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3일 수요일

에스테틱 살롱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에스테틱 살롱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에스테틱 살롱 마케팅 총람」

발간일:2023월 12월 29일

체 재:A4판 49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3년 10월~2023년 12월

2. 조사대상:에스테틱 살롱, 에스테틱 살롱 관련 상품 취급 기업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및 전화를 통한 취재, 문헌조사 병용

<에스테틱 살롱 시장 용어정의>

에스테틱 살롱이란, 사람의 피부를 청결히 하여 젊게 가꾸고, 체형을 보정하며, 체중을 줄이기 위한 시술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관리사가 손기술, 화장품, 기기를 사용하여 시술하는 살롱을 말한다.

본 조사에서의 에스테틱 살롱 시장에는 일본의 점포형 에스테틱 살롱에서 제공하는 시술(페이스, 슬리밍·보디, 제모, 남성 에스테틱)과 관련 물품판매·기타 서비스가 포함된다. 한편 셀프 에스테틱, 방문 에스테틱, 이미용 에스테틱, 메디컬 에스테틱 등은 제외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시술(페이스·슬리밍/보디 시장·제모 시장·남성 에스테틱 시장) 및 물품판매

◆2023년도 에스테틱 살롱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99.2%인 3,139억 엔 전망

~제모 살롱의 국내 체인점 파산이 계속되면서 시술(여성)시장에 대한 영향 확대~

에스테틱 살롱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3년도는 전망치, 2024년도는 예측치

주3. 에스테틱 살롱 시장에는 일본의 점포형 에스테틱 살롱에서 제공하는 시술(페이스, 슬리밍·보디, 제모, 남성 에스테틱)과 관련 물품판매·기타 서비스가 포함된다. 한편 셀프 에스테틱, 방문 에스테틱, 이미용 에스테틱, 메디컬 에스테틱 등은 제외한다.

주4. 시장규모를 2020년도로 거슬러 올라가 재산출했기 때문에 과거 공표치와 일부 다름

1. 시장 개황

2023년도의 에스테틱 살롱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99.2%인 3,139억 엔(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4년 연속 마이너스 추이가 될 전망이다.

분야별로 시장을 보면 전체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여성용 시술(피부, 슬리밍·보디, 제모, 그 외의 합계) 시장은 1,984억 엔(전년도 대비 98.6%), 남성 에스테틱 시장이 162억 엔(동 102.5%), 물건판매 시장은 993억 엔(동 100.1%)으로 여성 시술 분야가 부진했다. 또한 남성 에스테틱 시장은 제모 살롱 사업을 하는 여러 회사의 사업규모 파악을 통해 2020년도 이후의 시장규모를 재검토했다. 이 시장은 2020년도부터 2022년도까지의 코로나19 사태로 두 자릿수 증가를 포함한 플러스 추이를 한 것으로 추계한다.

2. 주목 토픽

남성 에스테틱 시장은 확대 추이

2023년도의 남성 에스테틱 시장은 162억 엔(전년도 대비 102.5%)으로 전망된다.

이는 에스테틱 살롱 시장이 전체적으로는 어려운 가운데 밝은 재료이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생활양식의 변화로 온라인 회의 등에서 남성 자신이 체형과 피부 상태를 신경 쓸 기회가 증가해, 제모와 함께 종합 에스테틱 살롱에서의 피부와 다이어트 분야도 견조하게 추이했다. 또 미용의식이 높고 젠더리스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젊은 층이 에스테틱 시술에 관심을 갖고 실제로 다니기 시작하면서 업계에서는 신규 고객으로 젊은 세대의 포섭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4년도 에스테틱 살롱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99.8%인 3,133억 엔으로 예측한다.

에스테틱 살롱 업계에 코로나19 사태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에 모두 영향을 미쳤다. 플러스 요소로는 지금까지 여성 이상으로 한정적이었던 남성 고객의 획득 가능성이 높아진 점을 들 수 있다. 시술 분야별로 보면 그동안 남성 에스테틱 고객은 미의식이 높고 경제적 여유가 있는 부유층으로 구성돼 있었지만,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한 원격근무를 통해 자신의 외모를 가꾸는 데 눈을 뜬 중고연령층과 미용남으로 불리는 젊은 층이 에스테틱 살롱을 이용하게 됐다. 제모에 대해서는 의료제모 수요가 클 것으로 예상됐지만, 2020년 이후 코로나19 사태로 에스테틱 살롱에서의 미용제모도 덩달아 증가했다. 한편, 남성 에스테틱 시장은 160억 엔 정도의 작은 시장이다. 향후 이 시장 확대에 큰 기대를 가지는 한편으로 여성 제모 살롱에서 계속되는 많은 철수 사안과 같은 전철을 밟지 않도록 건전한 경영에 의한 견조한 성장 추이가 바람직하다. 코로나19 사태로 마이너스의 영향을 받아 시장규모가 축소하고 있던 업계에 겨우 찾아온 긍정적인 기회를 확실히 파악하는 것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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