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6일 목요일

유기농·자연파 식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유기농·자연파 식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유기농·자연파 식품 시장의 장래 전망 ~인바운드 회복·SDGs로 확대되는 프리프롬(Free-From) 식품」

발간일:2023년 8월 23일

체 재:A4판 225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5월~8월

2. 조사대상: 유기농·자연파 식품 관련 시장에 진출한 기업 외에 수요가로서 유기농 식품을 취급하는 소매상과 유기농 식품을 이용하는 가정간편식·외식업자, 유기농 전략을 추진하는 지자체(시정촌)

3.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조사 및 설문조사 병용

<유기농 식품 용어정의>

유기농 식품이란 농림수산성의 유기 JAS 인증 또는 그와 동등한 여러 나라의 유기농 인증을 취득한 식품으로 한다.

<유기농 식품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의 유기농 식품 시장이란, 주류, 음료, 축산가공품, 농산가공품, 면류, 조미료류, 냉동식품, 기타 가공식품(레토르트 파우치 식품, 과자·디저트류, 시리얼, 보충제 등) 등 가공식품을 대상으로 소매금액 기준으로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농산물과 축산물은 포함하지 않는다.

<유기농 프렌들리 식품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유기농 프렌들리 식품이란, 최종 제품으로서 유기 JAS 인증 등을 취득하지 않았지만 유기농 원재료를 사용한 가공식품을 유기농 프렌들리 식품으로 정의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서비스>

유기농·자연파 식품

◆일본 유기농 식품 시장은 2018년도부터 2022년도까지 CAGR 3.1% 성장

~코로나19를 계기로 한 건강 지향 고조·식생활의 재검토가 기여, ‘녹색식량시스템 전략’의 추진을 등에 힘입어 시장은 확대 전망~

유기농(가공) 식품시장 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소매금액 기준

주2. 유기농 식품이란 농림수산성의 유기 JAS 인증 또는 그와 동등한 여러 나라의 유기농 인증을 취득한 식품을 대상으로 가공식품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농산물과 축산물은 포함하지 않는다

주3. 2023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일본의 유기농 식품 시장은 2018년도부터 2022년도까지의 CAGR(연평균 성장률)이 3.1%로 성장해, 2022년도 시장규모(소매금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2.3% 증가한 1,531억 4,200만 엔으로 추산했다.

코로나19 사태 이전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를 내다보고 유기농 슈퍼마켓과 자연식품점 점포 수가 증가하면서 시장이 6% 정도의 신장률로 추이했던 것을 감안하면 성장세는 둔화되고 있지만, 매년 2% 정도의 신장률로 견조하게 확대되고 있다. 2020년도는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물류가 혼란스럽고 컨테이너가 부족해 수입품이 계획대로 조달되지 못했다. 후반기에 들어와서는 물류가 회복됐지만 시장규모는 전년도 수준에 머물렀다.

2021년도는 코로나19 사태가 계속되어 집에서 식사하는 기회가 많은 상태가 이어졌다. 이로 인해 집콕 수요를 확보했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식생활을 재검토하는 계기가 되어, 합성첨가물이 적은 자연파 식품을 선택하거나 유기농 식품을 선택하게 된 것이 유기농 식품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2022년도에 들어와 집콕 특수는 진정됐지만 유기농 식품과 자연파 식품을 생활에 도입하게 된 소비 행동 일부가 그대로 자리 잡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환율변동과 식량가격 급등에 따라 유기농 식품에서도 가격 개정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출하금액 상승이 유기농 식품 시장 규모 확대에 기여한 것으로 추측한다.

2. 주목 토픽

'녹색식량시스템 전략' 추진에 힘입어 유기농 전환 확대

농림수산성에 의한 ‘녹색식량시스템 전략’이 주목을 끌면서 농업 영역에서의 유기 전환이 서서히 확대되고 있다.

지금까지 관행농업에 종사하던 밭이 유기농으로 전환되기 위해서는 3년간의 전환기간이 필요해, 앞으로 점차 유기농 JAS 인증을 취득한 농산물 유통량이 증가할 전망이다. 정부가 '녹색식량시스템 전략'을 추진함에 따라 생산자들도 '유기재배로 뭔가를 만들자' 라는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어, 이에 연동하여 가공식품 분야에서도 유기농 식품의 상품 개발이 활발해지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3년도 유기농 식품 시장은 전년도 대비 3.6% 증가한 1,586억 8,100만 엔으로 앞으로도 2~3% 신장률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전년도에 가격 개정을 실시함으로써 판매수량에 영향을 미쳤지만, 가격 개정이 침투하고 있어 서서히 판매도 향상될 전망이다. 또한 2022년 10월부터 유기농 가공식품 JAS 규격 대상에 유기 주류가 추가됨에 따라 2023년도부터 유기농 주류의 전개를 본격화하는 움직임이 소매업에서 나타나고 있어, 이 역시 유기농 식품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유기농 식품 시장을 이끌어온 수입식품은 엔화 약세로 가격 메리트를 호소하기 어려워졌지만, 국산 유기농 식품과의 가격 차이가 줄어들고 있다. 향후 유기농 식품 시장에서는 보다 가격이 저렴한 수입품과 국산 유기농 식품으로 수요가 양극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