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30일 화요일

플라스틱 경량용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플라스틱 경량용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플라스틱 경량용기 시장의 철저 분석」

발간일:2024년 3월 27일

체 재:A4판 154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11월~2024년 3월

2. 조사대상: 플라스틱 경량용기 메이커, 플라스틱 시트 메이커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플라스틱 경량용기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플라스틱 경량용기란, 주로 슈퍼마켓이나 편의점 등의 소매점에서 판매되는 도시락, 반찬, 식품 등의 플라스틱제 용기를 가리킨다. 소재별로 살펴보면 PSP 용기, PET계 용기, OPS 용기, PS계 솔리드 용기, PP 용기, 발포 PP 용기, 투명 PP 용기를 대상으로 일본 국내 출하량 기준으로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PSP 용기, PET 용기, OPS 용기, PS계 솔리드 용기, PPF 용기, 발포 PP 용기, 투명 PP 용기

◆2023년 플라스틱 경량용기의 일본 국내 출하량은 전년대비 98.9%인 78만 2,050t으로 착지 전망

~고물가를 배경으로 소비자에게 절약 지향이 뿌리 깊게 남아, 시장은 답보 상태가 계속될 전망~

일본 플라스틱 경량용기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일본 국내 출하량 기준

주2. 2023년은 전망치

주3. 주로 슈퍼마켓이나 편의점 등의 소매점에서 판매되는 도시락, 반찬, 식품 등의 플라스틱제 용기를 가리킨다. 소재별로 살펴보면 PSP 용기, PET계 용기, OPS 용기, PS계 솔리드 용기, PP 용기, 발포 PP 용기, 투명 PP 용기를 대상으로 했다

1. 시장 개황

플라스틱 경량용기 시장(일본 국내 출하량 베이스)은 2022년이 79만 750t(전년대비 98.4%)으로 추계, 2023년은 78만 2,050t(동98.9%)을 전망한다.

2023년은 음식점 등의 테이크아웃·배달용을 비롯한 코로나19 사태의 특수가 진정됐고, 식품 가격 인상에 의한 고물가를 배경으로 소비자가 구입을 줄이는 경향이 짙어 졌다. 따라서 여름철 폭염의 수혜를 입은 PET 계 용기와 종이 용기의 뚜껑재 수요 등이 왕성한 투명 PP 용기를 제외하고, 각종 플라스틱 용기의 시장규모는 전년도를 밑돌 전망이다.

또, 친환경 대응의 움직임이 강해지는 가운데 용기 메이커들이 경량화에 임하고 있는 것도 중량 베이스 시장규모가 축소한 요인이 됐다.

2. 주목 토픽

PSP 용기 시장

고물가를 배경으로 소비자의 절약 지향이 높아지는 가운데 내식 회귀 움직임도 볼 수 있지만, 한편으로 식품 슈퍼마켓 등에서의 구입량이 부진해, 식품 트레이 출하량은 약세로 추이하고 있다.

초밥·회, 반찬, 낫토용 등의 트레이는 거의 전년 수준, 컵라면용 용기는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다. 그 결과 PSP 용기 시장은 마이너스 성장이 지속돼, 2023년은 코로나19 사태 전인 2019년 시장규모를 밑돌 전망이다.

3. 장래 전망

2024년은 물가상승 둔화와 실질임금 개선이 전망되지만 소비자들의 절약 지향은 꾸준할 것으로 보여, 플라스틱 경량용기 시장은 답보상태가 지속될 전망이다. 한편, 주요 용기 메이커의 설비 증강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어 공급 과잉감이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플라스틱 경량용기 메이커는 신시장 개척과 신소재·신제품 개발을 양륜으로 한 사업 전개를 강화하고 있다. 신시장으로서 주목받고 있는 것은 개호식·병원식과 냉동식품이며, 그 중에서도 냉동식품용 용기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급속냉동 기술의 진화로 냉동식품의 맛과 간편함에 매력을 느끼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또한 냉동식품의 전형이었던 '도시락용 반찬'에서 주식과 반찬, 회, 디저트, 베이커리 등 메뉴의 다양화가 진행되고 있다. 공급 측면에서도 식품 슈퍼마켓, 편의점, 백화점 등 소매업체들이 냉동식품 판매를 강화하고 있고, 냉동식품용 자판기도 등장했다.

코로나19로 빠르게 성장한 테이크아웃·배달 용기에 대해서는 액체가 새지 않는 감합성, 수송 시 무너짐을 방지하는 연결성, 수프와 면을 나눌 수 있는 중접시의 활용 등 플라스틱 경량용기 메이커의 개발력이 수요 확대를 뒷받침했다.

냉동식품 분야에서도 용기에 대한 기능 부여뿐만 아니라, 용기 메이커가 매장 만들기·메뉴 개발 등의 솔루션을 제공해 나가는 것이 새로운 수요 확보로 이어질 것이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