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6일 목요일

2023년판 자판기 비즈니스의 현황과 장래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자판기 비즈니스의 현황과 장래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版 自販機ビジネスの現状と将来展望

자료코드: C65115900 / A4 399 / 2023. 10. 23

자판기 채널은 오랫동안 침체가 이어지고 있는 데다 코로나19 사태로 큰 타격을 입었다. 그렇지만 자판기를 전개하는 음료 업체에게는 수익원의 하나로서 중요한 위치에 있는 것은 변함이 없으며, 양에서 질로의 전환과 동시에 자판기의 네트워크화와 캐시리스화, 사회 인프라로서의 진화를 모색하고 있다. 또 식품 자판기에서는 냉동식품 자판기가 코로나19 사태의 수요에 부합하면서 인기를 끌면서 만두와 라면 등 다양한 식품을 탑재한 자판기가 전국 각지에 설치되고 있다. 일손 부족 등을 배경으로 한 무인 편의점의 실증 실험이 진행되듯이, 자판기에서의 잠재적인 니즈는 아직 높다.

본서에서는 자판기 시장을 둘러싼 상황을 기업별(자판기 업체, 운영자, 자판기 내용물 상품 업체), 내용물 상품별, 위치별 등 다각도로 분석해 관련 기업들의 전략을 취재함으로써 각 사의 향후 방향성, 시장 방향성을 도출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자판기 시장을 넓게 조사·수록함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한다.

• 조사대상: 내용물 상품 업체(음료, 과자·식품), 자판기 운영자, 자판기 업체. 관련 단체에 대한 조사도 실시

• 조사방법: 당사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 설문조사, Web·전화취재

• 조사기간: 2023년 8월~2023년 10월

◆자료 포인트

• 양에서 질로 방향을 전환하는 음료 업체, 자판기 대수가 감소하는 가운데 대응에 고심하는 운영자. 자판기 판매 회복을 위한 기업의 대응은?

• 자판기의 IT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자판기를 핵심으로 소비자의 편리성 향상을 도모하는 대응의 성패는? 무인 편의점을 비롯해 자판기를 활용한 일하는 방식 개혁, 인력 부족 해소 노력에도 주목!

• 식품 자판기에서는 냉동식품 자판기가 주목을 끌면서 곳곳에서 설치가 잇따르고 있다. 무엇이 소비자를 매료시켰는가? 향후 장래상을 내다본다.

• 유력 로케이션 동향, 자판기 모델별 동향도 해설. 코로나19 기간 중 각 로케이션 상황은 어떻게 달라질까? 로케이션 개척의 다음 목표는 어디인가?

• 자판기 업체, 운영자 주요 기업, 내용물 상품 업체의 상세 기업 동향을 게재. 생존을 위한 싸움이 치열하다. 각사의 전략을 철저하게 분석

• 화제의 냉동식품 자판기 동향 등 새로운 토픽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Ⅰ장 자판기 비즈니스의 전체 동향

1. 자판기 시장 전체 동향

  (1)자판기 비즈니스의 전체 동향

    ·자판기의 연간 보급대수 추이(2016년~2022년)와

     향후 전망·예측(~2025년)

  (2)자판기 유형별 시장 동향

    ①음료 자판기의 시장 동향

    ⅰ.캔, PET병 자판기

    Ⅱ.컵식 자판기

    ⅲ.종이팩 음료 자판기

    ②과자·식품 자판기 동향

2. 자판기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

  (1)자판기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 요인

    ①플러스 요인

    ②마이너스 요인

  (2)자판기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

    ①플러스 요인

    ②마이너스 요인

3. 자판기 사업에 관한 주목 주제

  (1)네트워크화에 의한 자판기의 진화

    ①소비자를 위한 서비스의 진화

    ②운영의 효율화를 위한 대응

    기업의 네트워크 대응 자판기 대응 상황

    ①내용물 상품 업체(음료, 과자, 식품)

    ②운영자

    ③자판기 업체

  (2)코로나19로 인해 진행된 자판기의 캐시리스화

    기업의 캐시리스 대응 자판기의 대응 상황

    ①내용물 상품 업체(음료, 과자, 식품)

    ②운영자

    ③자판기 업체

  (3)사회 인프라로서 존재감이 높아지는 자판기의 현황

    기업의 사회공헌형·환경대응형 자판기의 대응 상황

    ①내용물 상품 업체(음료, 과자, 식품)

    ②운영자

    ③자판기 업체

  (4)자판기 전용상품 개발 동향

    ·내용물 상품 업체의 자판기 전용상품 대응

  (5)주목받는 냉동 자판기의 지금과 향후

  (6)자판기 편의점의 현재 위치와 무인 판매점의 미래

  (7)물류 2024년 문제에 대한 영향과 시장 대응

    ①물류 2024년 문제의 개황

    ②자판기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

    기업의 물류 2024년 문제에 대한 대응

    ①내용물 상품 업체(음료, 과자, 식품)

