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21일 화요일

냉동빵 생지·냉동빵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냉동빵 생지·냉동빵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냉동빵 생지, 냉동빵의 시장 실태와 전망」

발간일:2023년 9월 27일

체 재:A4판 34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3년 7월~9월

2. 조사대상:일본 업체, 수입상사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 등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냉동빵 생지·냉동빵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의 냉동빵 생지·냉동빵 시장이란, 냉동빵 생지(성형 전 냉동생지, 성형 냉동생지, 발효 후 냉동생지)와 냉동빵(반소성 냉동, 소성 후 냉동(냉동 제품))의 합계치이며,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냉동파이 생지, 냉동 케이크류는 제외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냉동빵 생지(성형 전 냉동생지, 성형 냉동생지, 발효 후 냉동생지), 냉동빵(반소성 냉동, 소성 후 냉동(냉동 제품))

◆냉동빵 생지, 냉동빵 모두 코로나19 사태를 거치면서 시장은 회복세

냉동빵 생지·냉동빵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시장규모는 냉동빵 생지(성형 전 냉동생지, 성형 냉동생지, 발효 후 냉동생지)와 냉동빵(반소성 냉동, 소성 후 냉동(냉동 제품))의 합계치, 냉동파이 생지, 냉동 케이크류는 제외

냉동빵 생지·냉동빵 시장구성비(2022년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사업자 매출액 기준

1. 시장 개황

2022년도 냉동빵 생지·냉동빵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4.1%인 1,805억 6,600만 엔을 기록했다. 2019년 말까지는 카페 체인점과 레스토랑, 브라이덜(피로연), 노래방, 테마파크 등 발효기가 없는 시설과 점포에서의 냉동빵 수요가 확대되어 시장은 호조를 보였지만, 2020년의 코로나19 사태로 시장은 급속히 축소됐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의 5류 감염증 이행에 의해 국내 사회경제활동의 정상화와 인바운드(방일 외국인 관광객) 숙박·관광 수요 회복, 지속적인 인건비 급등을 배경으로 시장규모는 코로나19 사태 전 수준에 근접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냉동빵 생지·냉동빵 매장 확대

냉동빵 생지, 냉동빵 시장 진출기업의 인터넷 판매가 점차 확대되고 있어, 자사 사이트에서의 직판에 더하여 타사 사이트 출점 등 판매채널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냉동빵 생지·냉동빵 업체들이 일반 소비자를 타깃으로 온라인숍을 런칭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또 자판기에서 소성 후 냉동빵(냉동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도 있어, 인터넷 판매뿐만 아니라 매장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7년도의 냉동빵 생지·냉동빵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2,089억 5,700만엔 을 예측한다. 코로나19 사태의 반동을 제외하고, 2024년도 이후에는 연율 2~3% 정도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저출산 고령화 사회가 진전하는 가운데 장기적으로 빵 시장 전체는 횡보로 추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만성적인 인력 부족이 계속됨에 따라 호텔과 레스토랑 등 외식산업을 중심으로 한 업무용 수요를 흡수해, 냉동빵 생지·냉동빵 시장은 편리성이 높은 반소성, 소성 후 냉동빵이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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