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8일 일요일

닥터스 코스메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닥터스 코스메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닥터스 코스메 마케팅 총람」

발간일:2024년 1월 31일

체 재:A4판 35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11월~2024년 1월

2. 조사대상: 화장품 브랜드 제조업체, 화장품 원재료 제조업체, 상사, 유통업체, 관련 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 청취조사, 서면 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닥터스 코스메틱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닥터스 코스메틱이란, 의사가 개발·연구에 참여하고 있는 화장품 또는 피부과·정형외과·미용외과 등 의료시설에서 판매 또는 소개하고 있는 화장품을 말한다. 모두 의약외품을 포함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닥터스 코스메틱 스킨케어 제품, 메이크업 제품, 헤어케어 제품, 기타 제품

◆시장을 이끌어 온 대형 플레이어의 실적 회복과 민감성 피부 화장품의 니즈 증가 등을 요인으로 시장은 확대 기조

~2022년 닥터스 코스메틱 시장은 전년도 대비 111.8%인 1,212억 엔~

닥터스 코스메틱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3년도는 예측치

주3. 의사가 개발·연구에 참여하고 있는 화장품 또는 피부과·정형외과·미용외과 등 의료시설에서 판매 또는 소개하고 있는 화장품을 말한다. 모두 의약외품을 포함한다.

1. 시장 개황

2022년 닥터스 코스메틱 시장은 브랜드 업체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11.8%인 1,212억 엔이었다. 이 시장규모는 시장을 이끌어 온 대형 플레이어의 매출 축소를 주된 요인으로 코로나19 전인 2019년도부터 전년도를 하회하는 상황이었다. 2021년도부터는 대형 플레이어의 실적이 회복됐고, 코로나19로 인해 생긴 피부 고민에 효과가 있는 민감성 피부용 화장품의 수요 증가, 여성을 중심으로 한 미용의료 수요의 고조로부터 병원 경로로 판매되는 화장품이 호조에 추이해 시장은 확대 기조를 보였다.

2. 주목 토픽

한국발 닥터스 코스메틱의 도입 증가

미용 강국 한국의 화장품이 일본에서 활황을 보이고 있다. 닥터스 코스메틱 시장에서도 이 트렌드를 볼 수 있어, 한국발 브랜드의 일본 시장 도입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정식 도입 전부터 SNS를 통해 관심을 가지고 있던 층에서는 병행 수입품을 구입하거나 코로나19 이전에 한국으로의 쇼핑관광, 한국 코스메틱을 많이 취급하는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이미 입수하고 있었던 배경도 있어, 일본기업의 정식 도입으로 판로가 확대됨으로써 확대 판매가 기대된다. 앞으로도 일본에서의 한국 코스메틱의 활황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 코스메틱은 디자인성이 높은 패키지를 기용하는 등 화제성이 풍부한 제품 도입과 저렴한 가격으로 높은 기능성을 어필하는 제품이 많아, 일본과 유럽의 닥터스 코스메틱 브랜드에 필적하는 존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3. 장래 전망

2023년 닥터스 코스메틱 시장규모는 브랜드 업체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7.9%인 1,308억 엔으로 예측했다.

마스크 착용 장기화에 따른 피부 트러블 대책으로서 정착한 스킨케어 용품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다양한 피부 고민에 대한 니즈에서 닥터스 코스메틱을 필요로 하는 사람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신브랜드 참여 등도 확대 추세이다. 또 소비자의 스킨케어 의식 향상, 성분을 의식한 제품 선택 등 해당 시장에 도움이 되는 요소를 많이 볼 수 있어, 향후도 성장을 이어나갈 시장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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