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9일 월요일

2030년 인재서비스·아웃소싱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2030년 인재서비스·아웃소싱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제】

자료명: 「2030년 인재서비스·아웃소싱 시장의 전망 ~인재서비스/BPO/콜센터/연수~」

발간일: 2024년 3월 8일

체 재: A4 22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10월~2024년 3월

2. 조사대상: 인재파견서비스 사업자, 인재소개서비스 사업자, 구인정보서비스 사업자, 인재매칭서비스 사업자,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사업자, BPO서비스 사업자, 콜센터서비스 사업자, 기업연수서비스 사업자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인재 서비스·아웃소싱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의 인재서비스·아웃소싱 시장이란, 기업에 대해 제공되는 인재서비스(①인재파견서비스, ②인재소개서비스, ③구인정보서비스, ④인재매칭서비스, ⑤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및 아웃소싱(⑥ BPO(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서비스, ⑦콜센터서비스, ⑧기업연수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며, 시장규모는 8시장의 합산치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인재파견서비스」, 「인재소개서비스」, 「구인정보서비스」, 「인재매칭서비스」,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BPO서비스」, 「콜센터서비스」, 「기업연수서비스」

◆2030년도의 인재서비스·아웃소싱 시장규모(8시장 합계)는 19조 3,173억 엔으로 확대

인재서비스·아웃소싱 시장규모 추이(8시장 합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인재서비스·아웃소싱 시장쥬모는 ①인재파견서비스, ②인재소개서비스, ③구인정보서비스, ④인재매칭서비스, ⑤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⑥BPO(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서비스, ⑦콜센터서비스, ⑧기업연수서비스의 8시장 합산치

주3. 2023년도 전망치, 2024년도 이후 예측치

1. 조사결과 개요

2022년도~2030년도의 인재서비스·아웃소싱 시장규모(8시장 합계)는 연평균 성장률(CAGR) 3.34%로 추이해 2030년도에는 19조 3,173억 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한다.

저출산 고령화 사회가 진행되는 가운데 인재서비스·아웃소싱 시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노동인구 감소가 있다(※데이터 출처: 총무성 통계국 '노동력 조사').

부정적 영향으로는 인재서비스 시장(인재파견서비스, 인재소개서비스, 구인정보서비스, 인재매칭서비스,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에서는 매칭시키는 취업자 자체의 인원 수가 감소함으로써 인재서비스 사업이 축소될 가능성을 들 수 있다. 또 아웃소싱(외부위탁) 시장(BPO(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서비스, 콜센터서비스, 기업연수서비스)에서는 고객 기업의 직원 수 감소에 의해 위탁되는 업무량이 변동하고, 그 중에는 감소할 가능성이 있는 업무도 있다.

한편 긍정적 영향으로는 모든 산업에서 인재 부족 현상이 심화됨으로써 인재 수요가 높아질 것이라는 점을 들 수 있다. 또 아웃소싱 시장에서는 기업의 인재 부족을 배경으로 자사의 인적 자원으로는 대응할 수 없는 업무를 아웃소싱하는 기업이 증가하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노동인구의 감소는 인재서비스 시장, 아웃소싱 시장에 모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현시점에서 2030년도까지의 전망에서는 매칭시키는 취업자 자체의 인원 수 감소와 위탁 업무량 감소 등의 마이너스의 영향보다도 인재 부족을 배경으로 한 인재 및 아웃소싱 수요의 고조에 의한 플러스 영향이 더 크다.

2. 주목 토픽

디지털 기술의 진화가 인재 서비스·아웃소싱 시장 성장에 영향

노동인구의 감소에 더해 디지털 기술의 진화도 마찬가지로 인재서비스·아웃소싱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디지털 기술의 진화는 인재서비스 시장(인재파견서비스, 인재소개서비스, 구인정보서비스, 인재매칭서비스,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에서 디지털 툴과 AI 기술의 진화에 의해서 현재 인재서비스가 담당하고 있는 업무 일부를 대체할 가능성이 있다. 또 아웃소싱(외부위탁) 시장(BPO(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 서비스, 콜센터서비스, 기업연수서비스)에서는 디지털화에 의한 업무의 자동화가 진행되어 인력이 필요한 아웃소싱 서비스의 이용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한편 인재서비스 시장에서는 디지털 사이언티스트 등 IT기술에 정통한 전문 인재에 대한 수요가 오히려 높아질 것이다. 아웃소싱 시장에서는 디지털화의 진전에 맞추어 고객 체험(CX: 고객 경험) 향상의 관점에서 축적된 고객 데이터를 이용한 데이터 분석 등 새로운 서비스의 제공 기회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

디지털 기술의 진화는 일부 업무의 대체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관점도 부정할 수 없지만, 업무 효율화에 따른 인적자원 재분배와 IT분야 전문인력에 대한 수요 확대 등 긍정적 영향이 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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