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6일 목요일

2023 OMO 시책의 현황과 전망 ~고객체험 향상을 위한 대응의 실태~(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 OMO 시책의 현황과 전망 ~고객체험 향상을 위한 대응의 실태~(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 OMO施策の現状と展望 ~顧客体験向上に向けた取組の実態~

자료코드: C65116100 / A4 170 / 2023. 10. 31

코로나19 사태로 빠르게 E커머스 판매 등 DX화가 진행된 BtoC 시장이지만, 온라인에만 경주하는 것이 아니라 실점포와 온라인, 디지털 시스템을 접목해 고객 편의를 추구하고 로열 고객을 증가시키는 'OMO'(Online Merges with Offline) 개념이 주목받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BtoC 사업자 측뿐만 아니라 시책을 디지털 면에서 뒷받침하는 시스템 벤더 사업자 측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 BtoC 시장에서의 CX(고객체험) 향상을 목적으로 한 OMO 시책의 현황에 대해 정리하는 동시에 향후 OMO 시책 전개의 방향성에 대해 분석한다.

BtoC 기업의 대응사례, 주요 벤더 사업자의 OMO 관련 제품 개요도 게재내, OMO 관련 기업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마케팅 자료로 구성했다.

◆조사개요

ㆍ조사목적: BtoC 시장에서의 CX(고객체험) 향상을 목적으로 한 OMO 시책의 현황에 대해 정리하는 동시에 향후 OMO 시책 전개의 방향성에 대해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ㆍ조사대상: BtoC 사업을 실시하는 주로 소매업·서비스업 사업자, OMO 관련 제품을 제공하는 시스템 벤더 사업자, 약 100개사

ㆍ조사기간: 2023년 7월 1일~2023년 10월 26일

ㆍ조사방법:

·우편 및 이메일 설문조사

·조사원에 의한 청취조사

·각종 문헌 및 공개정보 등의 수집·분석

리서치 내용

제1장 OMO의 개황

1-1. 일본 BtoC 시장 동향

1-2. OMO란

1-3. BtoC 비즈니스에서 OMO가 주목받는 이유

  1-3-1. OMO가 주목받는 이유

  1-3-2. OMO 추진상 유의점

제2장 BtoC 시장에서의 OMO의 대응 상황

2-1. BtoC 시장에서의 대응 경향

  2-1-1. 응답 기업의 속성

    ①업종별 내역

    ②2022년도 매출액

    ③취급 품목별 응답 수

    ④응답 기업의 채널 전개 상황

  2-1-2. OMO의 대응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2-1-2-1. OMO의 대응 상황

    ①OMO 대응 여부

    ②OMO의 대응 개시 시기

    ③OMO에 임하는 목적

    ④OMO에 임함에 있어 가장 중시한 고객체험

    2-1-2-2. SNS/오운드 미디어의 운용 상황

    ①매체별 운용 상황

    ②매체별 업데이트 빈도

    ③가장 효과가 높다고 느끼는 SNS/오운드 미디어

    ④SNS/오운드 미디어에서 특히 느껴지는 효과와 주력하고 있는 발신 내용

    ⑤SNS/오운드 미디어가 효과로 이어지고 있는 요인

    ⑥SNS/오운드 미디어에 관한 과제

    2-1-2-3. 앱 운영 현황

    ①앱 활용 여부

    ②앱 작성 목적

    ③앱에 가지고 있는 기능

    ④앱에서 특히 주력하고 있는 발신 내용

    ⑤앱 운용상 과제

    2-1-2-4. 직영 EC의 운영 상황

    ①직영 EC 사이트에서 실시하고 있는 집객 방법

    ②직영 EC 사이트에서 고객의 편리성을 위해 도입하고 있는 기능·서비스와 효과

    ③자사 EC 사이트 운영상 과제

    2-1-2-5. 실제 점포에서 도입하고 있는 시스템·서비스와 효과

    ①실제 매장에서 도입하고 있는 '디지털을 활용한 서비스'

    ②실점포에서 도입한 '디지털 서비스'에서 가장 좋았던 것과 효과

    2-1-2-6. OMO에 대한 대응으로 얻은 효과와 과제

    ①OMO에 대한 대응으로 얻은 가장 큰 효과

    ②OMO 추진상 과제

    ③OMO를 추진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

  2-1-3.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한 OMO 현황 분석

    ①매출액별 OMO 대응 상황

    ②OMO 추진과 SNS 활용

    ③실점포·EC·앱 연계

    ④OMO 추진에 필요한 요소

2-2. BtoC 사업자의 대응 사례

    ①OMO 전략에 관한 대응 사례

    (1)아오야마상사 주식회사

    (2)주식회사 알파인

    (3)주식회사 온워드카시야마

    ②BtoC 사업자 업계별 OMO 관련 시책

제3장 OMO 관련 시스템에 대한 니즈

3-1. OMO 관련 시스템 시장 동향

3-2. OMO 관련 시스템에 대한 니즈 분석

  OMO 관련 제품 제공 벤더 개표

  주식회사 아이리지

  주식회사 인터팩토리

  주식회사 Showcase Gig

  스카이팜 주식회사

  시스템벤더 리스트

제4장 향후 전망

4-1. 현 상황에서 OMO 추진의 효과

4-2. OMO 추진 과제

4-3. OMO 시책과 관련 시스템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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