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30일 화요일

어필리에이트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어필리에이트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 어필리에이트 시장의 동향과 전망」

발간일:2024년 2월 29일

체 재:A4판 206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12월~2024년 2월

2. 조사대상: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사업자(ASP: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프로바이더), 업계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및 설문조사, 문헌조사 병용

<어필리에이트 시장 용어정의>

어필리에이트란 Web 사이트와 블로그, SNS 등에 기업 사이트의 광고(링크)를 올리고, 열람자가 그 링크를 경유해 해당 기업의 사이트에서 회원등록을 하거나 상품을 구매하면 Web 사이트와 블로그, SNS 등의 사이트 오너에게 성과(컨버전)가 발생했을 때 일정 금액의 보수가 지불되는 광고방법을 말한다.

본 조사에서 어필리에이트 시장이란, ①각종 광고주와 사이트 오너를 중개해, 광고주로부터 광고료·수수료를 받아 사이트 오너에 보수를 지불하는 ASP(대리점)형, ②가상 쇼핑몰 출점 사업자로부터 취급 상품의 판촉 목적으로 광고료·수수료를 받아 사이트 오너에 보수를 지불하는 몰형, ③자사의 쇼핑 사이트에 있는 상품·콘텐츠의 판촉 목적으로 자사가 광고주가 되어 사이트 오너에 보수를 지불하는 독자형, ④어필리에이트에 필요한 트래킹 시스템 및 분석 툴을 제공하고 보수를 얻는 플랫폼형을 대상으로 했다.

한편 일본의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는 어필리에이트 광고의 성과보수액, 수수료, 제비용(초기비용, 월비용, 옵션비용 등) 등을 합산해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각종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2023년도 일본의 어필레에이트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7.3% 증가한 약 4,116억 엔 전망

~어필리에이트에 대한 법규제 정비, 신규 광고주 진출로 시장 확대 기조~

일본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시장규모는 어필리에이트 광고의 성과보수액, 수수료, 제비용(초기비용, 월비용, 옵션비용 등) 등을 합산해 산출

주2. 2023년도는 전망치, 2024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2년도의 일본 어필레에이트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9.4% 증가한 3,836억 3,000만 엔으로 추계했다. 2022년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타격을 받은 분야(여행업, 피부미용실, 헬스장 등 내점형 서비스)의 회복과 광고주의 예산 확대, 재택근무를 비롯해 온라인 생활방식이 정착되면서, 그동안 어피리에이트에서 취급하지 않았던 온라인 특화형 서비스의 수요가 신장했다. 업종별 특징을 보면 엔화 약세 등 환율 변동의 영향으로 FX 관련, 투자 관련 금융 분야가 크게 늘었다. 이것에 대해 EC(전자상거래) 분야에서는 이전에 어필리에이트에서 주요 분야였던 미용건강 분야는 둔화 경향이다.

2023년도는 인플레이션과 엔화 약세 등의 시장환경과 일부 광고주의 광고예산 축소, 광고 출고의 방침 변경 등의 마이너스 영향을 받은 사업자도 있지만, 취급 상품에 따라서는 크게 성장한 사업자도 있다. 또, 인보이스 제도의 도입에 의해 소규모 사업자를 주요 거래처로 하는 사업자에서는 일부 영향을 받은 곳도 있다.

어필리에이트 시장 전체의 성장률이 이전에 비해 완만해지고 있는 가운데 참여 사업자 간에서는 점유율 경쟁이 계속되고 있어, 신규 고객이나 신규 분야 개척에 주력하거나 크리에이티브 제작 등의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는 사업자도 있다. 그 결과 2023년도의 일본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7.3% 증가한 4,116억 1,000만 엔을 전망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주요 ASP의 AI를 활용한 대처

주요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사업자(ASP)의 AI에 관련된 대처는 아직 대부분이 연구 중이다. 사내 업무효율화에 AI를 일부 활용하고 있는 사업자도 있지만, 고객에 대한 구체적인 대처는 없는 상황이다.

어필리에이트 시장 전체에서의 AI 활용은 미디어 콘텐츠 제작과 정보 수집, SNS를 통한 유저와의 커뮤니케이션 등이 있다. 광고주에 대해서는 최적의 광고 소재 제작, ASP에 대해서는 사내업무(오퍼레이션, 영업관리 등의 작업적인 업무) 효율화와 광고 심사에 생성 AI를 활용하는 방법 등이 상정된다. ASP 업무는 노동집약형 업무가 많기 때문에 AI 기술이 진전되면 향후 사업자 내 업무효율화에 AI 활용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다만 지금 상황은 AI 기술에 아직 불확정 요소가 많아, 각 사업자는 데이터를 축적하면서 연구하고 있는 단계에 있다.

앞으로 AI 기술이 진전되면 점차 AI를 활용한 최적화가 어필리에이트 시장으로 확대될 것이다.

3. 장래 전망

향후 어필리에이트 시장은 신규 장르의 광고주와 신흥 어필리에이트 서비스 사업자(ASP), SNS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젊은 세대의 어필리에이터 참여가 증가해 착실히 확대할 것으로 예측한다.

또, 2023년은 동영상 플랫폼 및 SNS에서의 부정 광고와 위반 행위가 급증했는데, 이에 따라 특히 어필리에이트에서는 앞어서 법규제가 이루어져 건전화를 위한 대응이 진행되고 있다. 2024년 이후 이 같은 건전화가 진행되면 기존 인터넷 광고 플랫폼에 대한 광고예산이 어필리에이트 광고로 돌아갈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이러한 배경에서 일본의 어필리에이트 시장규모는 2027년도에 5,862억 2,000만 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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