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3일 수요일

스포츠 어패럴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스포츠 어패럴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스포츠 어패럴 시장 동향 조사

발간일:2023년 12월 28일

체 재:A4판 45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3년 9월~12월

2. 조사대상:스포츠 관련 기업(메이커·도매업·소매업)

3. 조사방법:스포츠 메이커에 대한 설문조사,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병용

<스포츠 어패럴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의 스포츠 어패럴 시장이란, 트레이닝웨어, 라이프스타일웨어, 골프웨어, 아웃도어웨어, 축구·풋살웨어, 야구·소프트볼웨어, 테니스웨어, 육상경기·러닝웨어, 수영복, 농구복, 스키·스노보드웨어, 기타 웨어의 12개 카테고리를 말한다.

한편 기타에는 배구복, 유도복, 검도복, 가라테복, 럭비복, 탁구복 등이 포함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상품(트레이닝 웨어, 라이프스타일웨어, 골프웨어, 아웃도어웨어, 축구·풋살웨어, 야구·소프트볼웨어, 테니스웨어, 육상경기·러닝웨어, 수영복, 농구복, 스키·스노보드웨어, 기타 웨어), 스포츠 어패럴 브랜드 랭킹, 소매 업태별 출하금액(스포츠 양판점, 전문점, 직영점, 백화점, e커머스, 직영 아웃렛 매장, 캐주얼 의료 판매점, 시설·인숍)

◆2023년 스포츠 어패럴 일본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04.3%인 6,131억 1,000만 엔 전망

~아웃도어웨어가 시장 전체의 성장에 크게 기여~

스포츠 어패럴 시장규모 추이 및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일본 출하금액 기준

주2. 2023년은 전망치, 2024년은 예측치

주3. 기타 웨어에는 배구복, 유도복, 검도복, 가라테복, 럭비복, 탁구복 등이 포함된다

주4. 일부 메이커 출하금액 산출 기준 변경에 따라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시장규모를 재산출했다

1. 시장 개황

2023년 일본의 스포츠 어패럴 시장규모는 메이커 국내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비 104.3%인 6,131억 1,000만 엔을 전망한다.

전년인 2022년에도 코로나19 사태로부터 회복이 진행되고 있었지만, 학교 동아리 활동과 팀 단위의 스포츠 활동시간 제한·단축 등 일부 영향이 남아 있는 동시에 각 스포츠의 시합 수나 대회 수 등도 코로나 전 수준까지는 회복하지 못했다. 하지만 2023년은 이러한 스포츠 기회에 대한 코로나19의 영향이 거의 사라졌고, 스포츠 참여자 수가 전년보다 더욱 늘어나면서 스포츠 어패럴 수요도 증가했다.

또한 2022년 10월 입국 제한 완화 이후 외국인 관광객이 늘고 있으며, 특히 도심 점포 등에서는 인바운드 고객이 늘어나 매출이 바닥을 쳤다는 사례도 있어, 인바운드 수요 회복도 시장을 끌어올렸다.

최근 동 시장이 고민하고 있는 계절적인 요인, 특히 가을 이후에 기온이 떨어지지 않아 가을·겨울철 판매가 좋지 않은 현상이 2023년도 보여, 각 카테고리에서의 우려 요소가 되고 있다. 그 때문에 시장규모 하락 리스크를 안고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코로나19로부터의 반동에 의한 회복으로 많은 카테고리에서 견조한 추이가 전망된다.

2. 주목 토픽

아웃도어웨어가 시장을 견인

많은 카테고리에서 성장이 전망되는 가운데 특히 호조인 카테고리로는 아웃도어웨어가 있으며, 2023년의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10.4%인 1,700억 엔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아웃도어웨어는 라이프스타일 용도에서의 수요가 확대되면서 코로나 전부터 성장을 계속해왔다. 특히 아웃도어 브랜드 중에서도 인지도가 높은 대기업 브랜드는 평상시에 입기 위한 캐주얼 패션으로도 인기가 높다. 또, 높은 패션성뿐만 아니라 아웃도어웨어로서의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일상 생활에서 착용할 시의 쾌적성도 유저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브랜드의 아이템은 기존 아웃도어 전문점이나 스포츠 양판점 뿐만이 아니라 타업태까지 확대되고 있어, 편집숍에서도 아웃도어 브랜드 상품을 제안하거나 스토어 별도 모델을 기획하고 있다. 이러한 유저와의 접점 증가가 한층 더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선순환을 낳아, 키즈웨어와 임부복 등 착용자 층이 확대되고 있어 시장 확대가 계속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4년 일본의 스포츠 어패럴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02.1%인 6,262억 6,000만 엔으로 예측한다.

호조가 계속되는 아웃도어웨어의 성장률은 2023년부터 2024년에 걸쳐서는 2022년부터 2023년에 걸친 수준보다 안정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원래의 시장규모가 커서 금액 기준으로는 50억 엔을 넘는 규모로 증가해, 스포츠 어패럴 시장 전체의 성장을 견인하는 존재가 될 수 있다.

2024년 전체적으로 성장률이 전년 대비 105%를 넘을 것으로 예측되는 카테고리는 없다. 많은 카테고리에서 최근의 시장 성장은 코로나19 사태로부터의 회복에 의한 것이 컸지만,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은 2023년 중에 진정되어 2024년은 이 점에서의 성장 요인이 거의 없어진다. 그 이외의 수요 확대 요인이 부족한 점에서 2024년 성장률은 안정될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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