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9일 월요일

e러닝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e러닝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 e러닝/디지털 교육 비즈니스 리포트」

발간일:2024년 3월 25일

체 재:A4판 55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4년 1월~3월

2. 조사대상: e러닝 시스템 개발·구축·판매 사업자, e러닝 콘텐츠 개발·제작·판매 사업자, e러닝을 통한 연수와 강의를 제공·운영하는 사업자(학원, 어학학교, 연수사업자 등), 학습 소프트웨어 개발·제작·판매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FAX·이메일을 통한 취재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e러닝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e러닝 시장이란,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를 이용한 학습 형태를 대상으로 하며, 게임기 및 컴퓨터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것은 제외한다. 또 학습 콘텐츠로는 비즈니스, 교과학습, 어학, IT기술, 자격취득, 교양·잡학 등 폭넓은 장르를 포함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LMS(러닝매니지먼트시스템), e러닝 콘텐츠, e러닝 운용·서비스

◆2023년도 e-러닝 시장 마이너스 성장 전망

~BtoB 시장은 견조하게 추이하지만, BtoC 시장이 전년도를 하회~

e-러닝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제공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3년도는 전망치, 2024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3년도의 일본 e러닝 시장규모는 제공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0.9% 감소한 3,690억 엔을 전망한다. 법인용(기업·단체 내 개인 포함) BtoB 시장이 1,140억 엔(전년도 대비 6.0% 증가), 개인 BtoC 시장이 2,550억 엔(동 3.8% 감소)으로, 당해년도는 BtoC 시장이 전년도에 못 미침에 따라 전체 시장은 마이너스 성장 추이를 전망한다.

BtoB 시장은 코로나19 사태로 발생한 e-러닝 특수(원격교육 수요의 급속한 고조)는 완전히 진정되었지만, 기업의 DX 추진, 리스킬링 대응으로서 e-러닝을 지향하는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기업 연수에서의 e-러닝 이용은 견조한 상황을 유지하고 있다.

한편 BtoC 시장은 학습 수단으로서의 e-러닝은 점점 일반화되면서 서비스의 다양화가 진행되고 있지만, 2023년도는 학원·예비학교 학생 수와 통신교육 수강자 수가 침체되어, 학원·예비학교와 통신교육에서 이용되는 e-러닝 서비스는 정체 경향으로 추이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

2. 주목 토픽

생성 AI 활용 현황

생성 AI의 대표적인 서비스인 '챗 GPT'가 2022년 11월 공개되면서 e-러닝 영역에서도 생성 AI를 구현한 서비스 개발·출시에 가속화되고 있다.

현재로서는 테스트와 교재의 작성, 모르는 용어의 설명문 작성, 수업 음성의 문장화, 학습 어드바이스의 생성, 어학 학습의 발화 트레이닝, 서투른 영단어를 사용한 영문 생성에 의한 영단어 암기학습 등의 용도로 e-러닝 사업자에서 생성 AI 활용이 진행되고 있으며, 생성 AI 활용에 대해 다양한 방향성이 보이고 있다. 덧붙여 생성 AI를 실장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어도, 생성 AI로 어떠한 일을 실현할 수 있을지를 모색하고 있는 단계에 있는 사업자도 많다. 또, 자사 업무에서의 생성 AI 활용에서는 회의록 작성이나 아이디어 내기 등을 들 수 있으며, 특히 유제 등의 작문 영역에서는 많은 사업자가 생성 AI를 활용하고 있다.

생성 AI의 등장에 관해서는 자사의 사업에서 순풍이라고 느끼고 있는 e-러닝 사업자가 많은 한편, 활용에 관한 과제로는 원 데이터에 관한 저작권, 학습의 효율화를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가 상품화(일반화)되어 경쟁과의 차별화가 어려워진다는 점, 고객 기업이 e-러닝 사업자나 교육연수 사업자에 의지하지 않고 사원 연수·사원 교육을 실시하기 쉬워져 e-러닝을 자체적으로 끝낼 수 있다는 점 등이 지적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4년도의 일본 e러닝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0.1% 증가한 3,693억 5,000만 엔을 예측한다.

BtoB 시장은 기업의 DX 추진과 리스킬링 대응으로서 e-러닝을 지향하는 환경이 계속되어 견조한 수요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다만 고객 저변 확대에 따른 소규모 도입 증가로 인한 고객단가 하락과 경쟁 상황 심화, 학원·학원 업계의 부진 등으로 시장 성장률은 둔화 추세가 될 것이다.

BtoC 시장은 해당 시장을 구성하는 큰 요소인 학원·예비학교의 영상수업과 통신교육에서 제공되는 디지털을 활용한 학습 서비스에서 학습자 수의 성장 부진이 상정되어 시장규모는 감소세로 추이할 것으로 예측한다. 한편, 자격증 취득 등의 학습에서는 e-러닝에 의한 학습 증가, 영어학습에서는 해외출장이나 해외부임, 해외여행 기회의 회복 등으로 영어학습 관련 e-러닝 수요가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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