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6일 목요일

2023년판 렌터카&카셰어링 시장의 현황과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렌터카&카셰어링 시장의 현황과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版 レンタカー&カーシェアリング市場の現状と展望

자료코드: C65110900 / A4 168 / 2023 10. 31

코로나19 사태로부터 회복됨에 따라 수요가 회복되는 렌터카, 카셰어링 시장에서 본 자료에서는 사업 각사의 현황과 전략에 대해 취재하는 것 외에 자동차 사용자에 대한 설문조사 등을 토대로 수요·공급 양측에서 심도 있게 분석한 시장규모, 과제, 장래성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렌터카, 카셰어링 시장에 진출한 주요 사업자에 대한 직접취재와 국내 소비자에 대한 인터넷 설문조사 등을 통해 두 시장의 동향·수적 규모 등의 실태를 밝히고 향후 시장의 장래 전망을 분석·예측한다.

• 조사대상:

<렌트카> 렌터카 사업자, 렌터카 관련 사업자, 렌터카 이용자

<카셰어링> 카셰어링 사업자, 카셰어링 관련 사업자, 카셰어링 이용자

• 조사방법:

①당사 전문 조사원의 대면취재를 바탕으로 메일, 전화, 온라인 취재 병용

②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인터넷 설문조사

③당사가 과거에 실시한 조사 데이터, 관공서 조사자료와 오픈 데이터로부터의 고찰

• 조사·분석·편집기간:

조사·분석 2023년 6월 1일~2023년 10월 20일

편집 2023년 7월 1일~2023년 10월 24일

◆자료 포인트

• 각 시장의 최신 동향을 망라

• 기업 개표 원고를 게재

• 향후 시장 전망 등도 분석·정리

리서치 내용

2023년판 렌터카·카셰어링 시장 현황과 전망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렌터카&카셰링 시장을 둘러싼 외부환경

