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일 화요일

2030년 어학 비즈니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2030년 어학 비즈니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30년 어학 비즈니스 시장의 장기 예측 ~인구 감소에 의한 영향과 비즈니스 찬스 」

발간일:2023년 8월 31일

체 재:A4판 12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4월~8월

2. 조사대상: 외국어교실 사업자, 어학에 관한 교재를 개발·판매하는 사업자, 어학에 관한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사업자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설문조사, 전화청취조사, 문헌조사 병용

<어학 비즈니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어학 비즈니스 시장이란, ①성인 대상 외국어교실 시장, ②유아∙어린이 대상 외국어교실 시장, ③프리스쿨 시장, ④어린이 영어 시장의 주요 4분야를 대상으로 조사했다.

외국어교실 시장규모는 ①성인 대상 외국어교실 시장, ②유아∙어린이 대상 외국어교실 시장, ③프리스쿨 시장의 합산치이며,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④어린이 영어 시장을 포함하지 않는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성인 대상 외국어교실 시장, 유아∙어린이 대상 외국어교실 시장, 프리스쿨 시장, 어린이 영어 시장

◆2022년도 외국어교실 시장(성인 대상 외국어교실, 유아·어린이 대상 외국어교실, 프리스쿨 시장)은 전년도 대비 2.3% 감소한 2,952억 엔

~2030년도에는 3,500억 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

외국어교실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시장규모는 성인 대상 외국어교실, 유아∙어린이 대상 외국어교실, 프리스쿨의 합산치

주3. 2023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일본의 2022년도 외국어교실 시장규모(성인 대상 외국어교실, 유아·어린이 대상 외국어교실 시장, 프리스쿨 시장의 합계)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2.3% 감소한 2,952억 엔으로 추계했다.

2022년도는 코로나19가 계속되어 2022년 10월에 물가 대책이 완화될 때까지 해외 도항이 어려워 외국어 니즈 자체가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2023년 5월에 코로나19의 감염증법상 위상이 5류에 이행했으나, 코로나 팬데믹이 시작된 후 약 3년 경과해, 외국어교실 시장에 한하지 않고 대면 형식의 교실 운영 자체가 고전했다.

2. 주목 토픽

업계 재편, 신흥 세력의 상장이 잇따라

어려운 시장 환경이 계속되자 업계 재편, 서비스 통합과 신흥 세력의 상장이 보였으며, 대기업 간의 M&A와 신흥 세력의 대두가 있었다. 2022년도부터 2023년도까지 3곳이 도쿄증권거래소 그로스 시장에 상장했다.

3. 장래 전망

일본의 2030년도 외국어교실 시장규모(성인 대상 외국어교실, 유아·어린이 대상 외국어교실 시장, 프리스쿨 시장의 합계)는 3,500억 엔으로 예측했다.

향후 외국어교실 시장규모 확대 요인·비즈니스 기회로는 정부의 리커런트 교육 추진(리스킬링 지원으로서 ‘5년에서 1조 엔’ 투자할 방침 표명 등), 경제의 글로벌화 진전(해외 진출, 인바운드 수요 회복), 기업에서의 영어 공용화 움직임, 일본 거주 외국인의 증가, 코칭 니즈 등의 새로운 업태 출현과 학교에서의 외국어(영어)교육의 조기화·난화(難化), 저출산의 한편으로 재적 학생 수가 제자리에서 약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사립초등중학교에 대한 니즈의 고조 등 학부모의 교육열이 높아졌다고 생각할 수 있는 것 등이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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