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6일 목요일

2023 펨케어&펨테크 마켓(소비재·서비스)(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 펨케어&펨테크 마켓(소비재·서비스)(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 フェムケア&フェムテックマーケット(消費財・サービス)

자료코드: C65116200 / A4 405 / 2023. 09. 29

'펨테크'는 일본에서도 SDGs와 성평등 등의 조류에 따라 주목을 받아, 2021년에는 '생리 빈곤' 등이 사회 과제로 언론에서 크게 다뤄졌다. 이러한 사회의 움직임에 따라 다양한 기업이 참여, 정부에서도 여성의 건강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시장을 뒷받침하는 움직임을 볼 수 있었다. 2022년 들어서는 펨케어, 펨테크 전시회와 세미나가 대거 개최돼, 이 주제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학교나 기업에서도 성별을 불문하고 생리 등에 대해 배울 기회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러나 향후 이 테마가 확실하게 시장을 형성하고 확대해 나가기 위해서, 마케팅 면에서의 과제, 시장의 인지도와 관련되는 계발, 교육 면에서의 과제 등 장애물이 적지 않다. 본 자료에서는 펨케어&펨테크 시장을 둘러싼 환경, 분야별 동향, 과제와 장래 전망 등을 정리하고 있다.

◆조사개요

• 조사목적: 본 리포트에서는 펨케어 & 펨테크 시장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아래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조사·편집했다.

(1) 펨케어 & 펨테크 마켓의 현황과 과제, 전망

(2) 여성의 건강과제별, 아이템·서비스 분야별 동향

(3) 기업 동향

• 조사대상: 펨케어 아이템 제조기업, 판매기업, 펨테크 기업, 펨테크 아이템 유통기업 등 동 시장 관련 기업

• 조사방법:

(1) 당사 연구원의 대면취재 및 온라인취재

(2)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3) 소비자 조사, 설문조사 실시

• 조사기간: 2023년 7월~2023년 9월

◆자료 포인트

• 펨테크로 촉발돼 메일테크 시장도 확대 조짐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펨케어&펨테크 서비스, 아이템을 전개하는 기업 개표 확충

·젠더드 이노베이션 관점에서 사례연구 추가

·법인용 펨케어&펨테크 서비스를 전개하는 기업 개표 확충

·메일테크/옴테크를 전개하는 기업 개표 확충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1장 펨케어 & 펨테크 마켓의 현황과 전망

1. 펨케어 & 펨테크의 정의

2. 펨케어 & 펨테크 마켓이 주목받는 배경

  2.1. 붐의 배경

  2.2. 해외 동향

    ①해외 동향

    (표)해외의 대표적 펨테크 상품 및 서비스 브랜드

    ②실태조사

    (1)미국

    (2)유럽

  2.3. 벤처의 자금조달 상황

    (표)펨케어 & 펨테크 기업 투자 현황(일본)

    (표)펨케어 & 펨테크 기업 투자 현황(해외)

3. 펨케어 & 펨테크 마켓 현황

  3.1. 일본 최신 동향

    (도표)펨케어 & 펨테크 시장규모 추이

    (도표)펨케어 & 펨테크 시장분야별 구성비 추이

    ①여성의 건강과제별 현황과 펨케어 & 펨테크 아이템 서비스

    ②여성건강 과제별 펨케어 & 펨테크 마켓 동향

    ③펨케어 & 펨테크 시장에서 2023년 키워드

  3.2. 법 정비 실태

  3.3. 유통기업 동향

    (표)일본 펨테크 전문점

    (표)펨케어 & 펨테크 아이템을 적극적으로 취급하는 편집숍

    (표)주요 펨케어 & 펨테크 관련 팝업 이벤트 목록

  3.4. 법인용 펨케어 & 펨테크 동향

    ①법인용 펨케어 & 펨테크 진출기업 동향

    ②법인용 펨케어 & 펨테크 과제와 전망

  3.5. 젠더드 이노베이션 동향·사례

    ①젠더드 이노베이션이란

    ②젠더드 이노베이션 사례

    (1)신체의 성별 차이에 주목한 사례

    (2)가치관의 성별 차이에 주목한 사례

    (3)일하는 방식의 성별 차이에 주목한 사례

    (4)사회 과제에 성별 차이 관점에서 주목한 사례

    (5)해외의 성별 차이 관점에서 주목한 사례

4. 펨케어 & 펨테크 마켓의 과제와 전망

제2장 아이템·서비스 분야별 동향

1. 생리(월경) 아이템 서비스

  1.1. 시장 동향

  1.2. 플레이어 동향

    1.2.1. 케어 아이템

    ①흡수팬티

    (표)주요 흡수팬티 브랜드(①해외 브랜드)

    (표)주요 국내사업의 흡수팬티 브랜드(②전업 및 ③대기업)

    ②생리컵

    (표)일본에서 선보이는 주요 생리컵 브랜드

    ③생리 디스크

    ④논폴리머 생리대

    (표)주요 논폴리머 생리대 브랜드

    ⑤면생리대

    1.2.2. 테크 아이템

    ①생리용품 관리 디바이스

    ②웨어러블 디바이스(Apple Watch)

    1.2.3. 서비스

    1.2.4 앱

    1.2.5. 원격분석 및 체크서비스, 키트

    1.2.6. 기타 해외사례 등

  1.3. 과제와 전망

2. 불임·가임력/임신·산후관리 아이템·서비스

  2.1. 시장 동향

  2.2. 플레이어 동향

    2.2.1. 케어 아이템

    ①보충제(엽산·미네랄·비타민 등)

