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8일 일요일

가방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가방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가방산업연감」

발간일:2024년 2월 27일

체 재:A4판 43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12월~2024년 2월

2. 조사대상: 가방 및 패션 벨트 업계에 종사하는 업체, 도소매업 및 주변 관련 사업자(피혁·직물·합피 등 소재 공급 업체, 도매 및 부자재 사업자 등), 수출입 사업자,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 등을 통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가방 소매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가방이란, 주로 남성용 대형 가방과 여성용 핸드백 및 소형 가방을 가리키며, 비즈니스용 가방과 여행용 가방, 핸드백 등과 지갑·가죽 소품류와 벨트를 포함한다. 여행용 가방 시장규모는 일본 업체·도매, 해외 브랜드의 ‘여행용 가방’ 추정 매출액 비율에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숄더백, 토트백, 륙색(Rucksack), 냅색(Knapsack), 백팩, 보스턴백, 보디백, 웨스트백, 세컨드백, 클러치백, 손가방, 아타셰 케이스(Attache Case), 핸드백, 포셰트(Pochette) 등

◆2023년도 가방 소매 총시장 규모는 전년도 대비 11.2% 증가 전망

~2022년도는 수입 브랜드가 일본 부유층을 중심으로 호조, 2023년도는 여행 수요가 부활~

일본 가방 소매시장 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소매금액 기준

주2. 2023년도는 전망치, 2024년도는 예측치

주3. 비즈니스 가방과 여행가방, 핸드백 등에 더하여 진출기업이 전개하고 있는 지갑과 가죽 소품류, 벨트도 포함

여행가방 소매시장 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4. 소매금액 기준

주5. 2023년도는 전망치

주3. 시장규모는 일본 업체, 도매, 해외 브랜드의 여행가방 추정 매출액 비율에서 산출

1. 시장 개황

2022년도 일본의 가방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도 대비 24.6% 증가한 1조 3,255억 엔이었다. 고급 브랜드의 수입품을 중심으로 하는 수입 브랜드 백이 부유층을 중심으로 호조세를 보인 점, 가방의 원재료비와 연료비 급등에 의해 전체적으로 상품 단가가 상승한 점, 결혼식 등 특정 행사 수요가 회복된 점, 마르쉐백과 에코백과 같은 쇼핑백 등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친환경적인 지속가능한 상품의 구입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점, 비즈니스 씬에서의 복장과 소지품의 오피스 캐주얼화에 의해 비즈니스 가방이 계속해서 견조한 점 등에 의해 동 시장규모는 플러스로 추이했다.

2. 주목 토픽

여행가방 소매시장

2022년도 일본의 여행가방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도 대비 27.5% 증가한 1,390억 엔이었다. ‘Go To 트래블 캠페인’에 의해 국내여행 수요가 일시적으로 열기를 띠어 소형 여행가방 등의 판매가 호조를 보였다. 다만 캠페인이 중지되는 등 수요가 불안정했기 때문에 코로나 전인 2019년도 시장규모와 비교하면 2022년도 시장규모는 90% 정도이다.

2023년도는 정부의 전국여행 지원을 배경으로 코로나19 사태로 외출이 제한적이었던 상황의 반동으로 보복여행 형태로 국내외 여행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한다. 방일 외국인 관광객에 의한 인바운드 수요 증가에 따라 여행가방 시장도 우상향으로 추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방일 외국인 관광객이 여행지에서 구입한 기념품을 넣기 위해 일본에서 새롭게 고품질의 여행가방을 구입하는 등 특히 1인용 소형 여행가방과 항균·항바이러스 기능을 탑재한 여행가방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또, 엔화 약세가 이러한 구매 행동을 뒷받침하고 있다.

2024년도 이후에는 친환경 상품의 개발과 사용 등 관련 사업자 및 소비자의 지속가능한 의식에 대해 재활용 가능한 상품 개발이 가속화되는 등 특히 환경에 대한 대응이 진행될 것으로 예측한다.

3. 장래 전망

2023년도 일본의 가방 소매시장 규모는 전년도 대비 11.2% 증가한 1조 4,741억 엔을 전망하며, 2024년도는 동 2.1% 증가한 1조 5,057억 엔으로 예측한다. 2023년도는 코로나19의 감염증법상 위상이 5류로 이행되어 행동제한이 없어지는 등 2022년도 이상으로 인파가 회복됐다. 코로나19 전과 동등한 규모의 이벤트가 부활하면서 관광청의 여행·관광 소비동향 조사에 따르면 일본인의 국내 여행자 수는 코로나19 사태와 비교해 회복세에 있다. 향후 초점은 인바운드 수요의 확보가 될 것이다. 2024년에 본격화될 가능성이 높은 중국인 단체여행객에 의한 인바운드와 계속되는 엔화 약세를 고려하면 플러스 요소가 많지만, 일본인 고객층에서는 물가 상승으로 인한 절약 지향으로 소비를 자제하는 등의 우려도 있다.

향후는 Phase Free와 친환경적인 제품 개발 대응이 중요해질 것이다. Phase Free란 일상의 물건과 서비스를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비상시에도 도움이 되도록 디자인하는 개념이다. 최근 방재를 의식해 Phase Free를 소구한 상품을 출시하는 업체가 잇따르고 있어, 향후도 이 흐름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친환경 제품 개발은 브랜딩 측면에서도 중요해지고 있어, 환경부하가 작은 원재료 선택으로 이어지고 있다. Phase Free와 친환경 상품을 만들어 부가가치를 높여 소량·고단가로 제조·판매하는 것이 업계의 한가지 정책으로서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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