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3일 수요일

서비스 산업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서비스 산업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4 서비스산업백서」

발간일:2023년 11월 28일

체 재:A4판 66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3년 9~11월

2. 조사대상:주요 서비스 산업 11분야 91시장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시장조사자료 데이터 편집 및 각종 문헌조사 병용

<본 조사에 대하여>

본 조사에서 서비스 산업이란, 아래의 11서비스 분야, 91시장을 대상으로 한다.

①정보·통신서비스

②IT서비스

③인프라서비스

④운수교통서비스

⑤의료·개호·보육서비스

⑥교육·학원서비스

⑦생활 관련 서비스

⑧외식서비스

⑨여행·민박 관련 서비스

⑩레저·스포츠 관련 서비스

⑪사업소 대상 서비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①방송, 신문, 잡지·서적출판, 통신(유선전화, 이동전화), 인터넷 서비스 프로바이더, 전자서적, ②e커머스(전자상품거래), BtoC EC, e커머스(전자상품거래) CtoC EC, SNS·무료통화·메신저 앱, 디지털 콘텐츠 제공, 포털·인터넷광고·정보사이트, ③전력, 가스, 철도, 항공, ④택배·메일편, 택시, 고속버스, 렌터카·카셰어링, 주차장, 이사, ⑤의료, 개호·재택개호서비스, 유료노인홈, 그룹홈, 서비스 제공 고령자 주택·시니어 대상 분양맨션, 시니어 대상 지원서비스, 보육서비스, ⑥유아영재교육, 학원·예비교, 자격증취득학교, e러닝, 문화센터, 어학교, 통신교육, 자동차운전학원, ⑦이미용업, 에스티틱살롱, 헤어케어살롱, 세탁업, 은행, 증권, 보험, 소비자금융, 신용카드, 부동산 중개업, 주택 리모델링, 홈 보안, 결혼 관련 서비스, 장례업, 자동차 정비, 가사대행, 코인런드리,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 물품보관함, 수납 비즈니스, ⑧일반 외식점, 가정간편식, 식품배달서비스, 급식서비스, 복합카페, ⑨여행업, 호텔·여관, 회원제 리조트클럽, 크루즈사업, 민박, ⑩영화산업, 스포츠/라이브·엔터테인먼트, 노래방, 파친코(홀 운영), 어뮤즈먼트 시설, 유원지·테마파크, 온욕시설, 헬스장, 볼링장, 골프장·골프연습장, 풋살, ⑪대여, 광고 제작·광고 대리업, 이벤트 기획·운영, 디스플레이업, 일반·전문 업무 수탁업, 인재서비스, 경비보장, 빌딩 메인터넌스업, 린넨 서플라이, 업무용 시스템·소프트 개발, 창고업, 산업폐기물처리업, 법률·회계사무소, 공유오피스·코워킹 스페이스

◆2021년 일본 서비스 산업 매출(수입)금액은 2019년 대비 102.1%인 1,131조 엔

서비스업 매출(수입) 금액 추이

출처: 총무성 통계국 ‘경제구조실태조사’에서 당사 작성

1. 조사결과 개요

본 조사에서는 2019년부터 시작된 총무성·경제산업성 '경제구조실태조사'의 조사결과에서 제조업 및 건설업, 농업 등을 제외한 집계결과를 광의의 서비스업(=제3차산업)으로 보고 그 매출(수입)금액 및 기업 수 추이를 산출하여 서비스업 전반의 동향을 조사했다.

2021년 매출(수입)금액은 2019년 대비 102.1%인 1,131조 엔의 플러스로 추이했다. 2020년 이후 코로나19로 크게 매출이 줄어든 업종(시장)이 있는 한편, 코로나19로 인한 집콕 수요 등의 특수로 플러스 성장을 확보한 업종도 존재해 소폭 증가로 추이했다.

2. 주목 토픽

광의이 서비스업 기업 수 동향에 대해서

‘경제구조실태조사’의 조사결과로부터 광의의 서비스업 기업 수 추이를 보면, 2021년 서비스업 기업 수는 2019년 대비 120.9%인 136.5만 사였다.

업종별(대분류)로는 많은 업종에서 기업 수가 증가했으며, ‘전기·가스·열공급·수도업’과 ‘의료·복지’, ‘정보통신업’ 등의 업종에서 증가율이 높았다. 위드 코로나를 비즈니스 기회로 보고 창업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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