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17일 화요일

[야노경제연구소 / 일본상업시설분석] Yano News 2014년 09월호 / 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4년 09월호

발행빈도 : 월 1회 발행(연 12회)

●●● 토픽 ●●●


●상업시설 분석
붉은 벽돌 테라스(Akarenga TERRACE) ~새로운 감성과 만나는 삿포로의 안뜰



 미쓰이부동산 주식회사와 일본우편 주식회사는 삿포로시 주오구의 복합시설 「삿포로 미쓰이 JP빌딩」내에 상업시설 「붉은 벽돌 테라스(Akarenga TERRACE)」를 2014년 8월 28일 개업했다.
 동시설은 「새로운 감성과 만나는 삿포로의 안뜰」을 콘셉트로 음식점을 중심으로 총 27개 점포(홋카이도 첫 출점•신업태 포함)가 출점하고 있다.

 지하 1층에서 지상 4층이 상업구역이고, 5층은 홋카이도청 구본청사(붉은 벽돌 청사)를 일망할 수 있는 「전망 테라스」, 2층에는 휴식 광장인 「아트리움 테라스」가 설치되어 있다. 그 외에 총 5개의 「테라스」를 마련해 편안한 공간 만들기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평일 1일 약 8만명이 통행하는 삿포로 역전 지하보행공간 「치•카•호」와 연결되는 입지를 살려 지하 출입구에는 조명천정과 전자간판 설치 외에 테이블과 의자 등을 배치한 테라스를 마련해 휴식 공간을 창출했다. 더욱이 지하 출입구는 지상과의 편리한 접근성을 실현하여 지역 전체의 회유성(回遊性)을 높이는 역할도 하고 있다.

 동시설은 주변(붉은 벽돌 청사, 삿포로시 기타3조 광장, 삿포로 역전 지하보행공간)과 일체화된 공간을 창출해 삿포로시의 새로운 랜드마크로서 요일•시간, 내방객(근린•도내•국내•해외)에 구애 받지 않는 폭넓은 고객층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설을 목표로 한다.

●●● 내용 목차 ●●●


●상권 조사 분석
주목 상업시설의 내점객 평가 조사(65)
《조사대상 시설:군제타운센터 쓰카신》
 (4~14 페이지)
 이번에는 금년 본지 7월호의 상권 조사 분석에 게재한 「군제타운센터 쓰카신」를 조사 대상으로 했다. 주변에 대규모 지역개발업자의 경쟁 SC가 다수 운영중으로 지역 밀착형 SC를 표방하며 성장하고 있다. 호조 요인은 지역주민의 니즈, 특히 일상생활에 불가결한 상품, 식료품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향후 10년, 교외형 SC의 주요 타깃인 베이비붐 주니어 세대가 50세를 맞이해 라이프 스타일이 크게 변하여 지금까지와 동일한 패밀리 제안으로는 니즈에 대응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 이번에 채택한 「군제타운센터 쓰카신」은 단일관 SC의 생존 전략으로 주목되는 경우로, 내점객의 이용 상황을 조사했다.
 주목 상업시설의 내점객 평가조사의 개요/이번 조사 개요/이번 조사 모니터/군제타운센터 쓰카신의 시설 개요/군제타운센터 쓰카신의 실적/이번 조사의 설문내용/조사결과의 요약/쓰카신 내점객 조사결과의 포인트

●상업시설 분석
복합형 상업시설의 개황(170)
사례 279:붉은 벽돌 테라스
(15~18 페이지)
미쓰이부동산 주식회사와 일본우편 주식회사는 삿포로시 주오구의 복합시설 「삿포로 미쓰이 JP빌딩」내에 상업시설 「붉은 벽돌 테라스(Akarenga TERRACE)」를 2014년 8월 28일 개업했다.
상권•입지/시설 개황

●주목 기업 분석
①전기 상품 취급액은 1천억엔 이상
10주년을 맞이한 「주식회사 스타트투데이」
(19~23 페이지)
2013년도 실적과 업무상황/운영 기본 데이터/2014연 3월기의 주요 시책/패션 특화형 미디어 서비스의 제공/자사 EC지원사업/자사 EC지원사업의 주요 안건/신물류센터 가동/상품 배송료 변경/2015연 3월기 계획과 제1분기 개황

②시티즌시계 주식회사 (24~29 페이지)
콘셉트 숍 출점을 강화해 브랜드의 세계관 발신
중국을 중심으로 아시아 신흥국 시장 개척 추진
기업 개요•기업 연혁/사업 전략의 특징/상품 동향/판매채널 전략/광고•선전전략/향후 전망

●업계 리포트
①유통 2대 그룹의 동향(2)
(30~34 페이지)
CVS 사업이 견인, Seven & i 증익 계속
【이온그룹】
1. 현상
이온의 실적 추이/이온의 사업별 영업수익 내역/이온의 사업별 영업이익 내역/이온의 사업별 수익/GMS사업, SM사업, 전략적 소형점포 사업의 기업별 실적
2. M&A
3. 과제의 향후 전망

