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6일 목요일

업무·산업용 프린터 세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업무·산업용 프린터 세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업무·산업용 프린터 시장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2023년 9월 08일

체 재:A4판 20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4월 ~ 9월

2. 조사대상: 프린터 메이커·판매점/파트너

3.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와 이메일을 이용한 취재 병용

<업무·산업용 프린터 시장 용어시장>

금년도부터 조사대상의 출력기기를 변경해, ①시리얼 임팩트 닷 매트릭스(SIDM) 프린터, ②라인 임팩트 닷 프린터, ③프로덕션 프린터, ④잉크젯 방식의 LFP(Large Format Printer: 대형 프린터)의 4개 시장을 대상으로 했다. LFP(잉크젯 방식) 시장의 내수에는 텍스타일 전용 프린터(다이렉트 나염 프린터, 가먼트 프린터, 승화전사프린터 전용기)와 라텍스 프린터, UV 프린터, LFP(탁상·소형기)를 포함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서비스>

시리얼 임팩트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 라인 임팩트 도트 프린터, 프로덕션 프린터, LFP(잉크젯 방식)

◆2022년도 업무·산업용 프린터 세계 출하대수는 전년도 대비 99.6%인 128만 대, 출하금액은 같은 116.1%인 8,877억 엔

~업무·산업용 프린터(출력기기) 세계 시장은 제품 카테고리에 따라 양극화, 명암이 확연히 갈리는 결과로~

업무·산업용 프린터 세계 시장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출하대수, 출하금액 모두 메이커 출하 기준

주2. 2023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3. 금년도부터 조사대상의 출력기기를 변경해, ①시리얼 임팩트 닷 매트릭스(SIDM) 프린터, ②라인 임팩트 닷 프린터, ③프로덕션 프린터, ④잉크젯 방식의 LFP(Large Format Printer: 대형 프린터)의 4개 시장을 대상으로 했다. LFP(잉크젯 방식) 시장의 내수에는 텍스타일 전용 프린터(다이렉트 나염 프린터, 가먼트 프린터, 승화전사프린터 전용기)와 라텍스 프린터, UV 프린터, LFP(탁상·소형기)를 포함한다.

UV 프린터 세계 시장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4. 출하대수, 출하금액 모두 메이커 출하 기준

주5. 자외선으로 경화하는 ‘UV 경화 잉크’를 사용한 프린터를 대상으로 산출

주6. 2023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7. 업무·산업용 프린터 출하대수, 출하금액의 내수

1. 시장 개황

본 조사에서는 화물의 송장·전표·복사용지·계약서 등 특수 용지의 인쇄에 특화된 시리얼 임팩트 닷 매트릭스(SIDM) 프린터와 라인 임팩트 닷 프린터, 라벨 인쇄와 디지털 인쇄, 온디맨드(POD) 인쇄 등이 가능한 프로덕션 프린터, A2판 이상의 크기의 인쇄를 할 수 있는 LFP(대형 프린터, 잉크젯 방식)의 업무·산업용 프린터의 4개 카테고리를 대상으로 했다. 2022년도 업무·산업용 프린터 세계 출하대수는 전년도 대비 99.6%인 128만 3,079대, 출하금액은 동 116.1%인 8,877억 2,100만 엔(모두 메이커 출하 기준)이었다.

업무·산업용 프린터는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경제활동 정체로 각 카테고리에서 출하가 일시적으로 떨어졌으나, 행동제한 완화와 함께 기업의 설비투자 등도 회복세로 돌아섬에 따라 출하금액은 회복 추세이다. 각 카테고리별로 시장을 보면 출하대수 전체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SIDM 시장과 라인 임팩트 닷 시장은 용도가 한정되고 수요도 감퇴하고 있어, 출하대수 기준으로는 전년도 대비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

한편, 1대당 단가가 고액으로, 출하금액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큰 프로덕션 프린터과 LFP(잉크젯 방식)는 디지털 인쇄와 온디맨드 인쇄, 대형 인쇄 등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어, 출하금액 기준으로는 전년도 대비 크게 성장하였다. 성장 트렌드인 프로덕션 프린터 시장과 LFP(잉크젯 방식) 시장은 회복, 감소 트렌드인 SIDM 시장과 라인 임팩트 닷 시장은 약세를 보여, 업무·산업용 프린터 세계 시장은 제품 카테고리에 따라 희비가 확연히 엇갈렸다.

2. 주목 토픽

UV 프린터

UV 프린터란 자외선으로 경화하는 「UV경화잉크」를 이용한 프린터이다. UV 프린터에서는 인쇄하면서 자외선(UV광)을 조사해 순식간에 잉크를 경화시키기 때문에 건조시간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내후성도 뛰어나 유리나 금속 등 종이 이외의 미디어, 원통 등 평면 이외의 것에도 인쇄할 수 있다.

다양한 용도, 속건성, 폭넓은 제품 라인업 등이 유저기업의 지지를 받고 있으며, 일본의 주요 제조사 모두 세계 시장에서 순조롭게 출하대수를 늘리고 있다. 2022년도 UV 프린터의 세계 출하대수*는 전년도 대비 115.4%인 1만 2,359대, 출하금액*은 동 109.6%인 990억 엔을 기록했다. 2023년도 이후에는 라텍스 프린터 등 타사의 저VOC 친환경 제품의 신장도 있어 시장 성장폭은 작아질 것으로 보이지만, 향후에도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업무·산업용 프린터의 출하대수, 출하금액의 내수.

3. 장래 전망

2023년도 업무·산업용 프린터 세계 출하대수는 전년도 대비 97.2%인 124만 6,662대, 출하금액은 동 107.8%인 9,567억 8,300만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2022년도와 마찬가지로 감소세에 있는 SIDM 시장의 영향으로 출 대수는 감소할 전망이다. 한편 프로덕션 프린터 시장과 LFP(잉크젯 방식) 시장에서는 하위 모델의 수요 증가에 의한 저변 확대와 인쇄 용도가 확대되고 있어, 출하금액은 증가할 전망이다. 이 밖에 반도체 부족을 배경으로 한 제품 공급 부족과 공급망 혼란 등이 점차 완화되고 있지만, 시장은 우크라이나 문제로 인한 경제활동 정체와 엔화 약세에 따른 수출 확대 및 증수 등의 영향을 계속해서 크게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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