    (표)영양제(임신준비, 산전, 산후)의 주요 진출 사업자

    ②임신검사제/배란검사제

    (표)임신검사제·배란검사제의 주요 진출 사업자

    ③주사기 키트

    (표)주사기 키트의 주요 진출 사업자

    ④골반벨트, 임산부 복대, 체형회복상품

    (표)골반벨트, 임산부 복대, 체형회복상품 주요 진입 사업자

    ⑤임부복(임부복 포함)

    (표)임부복·속옷의 주요 진출 사업자

    ⑥임신 시 스킨케어 아이템

    (표)임신 시 스킨케어 아이템 주요 진입 사업자

    2.2.2. 테크 아이템

    ①부인 체온계

    ②가정용 렌탈 에코 서비스

    2.2.3. 서비스

    (표)주요 난임·가임력/임신·산후케어용 온라인 서비스(서비스 시작시기순)

    2.2.4 앱

    (표)임신준비용 주요 앱(서비스 개시 시기순)

    (표)임신, 산후조리용 주요 앱(서비스 개시 시기순)

    2.2.5. 원격분석 및 체크서비스, 키트

    (표)주요 원격분석 및 체크서비스, 키트

    ①질내 자궁 내 플로라 체크키트

    ②난소나이 체크키트

    2.2.6. 기타 해외사례 등

  2.3. 과제와 전망

3. 갱년기 케어 아이템 서비스

  3.1. 시장 동향

  3.2. 플레이어 동향

    3.2.1. 케어 아이템

    ①한방·생약

    (표)갱년기 한방·생약 관련 주요 상품 목록

    ②영충제

    (표)갱년기용 보충제 주요 상품 목록

    ③갱년기용 기능성표시식품

    ④화장품, 스킨케어

    (표)갱년기 세대용 화장품 및 스킨케어 주요 상품 목록

    (표)갱년기 세대용 여성 발모제 주요 상품 목록

    ⑤질 케어 아이템

    (표)경실금 팬티 주요 상품 일람

    (표)질 트레이닝 아이템 주요 상품 목록

    3.2.2. 테크 아이템

    ①질 트레이닝 기술 아이템

    (표)질 트레이닝계 테크 아이템 주요 상품 목록

    ②핫 플래시 대책 테크 아이템

    3.2.3. 서비스

    ①정보 사이트

    ②미용부인과 형성

    3.2.4 앱

    3.2.5. 원격분석 및 체크서비스, 키트

    3.2.6. 기타 해외사례 등

  3, 과제와 전망

4. 여성 헬스케어 아이템 서비스

  4.1. 시장 동향

  4.2. 플레이어 동향

    4.2.1. 케어 아이템

    ①한방·보충제

    (표)영양제 주요 아이템 목록

    ②웨어 아이템(이너 아이템, 나이트브라, 부인과 암 수술 후 아이템)

    ③민감 존 관리 아이템

    (표)민감 존 케어 주요 아이템

    4.2.2. 테크 아이템

    4.2.3. 서비스

    ①정보사이트 커뮤니티 플랫폼

    ②온라인진료 및 약 배달서비스

    ③한방 온라인진료 및 배달서비스·기타

    (표)주요 펨테크 관련 온라인 한방·보충제·약배달 서비스

    4.2.4 앱

    4.2.5. 원격분석 및 체크서비스, 키트

    4.2.6. 기타 해외사례 등

  4.3. 과제와 전망

5. 섹슈얼 웰니스 아이템 서비스

  5.1. 시장 동향

  5.2. 플레이어 동향

    5.2.1. 케어 아이템

    ①셀프플레져 아이템

    (표)주요 셀프플레져 아이템 전개 기업

    ②섹슈얼 어메니티(윤활제 등)

    (표)섹슈얼 어메니티 전개 브랜드/상품

    ③질 트레이닝 아이템

    (표)주요 질 트레이닝 아이템

    5.2.2. 테크 아이템

    (표)주요 테크계 질 트레이닝 아이템

    5.2.3. 서비스

    ①정보발신서비스/웹미디어

    5.2.4 앱

    5.2.5. 원격분석 및 체크서비스, 키트

    (표)여성용 성병검사키트 주요 상품 목록

    5.2.6. 기타 해외사례 등

  5.3. 과제와 전망

6. 메일테크 아이템 서비스

  6.1. 시장 동향

    ①임신준비

    ②ED

    ③박모(薄毛)

    ④요실금

    ⑤갱년기

  6.2. 플레이어 동향

    ①임신준비

    ②ED

    ③박모(薄毛)

    ④요실금

    ⑤갱년기

  6.3. 과제와 전망

제3장 진출기업 개표

기업 개요

업적 추이

아이템 서비스의 사업화 배경

아이템·서비스의 내용·차별화 포인트

사업전략

가격전략

판매전략

고객특성

과제에 대하여

시장의 장래 전망

※일부를 제외하고 각 기업 공통

≪게재 기업 일람≫

주식회사 아시타룬룬랩

유한회사 아주마

주식회사 아다스토리아

앙파 주식회사

인테그로 주식회사

주식회사 encyclo

오므론헬스케어 주식회사

크로스플러스 주식회사

군제 주식회사

코튼랩 주식회사

고바야시제약 주식회사

산케이 주식회사

주식회사 지플레이스

주식회사 생활의 나무

솔드재팬 주식회사

주식회사 오마루마쓰자카야백화점

주식회사 덴가(TENGA)

주식회사 TENGA헬스케어

도요시마 주식회사

니시카와 주식회사

패스크리에이트 주식회사

fermata 주식회사

주식회사 Bé-A Japan

주식회사 헬스케어시스템즈

주식회사 보더

주식회사 머킷

주식회사 미쓰코시 이세탄

주식회사 MONA company

LIFEM 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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