②중국 화장품시장 동향 (35~47 페이지)
2013년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8.3%인 1,331억 5,000만위안
로컬 메이커의 대두가 현저, 전략 재조정이 시급한 외자계 메이커도
1. 중국 화장품시장의 개황
  1) 중국 화장품시장의 형성 과정
  2) 주요 외자계 메이커의 중국 진입 시기
  3) 중국 화장품시장의 가격대 세그먼트
2. 중국 화장품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와 메이커 점유율(2013년)
  1)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
  2) 메이커 점유율(2013년)
3. 제품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
4. 중국 화장품의 유통 루트별 시장규모(2013년)
5. 중국 화장품시장의 향후 전망
  1) 제품:니즈 다양화에 의한 세그먼트 세분화 진전
  2) 가격:미들시장•매스시장 확대
  3) 유통:통신판매(인터넷 통신판매) 루트 확대
  4) 광고선전•판촉:모바일 마케팅 확대
6. 중국 화장품의 시장규모 예측(2014~2016년)

③피트니스 기기 시장 동향 (48~53 페이지)
1. 시장 개황
2. 제품별 시장규모 추이(2009~2013년도)
3. 브랜드 메이커 점유율(2013년도)
4. 주목 카테고리 ‘EMS 기기’의 브랜드 메이커 점유율(2013년도)
5. 향후 시장 전망

④이미용업계의 파마•칼라링 시장 상황과 향후 동향 (54~59 페이지)
파마•칼라링의 현상과 관련 산업의 시장 성장성 분석
〔이미용시장의 전체 동향〕
1. 헤어 칼라링
  (1) 현상과 과제
  (2) 헤어 칼라제의 시장규모 추이와 향후 시장 전망
2. 파마
  (1) 현상과 과제
  (2) 파마제의 시장규모 추이와 향후 시장 전망

⑤수입주얼리 동향 (60~69 페이지)
유로 상승의 진행으로 본국 결산은 고전하나, 일본 국내에서는 약진 계속
〔수입주얼리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해외 브랜드가 새로운 움직임〕
  ①중국을 비롯한 신흥 시장에서의 전략 재검토
  ②유로 상승의 대책으로 호조인 일본시장 등에서의 거듭되는 가격 인상
  ③엔트리라인으로서의 브라이덜 강화
〔빅 브랜드 그룹의 현상〕
• 주요 브랜드와 브랜드 그룹

⑥액세서리•라이트 주얼리 시장 동향 (70~73 페이지)
• 액세서리류의 채널별 판매 동향
  ①채널별 시장규모 점유율
  ②주요 액세서리 브랜드의 매출 추이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스포츠화 시장의 현상
(74~81 페이지)
1. 스포츠화 일본 국내 출하시장의 현상
~캐주얼 스니커 시장은 완전 부활 시기를 맞이하다∼
【스포츠화 일본 국내 출하수량 추이】
【스포츠화 일본 국내 출하금액 추이】

2. 각 카테고리 개황
<수량기준으로 플러스 성장 카테고리>
• 워킹화:소비세 증세 이전의 특수 수요가 기여
• 농구화:다양한 색상 증가로 대체 수요 환기
• 다목적 슈즈:스니커 붐으로 수요 회복 선명
• 야구•소프트볼화:풍부한 화제성으로 매장 활성화로 연결
• 러닝화:퍼포먼스 라인이 저가격 모델의 부진 보충
• 아웃도어화:다양한 산행 즐기기가 시장 활성화
• 골프화:실제매매가격 10,000엔대 중반의 초경량화, BOA 인기에 의해 단가 상승
• 테니스화:증가 경향의 본격 플레이어 인구
• 축구화:일본대표 관련 고조로 매장 활성화
<수량기준으로 마이너스 성장 카테고리>
• 아동•유아화:수요 회복이 선명해진 아동화
• 스포츠샌들:유통 재고가 많은 스포츠샌들
• 트레이닝화:트레이닝화는 매장 축소 계속

●상권 리서치 (82~90 페이지)
전국 각령 지정도시의 지역 마케팅(16) 사가미하라시
~상권 조사로 보는 지역 특성의 기초 데이터~
【사가미하라시의 개요】
(1) 사가미하라시의 인구•세대 상황 (시구별 인구, 연령별 인구)
(2) 사가미하라시 철도 이용 및 도로교통 상황
①철도 이용 상황 등 ②도로교통, 그 외 운수 상황
(3) 상업 및 상업 집적지 상황
(4) 사가미하라시의 주요 구획정리사업 등

[데이터 파일]
월차 데이터 파일 (91~101 페이지)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