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6일 목요일

텔레매틱스 보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텔레매틱스 보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텔레매틱스 보험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2023년 8월 31일

체 재:A4판 12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7월 ~ 8월

2. 조사대상: 손해보험회사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텔레매틱스 보험 시장 용어정의>

텔레매틱스 보험은 텔레매틱스 기술을 활용해 개발된 자동차보험의 일종으로 자동차에 탑재한 통신기기에서 얻을 수 있는 운전정보를 바탕으로 안전운전자보조서비스와 보험료 할인 등을 제공하는 보험이다. 손해보험사들이 중심이 돼 텔레매틱스 보험을 제공하고 있다.

본 조사에서 텔레매틱스 보험의 시장규모는 개인용으로 제공되는 자동차보험 계약자 중 텔레매틱스 보험 계약자의 자동차보험료를 시장규모로 산출하고 있다.

텔레매틱스 보험계약자란 ①텔레매틱스 보험기능을 가진 자동차보험 가입자, ②비텔레매틱스 자동차보험에 특약으로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부대하고 있는 자를 말하며, 시장규모는 ①과 ②의 합산치이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서비스>

개인에게 제공되는 텔레매틱스 보험

◆2023년도 개인용 텔레매틱스 보험 일본시장 규모는 2,622억 엔을 예측

~블랙박스 상위 기종의 등장과 스마트폰 활용형 상품의 호조를 배경으로 성장 예측~

개인용 텔레매틱스 보험 일본시장 규모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자동차보험은 정미수입보험료 기준, 텔레매틱스 보험은 동 보험가입 계약금액 기준

주2. 텔레매틱스 보험 보급률은 보험가입 계약건수를 토대로 산출한 추계치

주3. 2023년도 이후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3년도 개인용 텔레매틱스 보험의 일본시장 규모는 2,622억 엔으로 예측한다. 자동차보험의 순수입보험료에서 개인용 텔레매틱스 보험이 차지하는 비중은 6.1%이다. 자동차보험 계약자 중 텔레매틱스 보험을 계약하고 있는 비율을 보는 보급률에 대해서는 동 년도에 8.0%로 예측한다.

텔레매틱스 보험은 텔레매틱스 기술을 활용해 개발된 자동차보험의 일종으로 자동차에 탑재한 통신기기에서 얻을 수 있는 운전정보를 바탕으로 안전운전자보조서비스와 보험료 할인 등을 제공하는 보험이다. 이 중 통신형 블랙박스를 활용하는 타입의 텔레매틱스 보험에 대해서는 보다 안전한 운전을 요구하는 운전자도 있어, 전방뿐만 아니라 후방 카메라도 부착하는 등 블랙박스 상위 기종을 선택할 수 있는 텔레매틱스 보험도 등장하고 있다. 또 블랙박스를 이미 장착한 운전자나 간편하게 안전운전자지원서비스를 받고 싶은 운전자용으로 통신기기와 스마트폰을 연동하는 형태의 텔레매틱스 보험을 제공하는 손해보험사도 있는 등, 운전자 니즈에 맞춘 상품 전개가 진행되고 있다. 상품의 다양화에 의해 텔레매틱스 보험 가입은 순조롭게 성장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텔레매틱스 보험의 인지도 향상과 계약대수 증가가 당면의 과제

텔레매틱스 보험의 인지도를 보다 향상시켜 텔레매틱스 보험의 계약을 늘리는 것은 기업의 공통과제이다.

현재 손해보험사에서 제공하는 텔레매틱스 보험은 통신형 블랙박스를 활용한 보험이 주류이지만, 일반적으로 텔레매틱스 보험의 인지도는 그리 높지 않은 상황이다. 인지도 향상을 위해서는 블랙박스를 장착하지 않은 층에 접근하는 것뿐만 아니라, 블랙박스를 장착한 층에 대해서도 손해보험사가 제공하는 블랙박스의 장점을 소구하고 접근해 나갈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블랙박스 교체 시점에 시판 블랙박스가 아닌 보험사가 제공하는 블랙박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손해보험사는 고객에게 소구해 나갈 필요가 있다.

손해보험사들은 TV광고 등 프로모션 활동이나 고객의 목소리를 듣기 위한 대리점 지원 등의 활동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음, 이 같은 활동이 장기화되면 텔레매틱스 보험 시장의 확대로 이어질 것이다.

3. 장래 전망

개인용 텔레매틱스 보험의 일본시장 규모는 2025년도에는 3,939억 엔, 2026년도에는 4,734억 엔에 달할 것으로 예측한다. 텔레매틱스 보험은 순조롭게 보급돼 2025년도에는 텔레매틱스 보험 보급률은 11.9%, 2026년도에는 14.2%가 될 것이며, 2025년도에는 자동차보험 계약자의 약 10%가 텔레매틱스 보험에 가입되어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손보사들은 TV광고 등을 통해 인지도를 향상시키면서 신규 자동차 구매자에 더하여 자동차보험 만기가 돌아오는 고객 등에 대해 특약으로 텔레매틱스 보험 가입을 독려하는 등 적극적인 판촉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이 성공을 거두어 시장규모는 순조롭게 확대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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