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3일 수요일

PHR 관련 서비스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PHR 관련 서비스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PHR 관련 서비스 시장의 현황과 전망」

발간일:2023년 11월 30일

체 재:A4판 23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 2023년 8월~11월

2. 조사대상 : PHR 관련 서비스 기업

3. 조사방법 :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BtoBtoC형 PHR 서비스 시장 용어정의>

PHR(Personal Health Record; 개인의 건강·의료정보의 기록)을 취급하는 디지털 서비스(주로 스마트폰 앱)인 「PHR 서비스」는 현재 여러 종류가 전개되고 있다.

본 조사에서의 BtoBtoC형 PHR 서비스 시장은 건강진단 시설용 PHR 서비스, 전자모자건강수첩, 건강보험용 PHR 서비스, 병원용 PHR/PRM(Patient Relationship Management) 서비스, 진료소용 검사 PHR 서비스, 의료기관에 대한 PHR 공유 서비스의 6개 분야의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여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PHR 주변 서비스 용어정의>

PHR과 관련해 정보은행서비스와 ePRO(Electronic Patient Reported Outcomes; 전자적 환자보고 아웃컴) 시스템의 전개도 볼 수 있다. 덧붙여 PaaS(Platform as a Service) 등을 제공하는 PHR 서비스 개발 지원 서비스도 전개되고 있다. 본 조사에서의 「PHR 관련 서비스」에는 이러한 PHR 주변 서비스도 포함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PHR 서비스(건강검진시설용 PHR 서비스, 전자모자건강수첩, 건강보험용 PHR 서비스, 병원용 PHR/PRM 서비스, 진료소용 PHR 서비스, 의료기관에 대한 PHR 공유 서비스 등), PHR 주변 서비스(정보은행서비스, ePRO 시스템, PHR 서비스 개발 지원 서비스 등)

◆2023년도 BtoBtoC형 PHR 서비스 시장규모는 29억 5,200만 엔으로 예측

BtoBtoC형 PHR 서비스(6개 분야 합계) 시장규모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3년도는 예측치

주3. 건강검진시설용 PHR 서비스, 전자모자건강수첩, 건강보험용 PHR 서비스, 병원용 PHR/PRM 서비스, 진료소용 PHR 서비스, 의료기관에 대한 PHR 공유 서비스의 6분야를 대상으로 했다.

1. 조사결과 개요

PHR(Personal Health Record; 개인의 건강·의료정보의 기록)을 취급하는 디지털 서비스(주로 스마트폰 앱)인 「PHR 서비스」는 현재 여러 종류가 전개되고 있다. 최근에는 개인의 건강정보(체중과 걸음 수, 식사, 수면, 혈압 등)를 기록하고 관리하기 위한 서비스를 개인에게 직접 제공하는 BtoC형 서비스 외에도 의료기관이나 건강보험조합, 지자체 등을 통해 개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BtoBtoC형 PHR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다.

주요 BtoBtoC형 PHR 서비스로는 건강검진 결과 등을 취급하는 '건강검진시설용 PHR 서비스', 모자건강 정보 등을 취급하는 '전자모자건강수첩', 의료비 청구서·건강검진 정보 등을 취급하는 '건강보험용 PHR 서비스', 진료기록카드 정보 등을 취급하거나 통원을 지원하는 '병원용 PHR/PRM 서비스', 검체검사 정보 등을 취급하는 '진료소용 검사 PHR 서비스', 앱에 기록한 정보를 의료기관에 공유하는 '의료기관에 대한 PHR 공유 서비스'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BtoBtoC형 PHR 서비스(6분야 합계)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2020년도에 12억 400만 엔으로 추계, 2023년도 동 시장은 29억 5,200만 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2. 주목 토픽

PHR과 정보은행

총무성·경제산업성은 「정보신탁기능의 인정 스킴의 기본방향에 관한 검토회」에서 「정보신탁기능의 인정에 관한 지침(2023년 7월에는 Ver3.0 책정)」을 2018년에 수립했다. 여기에서는 정보은행의 정의에 대해서 「실효적인 본인 관여(컨트롤러빌리티)를 높여 퍼스널 데이터의 유통·활용을 촉진한다는 목적 아래, 이용자 개인이 동의한 일정한 범위에서 이용자 개인이 신뢰할 수 있는 주체에게 개인정보의 제삼자 제공을 위임하는 것」이라고 되어 있다.

2018년에는 일반사단법인 일본IT단체연맹에 의한 정보은행의 인정제도가 개시되었다(정보은행의 전개 시에 인정을 얻는 것은 필수가 아니다). 인정은 정보은행서비스 실시 중인 사업을 대상으로 한 「통상 인정」과 정보은행서비스 개시에 앞서 계획, 운영·실행체제가 인정 기준에 적합한 것을 인정하는 「P 인정」으로 나뉜다. 2023년 10월 기준의 인정 기업·서비스 상황은 통상 인정이 Data Sign의 「paspit」, P 인정이 MILIZE의 「보험 데이터 뱅크 서비스(가칭)」, 주부전력 「지역형 정보은행서비스(가칭)」, 니혼인쇄 「DNP 건강 데이터 이용·활용 서비스 FitStats」로 되어 있다.

PHR에 관련된 정보은행 사업자로는 상기의 다이니혼인쇄 등의 대기업 외에 블록체인기술을 가진 벤처기업 등이 신규 참여하고 있다. 이미 진출을 표명하고 있는 기업 외에 향후 진출 조짐이 있는 기업도 여럿 있어, 향후 PHR에 관련된 정보은행 사업이 활발해질 가능성이 있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