제1절 렌터카 시장의 개황

  1-1. 렌터카 차량 수 추이

  1-2. 지역별 렌터카 차량 수

  1-3. 렌터카 차량의 차종별 동향

  1-4. 렌터카 사업자 수 추이

제2절 카셰어링 시장의 개황

  2-1. 카셰어링 차량 수·회원 수·거점 수 추이

  2-2. 지역별 카셰어링 차량 수 및 거점 수

제3절 렌터카·카셰어링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항목

  3-1. 신차 판매대수 추이

  3-2. 중고차 판매량 추이

  3-3. 자동차 보유대수 추이

  3-4. 운전면허 소지자 수 추이

제2장 렌터카 시장의 현황

제1절 렌터카 시장 동향

  1-1. 브랜드별 렌터카 차량 수

  1-2. 렌터카 점포 수

  1-3. 렌터카의 계절 수요

제2절 렌터카 시장의 업태·서비스 분류

  2-1. 일반 렌터카

  2-2. 저가 렌터카

  2-3. 위클리·먼슬리 렌터카

  2-4. 고급차 렌터카

  2-5. 상용차 렌터카

제3장 카셰어링 시장의 현황

제1절 카셰어링 시장의 동향

  1-1. 카셰어링 시장의 변천

  1-2. 카셰어링 스테이션 수 추이

  1-3. 카셰어링 차량 수 추이

  1-4. 카셰어링 회원 수 추이

제2절 카셰어링 서비스 분류

  2-1. 렌터카형 카셰어링

  2-2. 개인 간 카셰어링

  2-3. 사유차·공용차 카셰어링

  2-4. 상용차 카셰어링

제4장 렌터카&카셰어링 사업자 동향

제1절 렌터카&카셰어링 사업자

  1-1. 오릭스자동차 주식회사

  1-2. 타임스모빌리티 주식회사

  1-3.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1-4. 닛산카렌탈솔루션 주식회사

제2절 렌터카 전업 사업자

  2-1. 닛폰렌터카서비스 주식회사

제3절 저가 렌터카 사업자

  3-1. 주식회사 카벨

  3-2. 주식회사 렌타스

제4절 카셰어링 전업 사업자

  4-1. 주식회사 DeNA SOMPO Mobility

  4-2. 미츠이부동산리얼티 주식회사

제5절 플랫폼 사업자

  5-1. 주식회사 NTT도코모

제5장 렌터카&카셰어링 사용자 이용 동향

제1절 렌터카&카셰어링 서비스에 관한 현황

  1-1. 인지 상황

  1-2. 이용 경험

  1-3. 이용 기준

  1-4. 이용 빈도

  1-5. 예약 타이밍

  1-6. 평균 이용요금

  1-7. 전기 자동차의 이용 의향

  1-8. 코로나19 사태가 이용 횟수에 미친 영향

  1-9. 이용 의향

제2절 렌터카 이용자 현황

  2-1. 이용 용도

  2-2. 이용 시간

  2-3. 예약 방법

  2-4. 세트플랜 이용여부

  2-5. 이용 차량

  2-6. 면책 보상

  2-7. 이용 서비스

  2-8. 이용 시 중시하는 항목

  2-9. 요청하는 서비스, 개선점

제3절 카셰어링 이용자 현황

  3-1. 이용 용도

  3-2. 이용 시간

  3-3. 카셰어링 스테이션까지의 거리

  3-4. 이용 차량

  3-5. 회원가입 사유

  3-6. 이용 경험이 있는 서비스

  3-7. 이용 시 중시하는 항목

  3-8. 요청하는 서비스, 개선점

제6장 렌터카&카셰어링 시장 전망·장래 예측

제1절 렌터카&카셰어링 시장 전망

  1-1. 렌터카 시장의 향후 전망

  1-2. 카셰어링 시장의 향후 전망

제2절 렌터카&카셰어링의 장래 예측

  1-1. 렌터카 시장규모 예측

  1-2. 카셰어링 시장규모 예측

도표

도표1-1 차종별 렌터카 차량 수 추이

도표1-2 렌터카 차량의 차종별 구성비율(2022년 3월 말 기준)

도표1-3 차종별·지역별 렌터카 차량 수

도표1-4 지역별 렌터카 차량 보유 비율

도표1-5 지역별 렌터카 차량 수 증감률

도표1-6 지역별 렌터카 차량 수(2022년)의 2020년 비교

도표1-7 방일 외국인 여행객 수 추이

도표1-8 일본인 국내 총 여행자 수 추이

도표1-9 방일 외국인의 렌터카 이용률과 추정 렌터카 이용 인원 수

도표1-10 출국 외국인의 공항별 대표 접근수단에서 렌터카 비율(2021년도)

도표1-11 출국 외국인의 공항별 대표 접근수단에서 렌터카 비율(2019년도)

도표1-12 출발·도착 공항별 대표 접근수단에서 렌트카 비율 상위 지역

도표1-13 차종별 렌터카 사업자 수 추이

도표1-14 지역별 렌터카 사업자 수(전 차종) 추이

도표1-15 보유대수 규모별 렌터카 사업자 수 추이

도표1-16 운수지국별 렌터카 사업자 수 비율(2020년)

도표1-17 카셰어링 차량 대수·회원 수·대출 거점 수 추이

도표1-18 카셰어링 차량 1대당 회원 수 추이

도표1-19 지역별 카셰어링 차량 보유 수·대출 거점 수(2023년 추계)

도표1-20 신차 판매대수 추이

도표1-21 중고차 등록대수 추이

도표1-22 자동차 보유대수 추이

도표1-23 국내 법인 보유 차량 수 추이(추계)

도표1-24 국내 보유 법인차량에서 렌터카·카셰어링 차량의 점유율

도표1-25 운전면허 소지자 수, 보유비율(2022년)

