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6일 목요일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시장의 현황과 전망」

발간일:2023년 7월 31일

체 재:A4판 224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4월~7월

2. 조사대상: 경력자·신규 졸업자 대상으로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

3.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에 의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란, Web상에서 구인 기업(채용담당)이 구직자에게 직접 어프로치(스카우트)·연락(콘택트)을 취하는 채용방법이다.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시장이란, 경력자 채용·신규 졸업자 채용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다. 구인정보서비스나 인재소개 등 다른 인재서비스를 주목적으로 하여 옵션으로 스카우트 메일 기능을 제공하는 광고매체와 인재소개서비스는 대상 외로 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서비스>

경력자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신규 졸업자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2022년도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38.9% 증가한 865억 엔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는 기업에서의 채용 의욕의 고조를 배경으로 경력자·신규 졸업자의 새로운 채용방법으로 정착 중~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시장규모는 경력자·신규 졸업자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시장의 합산치

주3. 2023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2년도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38.9% 증가한 865억 엔이었다.

최근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는 구인정보서비스나 인재소개 등 기존의 인재서비스와는 다른 새로운 채용방법으로 정착하고 있다. 동 서비스의 이용 기업(구인 기업)에서는 매칭에 에이전트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인재소개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고, 구인정보서비스나 이벤트형 서비스에 비해 채용요건을 충족하는 인재에게 직접 접근하기 쉽기 때문에 도입하는 기업이 순조롭게 증가해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DX를 추진하기 위한 IT인재, 여성 관리직·경영층 채용, 즉시 전력 인재의 경력자 채용 등 특정 포지션에 대한 채용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러한 기업의 니즈에 부응하는 채용방법으로 이용이 진행되고 있는 것도 시장이 확대되는 요인 중 하나가 되고 있다.

2. 주목 토픽

AI 활용에 의한 과제 해결이 한층 더 시장 성장으로 이어져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는 이용 기업에 구직자에게 직접 접근할 수 있는 유력한 채용방법인 반면, 후보자 선정이나 스카우트 글 작성 등 작업 공수가 많아 채용담당자에게 부담이 되기 쉽다. 이러한 과제에 대해 AI를 활용하는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 사례가 있다. 예를 들어 IT 엔지니어 채용에 특화된 서비스에서 구직자가 SNS 등으로 공개한 기술정보(개발실적 등)를 AI가 수집·분석해 구직자의 스킬 레벨이 가시화된 프로필을 자동 생성하는 서비스가 있다. 이용 기업은 가시화된 스킬 레벨을 바탕으로 후보자 선정 및 스카우트 글 작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채용 요건을 충족하는 인재 발견과 각 후보자에 맞춘 양질의 스카우트 글을 작성하는 데 드는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향후 AI 활용이 시장 전체로 확대됨으로써 기업 및 구직자의 편의성이 향상되어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의 이용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보여 한층 더 시장 성장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3. 장래 전망

2023년도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23.5% 증가한 1,068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많은 기업에서 일손이 부족한 상황이고, IT 인재나 즉시 전력 인재에 대한 채용 수요가 고조되고 있는 것을 배경으로 향후에도 기업의 서비스 니즈가 순조롭게 높아져, 기존 사업자의 사업규모 확대와 신흥 서비스의 등장에 의해서 이용 기업 수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다이렉트 리크루팅 서비스는 구직자 측에도 ‘기업으로부터의 스카우트를 기다리는 것만으로 이직·취업활동을 할 수 있는’ 스카우트형 서비스로서 인지도가 확대되고 있으어 그 간편함으로 이용자 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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