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8일 일요일

일본 시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야노경제연구소

 일본 시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4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년판 시계 시장&브랜드 연감」

발간일:2024년 1월 30일

체 재:A4판 48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3년 11월~2024년 1월

2. 조사대상:시계 관련 기업(메이커∙도매업∙소매업), 관련단체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을 통한 취재조사, 우편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일본 워치(손목시계)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일본 워치(손목시계) 시장은 일본제 워치, 수입 워치, 스마트 워치 등을 대상으로 하며, 2016년~2022년 시장규모 데이터(실적치)는 일반사단법인 일본시계협회 자료에서 인용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일본제 워치, 수입 워치, 스마트 워치, 병행수입 워치, 리유스 워치 등

◆2022년 일본 워치 시장은 고급시계 수요 증가로 시장규모 확대

~수입 워치 브랜드 및 국산 워치의 고가격대가 호조~

일본 워치 소매시장 규모와 예측



주1. 2016~2022년 데이터(실적치)는 일반사단법인 일본시계협회 자료에서 인용. 2023년은 야노경제연구소 예측치

주2. 소매금액 기준

1. 시장 개황

일반사단법인 일본시계협회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일본의 워치시장 규모는 소매금액 기준으로 전년 대비 122.1%인 8,714억 엔이었다. 부유층을 중심으로 실물자산으로서 고급시계 판매가 호조를 보인 점, 방일 외국인 관광객에 의한 인바운드 수요가 부활하고 있는 점, SNS 등의 판촉이 주효해 젊은 세대의 고객 획득에 성공한 브랜드가 증가한 점 등에 의해 2년 연속 플러스로 추이했다. 스위스 시계를 중심으로 한 수입트 럭셔리 워치와 국산 브랜드의 고가격대 워치의 호조가 시장을 이끌었다. 유통채널에서는 고가격대 워치 수요의 증가에 의해 특히 이러한 제품을 주로 취급하고 있는 백화점이 호조를 보였다.

2. 주목 토픽

고급시계 수요 증가가 시장을 견인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국내 부유층을 중심으로 고급시계 수요가 증가했다. 요인으로는 실물자산으로서 투자대상이 된 점, 금융완화에 의해 세계적으로 돈이 남아 돈 점, 레저를 자제하는 대신 소비활동의 일환으로서 구입한, 지금까지 워치에 인연이 없었던 신규 고객이 출현한 점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그동안 고급시계에 관심이 없었던 젊은 부유층은 매각을 전제로 한 투자 대상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아, 새로운 고객으로서 고급시계의 수요 확대를 이끌었다.

3. 장래 전망

2023년 일본의 워치시장 규모(소매금액 기준)는 전년 대비 115.1%인 1조 30억 엔으로 예측한다. 물가상승에 따른 소비자의 절약 지향 고조라는 맞바람도 있지만, 고가격대 브랜드와 함께 핵심 브랜드가 시장규모에 기여하는 등 견조한 시장을 유지하고, 인바운드 수요도 한층 더 회복을 향해 가고 있어 플러스로 추이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에는 보상 서비스의 내실화에 더하여 워치 브랜드가 직접 수리·유지보수체제를 정비함으로써 고객과의 신뢰관계 구축에 힘쓰는 경우가 많다.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는 건전한 시장으로서의 양성을 도모함으로써 신규 고객에 의해 마켓의 저변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