도표1-26 연령대별 운전면허 소지자 수 추이

도표1-27 연령대별 운전면허 보유율 추이

도표2-1 브랜드별 렌터카 차량 수

도표2-2 지역별 광역렌터카 사업자 점포 수

도표2-3 광역렌터카 사업자 도도부현별 출점 수 상위 10개 지역

도표2-4 2022년 렌터카 사업자의 매출액, 매출액 지수

도표2-5 2022년 렌터카 사업자의 계약대수, 계약대수 지수

도표2-6 2019년도 매출액, 매출액 지수, 계약대수 지수

도표2-7 알뜰렌터카 사업자 주요 5개사 점포 수 추이

도표2-8 상용차 렌터카 차량 라인업

도표3-1 주요 카셰어링 브랜드 및 제공업체

도표3-2 자동차 공유 상위 3사의 약력

도표3-3 주요 9개사의 카셰어링 서비스에서의 스테이션 수

도표3-4 상위 4개사의 지역별 카셰어링 스테이션 수

도표3-5 상위 4개사의 카셰어링 스테이션 수 전국 상위 10개 도도부현

도표3-6 주요 9개사의 카셰어링 차량 수

도표3-7 주요 9개사의 카셰어링 회원 수

도표3-8 주요 9개사의 거점당 카셰어링 회원 수

도표3-9 주요 9개사의 차량 1대당 회원 수

도표3-10 렌터카형 카셰어링 비즈니스 모델

도표3-11 개인간 카시페어링 'Anyca'의 비즈니스 모델

도표3-12 사유차 카셰어링 구조

도표4-1 렌터카·카셰어링 시장의 업계 지도

도표5-1 렌터카 인지 상황

도표5-2 차량 공유 인지 상황

도표5-3 연령대별 렌터카 인지 상황

도표5-4 연령대별 카셰어링 인지 상황

도표5-5 지역별 렌터카 인지 상황

도표5-6 지역별 카셰어링 인지 상황

도표5-7 렌터카·카셰어링의 브랜드별 인지율(복수응답)

도표5-8 연령대별 렌터카·카셰어링 브랜드별 인지율(복수응답)

도표5-9 지역별 렌터카·카셰어링 서비스별 인지도(복수응답)

도표5-10 렌터카·카셰어링 이용 경험(복수응답)

도표5-11 연령대별 지금까지의 렌터카·카셰어링 이용 경험(복수응답)

도표5-12 연령대별 과거 1년간 렌터카·카셰어링 이용 경험(복수응답)

도표5-13 렌터카와 카셰어링 이용 기준(복수응답)

도표5-14 렌터카·카셰어링 이용 빈도

도표5-15 렌터카 예약 타이밍

도표5-16 카셰어링 예약 시기

도표5-17 이용서비스별 평균 이용요금

도표5-18 렌터카 사업자 요금표 목록

도표5-19 주요 카셰어링 사업자 단시간 이용 시뮬레이션

도표5-20 전기차 이용 의향

도표5-21 연령대별 전기자동차 렌터카, 카셰어링 차량 이용 의향

도표5-22 코로나 사태에서의 이용 횟수 증감

도표5-23 향후 이용 의향

도표5-24 렌터카 이용 용도(복수응답)

도표5-25 렌터카의 가장 큰 이용 용도

도표5-26 렌터카 이용 시간

도표5-27 지역별 렌터카 이용시간

도표5-28 렌터카 이용 시 예약방법(복수응답)

도표5-29 연령대별 렌터카 이용 시 예약 방법(복수응답)

도표5-30 세트플랜 이용 여부

도표5-31 렌터카 이용 시 주로 빌리는 차종

도표5-32 사용자가 이용하는 면책보상제도의 등급

도표5-33 과거에 이용 경험이 있는 렌터카 서비스(복수응답)

도표5-34 가장 이용 경험이 있는 렌터카 서비스

도표5-35 연령대별 가장 이용 경험이 있는 렌터카 서비스

도표5-36 렌터카 이용 시 중시하는 항목(복수응답)

도표5-37 렌터카 이용 시 가장 중시하는 항목

도표5-38 렌터카 이용 시 요청하는 서비스

도표5-39 렌터카에 관한 개선점

도표5-40 카셰어링 이용 용도(복수응답)

도표5-41 차량 공유의 가장 큰 이용 용도

도표5-42 연령대별 가장 큰 이용 용도

도표5-43 카셰어링 이용 시간

도표5-44 제일 이용 용도별 카셰어링 이용 시간

도표5-45 카셰어링 스테이션까지의 거리

도표5-46 지역별 카셰어링 스테이션까지의 거리

도표5-47 연령대별 카셰어링 스테이션까지의 거리

도표5-48 카셰어링으로 주로 빌리는 차종

도표5-49 이용 용도별 주로빌리는 차종

도표5-50 회원가입 이유(복수응답)

도표5-51 회원가입을 한 가장 큰 이유

도표5-52 이용 경험이 있는 카셰어링 서비스(복수응답)

도표5-53 가장 이용 경험이 있는 카셰어링 서비스

도표5-54 카셰어링 이용 시 중시하는 항목(복수응답)

도표5-55 카셰어링 이용 시 가장 중시하는 항목

도표5-56 카셰어링으로 요청하는 서비스

도표5-57 카셰어링의 불만점

도표6-1 타임카의 서비스 이미지

도표6-2 렌터카 시장규모 추이

도표6-3 차량공유 시장규모 추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