹(60대•남녀별)
캐릭터 부가가치도 랭킹
캐릭터 랭킹 결과 일람(1위~30위)

제8장 참여기업 리스트
■라이선서 기업 색인
Artlist(주), IMG일본지사, (주)NHK엔터프라이즈, MTV NETWORKS JAPAN(주), M2style(주), BBC월드와이드재팬(주), (주)후지테레비비전 외 277개사
■라이선시 기업 색인
(주)아카짱혼포, 아사히음료(주), 이토추상사(주), 이토햄(주), 가오(주), 닌텐도(주), (주)메이지, 미쓰비시연필(주) 외 182개사

※ 상세 기업은 당사 고객센터(T. 02-735-2280)로 문의 바랍니다.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