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21일 화요일

헤어케어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헤어케어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헤어케어 마케팅 총람」

발간일:2022년 10월 23일

체 재:A4판 28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3년 8월~10월

2. 조사대상:헤어케어 시장 진출기업, 기타 관련 단체, 업계 단체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헤어케어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헤어케어 시장이란, 모발업 시장, 모발이식 시장, 발모·육모제 시장, 헤어케어제 시장의 4분야로 구성된다. 이 중에서 모발업 시장은 가발·증모 및 육모·발모 서비스 제공과 이에 따른 상품 판매 등을 대상으로 하며, 헤어케어제 시장에는 샴푸, 린스, 트리트먼트가 포함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모발업 시장, 모발이식 시장, 발모·육모제 시장, 헤어케어제 시장

◆2022년도의 헤어케어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3.5%인 5,166억 엔

~경제활동의 회복세 등을 배경으로 4카테고리 모두 전년도부터 증가.

헤어케어 시장규모(4분야 합계)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3년도는 예측치

2022년도 헤어케어 시장 카테고리별 구성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사업자 매출액 기준주4. 모발업 시장은 가발·증모 및 육모·발모 서비스 제공과 이에 따른 상품 판매 등을 대상으로 하며, 헤어케어제 총시장에는 샴푸, 린스, 트리트먼트를 포함

1. 시장 개황

2022년도는 코로나19로 인한 행동제한이 완화되어 경제활동이 회복세를 보여, 모발업 시장과 모발이식 시장, 헤어케어제 시장이 호조로 추이했다. 2022년도의 헤어케어 시장규모(4분야 합계)는 전년도 대비 103.5%인 5,166억 엔을 기록했다.

2. 장래 전망

향후 헤어케어 시장에서는 인구 감소, 인력 부족의 만성화, 환율 변동, 자원 가격 급등에 의한 물가 상승 등이 리스크 요인이지만, 고령자 고용기회 균등법의 개정으로 정년 연장과 액티브 시니어 증가로 헤어 관리 제품·서비스의 소비사용기간이 장기화되고, 자사 고객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LTV(Life Time Value: 고객 평생 가치)가 신장되는 등 긍정적인 요인도 있다.

또 기존 주요 고객이 40~70대가 되어 새로운 세대의 수요 회복이 진전될 전망이다. 구체적으로는 인구 볼륨존인 단카이 주니어 세대 여성의 수요 대응에 함께 머리숱에 신경 쓰는 20~30대 남성고객의 확보가 진전될 전망이다.

그 외 SNS의 보급과 국가적인 DX 추진으로 고객에게 편리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 개인에 따른 상품·서비스 정보의 제공, 점포방문이 필요 없는 온라인 상담의 실현, 측정기기 진화와 개인 데이터 축적에 의한 개인맞춤 상품 개발 등이 진전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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