    ②운영자

4. 자판기 사업의 장래 전망

  (1)자판기 비즈니스의 과제·문제점

  (2)자판기 사업의 향후 전망

제Ⅱ장 자판기 비즈니스와 관련된 음료·식품 시장의 동향

1. 음료 시장 동향

  (1)음료 시장의 전체 동향

    ①2022년도 음료 시장 개황

    ②주요 카테고리 시장 개황

    ③2022~2023년도 주요 토픽스

  (2)음료 시장 판매채널별 구성비

  (3)주요 카테고리별 동향

    ①콜라음료

    ②기타 탄산음료

    ③커피음료

    ④홍차음료

    ⑤일본차음료

    ⑥미네랄워터

    ⑦스포츠/기능성음료

2. 과자·식품 시장 동향

  (1)아이스크림 시장의 전체 동향

  (2)빵 시장의 전체 동향

  (3)냉동식품 시장의 전체 동향

제Ⅲ장 자판기 비즈니스의 유통단계별 동향

1. 자판기 비즈니스의 전체 유통 동향

  (1)유통 채널의 구조 파악

  (2)자판기 비즈니스의 이익구조, 특징

2. 자판기 업체 동향

  (1)자판기 업체의 전체 동향

  (2)자판기 출하대수와 출하금액 추이와 향후 예상·예측

  (3)자판기 업체의 전략

    ·자판기 업체의 판매 동향

    ·자판기 업체의 판매 전략

    ·자판기 업체 가격 전략

    ·자판기 업체 개발 동향

    ·자판기 업체 해외 전개 상황

  (4)자판기 업체의 향후 전망

    ·자판기 업체의 향후 자판기 사업 전략

3. 자판기 운영자 동향

  (1)자판기 운영자의 전체 동향

  (2)자판기 운영자의 설치 로케이션 동향

    주요 운영자의 로케이션 동향

  (3)자판기 운영자의 판매 전략

    ①신규 로케이션 개척 동향 및 개척 방침

    주요 운영자의 신규 로케이션 개척 동향·개척 방침

    ②위치별 상품 동향, 구색 전략

    ·주요 운영자의 위치별 상품 동향, 구색 전략

    ③자판기 판매 활성화를 위한 대응

    주요 운영자의 자판기 판매 활성화를 위한 대응

    (4)자판기 운영자의 향후 전망

    주요 운영자의 향후 자판기 사업 전략

    운영자 목록

4. 내용물 상품 업체 동향

  (1)내용물 상품 업체의 전체 동향

    ①음료 업체의 자판기 판매 동향

    ②주요 음료 업체의 동향

    ·자판기 전개 대수별 업체 점유율(2022년말 현재)

    ③과자·식품 업체의 자판기 판매 동향

  (2)음료 업체의 설치 로케이션 동향

    주요 음료 업체의 로케이션 동향

  (3)내용물 상품 업체의 자판기 전략

    ①음료 업체의 자판기 전략

    ⅰ. 신규 로케이션 개척 동향·개척 방침

    · 주요 음료 업체의 신규 로케이션 개척 동향·개척 방침

    Ⅱ. 로케이션별 상품 동향, 구색 전략

    ·주요 음료 업체의 위치별 상품 동향, 구색 전략

    ⅲ. 자판기 판매 활성화를 위한 노력

    주요 음료 업체의 자판기 판매 활성화를 위한 대응

    ②과자·식품 업체의 자판기 전략

    · 과자·식품 업체의 로케이션 동향

    · 과자·식품 업체의 신규 로케이션 개척 동향·개척 방침

    · 과자·식품 업체의 로케이션별 상품 동향, 구색 전략

    · 과자·식품 업체의 자판기 판매 활성화를 위한 대응

  (4)내용물 상품 업체의 향후 전망

    ①음료 업체 자판기의 향후 전망

    ·주요 음료 업체의 향후 자판기 사업

    ②과자·식품 업체의 자판기의 향후 전망

제Ⅳ장 유력 로케이션 동향

1. 유력 로케이션 동향

  (1)직역 채널

  (2)교통 채널

  (3)상업 시설

  (4)학교·병원·복지시설

  (5)스포츠 레저 관련 시설

2. 로케이션별 구성비

  (1)인도어 아웃도어 로케이션별 자판기 대수 구성비

  (2)설치 위치별 자판기 대수 구성비

3. 유력 장소의 향후 전망

제V장 유력 기업의 동향

【자판기 업체사】

  ◆샌든리테일시스템(주)

  ◆후지전기(주)

【자판기 운영자】

  ◆애시드(주)

  ◆(주)아펙스

  ◆ 쿠라야상사 (주)

  ◆(주)코스모푸드

  ◆(주)썬컴퍼니

  ◆(주)산코

  ◆산토리베버리지솔루션(주)

  ◆(주)선밴딩도호쿠

  ◆(주)하치요

  ◆(주)유카

【내용물 상품 업체】

≪음료 업체≫

  ◆아사히음료(주)

  ◆(주)이토엔

  ◆오쓰카제약(주)/오쓰카식품(주)(오쓰카웰니스벤딩(주))

  ◆기린베버리지(주)

  ◆코카콜라보틀러스재팬홀딩스(주)

  ◆산토리식품인터내셔널(주)

  ◆다이도드린코(주)

  ◆홋카이도 카콜라보틀링(주)

  ◆포카삿포로푸드&음료(주)

  ◆모리나가유업(주)

  ◆(주)야쿠르트본사

≪과자·식품 업체≫

  ◆에자키글리코(주)

  ◆(주)코모

【기타】

  ◆(주)JR동일본크로스스테이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