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6일 목요일

클리닝 관련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클리닝 관련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 클리닝 관련 시장 총람 -클리닝·셀프빨래방·리넨 서플라이 시장동향」

발간일:2023년 6월 28일

체 재:A4판 20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4월~6월

2. 조사대상: 일본 국내 클리닝 업자, 홀세일 업자, 세제 메이커, 일본 유력 셀프빨래방 운영기업, 셀프빨래방 설비기기 메이커, 일본 유력 리넨 서플라이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클리닝 관련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의 클리닝 관련 시장은 일반 가정을 대상으로 한 세탁소(세탁대행업과 이불 전문 세탁업 포함)와 셀프빨래방, 무점포·배달형 세탁소를 대상으로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세탁소란 세제나 용제를 이용해 의류 등 섬유제품 위주로 하며, 피혁제품 등도 세탁해주는 업체를 말한다. 또한 세탁대행업체는 기존 세탁소에서 취급하지 않는 속옷이나 티셔츠, 수건과 같이 가정에서도 세탁이 가능한 옷을 도급 받은 서비스 업체를 말하며, 이불 전문 세탁업은 이불을 세탁·건조해 주는 업자를 말한다. 또한 셀프빨래방이란 동전을 넣으면 작동하는 자동세탁기와 건조기를 이용한 셀프 서비스 방식의 세탁소를 말하며, 전자화폐 등의 결제수단을 취급하는 셀프빨래방도 포함한다.

※세탁, 드라이클리닝, 웨트클리닝 등의 클리닝 종류는 불문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일반 가정을 대상으로 한 세탁소(세탁대행업과 이불 전문 세탁업 포함), 셀프빨래방, 무점포·배달형 세탁소

◆2022년 일본의 세탁 관련 시장은 전년 대비 105.9%인 2,713억 5,000만 엔

~2020년, 2021년의 대폭적인 감소에서 일전하여 회복으로 전환~

일본 클리닝 관련 시장규모 추이(판로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시장규모 하단은 구성비

일본 셀프빨래방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4. 2023년 이후는 예측치

주5. 셀프빨래방 시장은 클리닝 관련 시장의 내수

1. 조사결과 개요

2022년 일본의 클리닝 관련 시장(일반 가정용 세탁소, 셀프빨래방, 무점포·배달형 세탁소 합산)은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 대비 105.9%인 2,713억 5,000만 엔으로 추산했다. 2022년 시장을 판로별로 보면 일반 매장형 세탁소는 110.0%인 1,600억 엔으로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을 크게 받은 2021년으로부터 회복했다. 한편 코로나19 사태에서도 성장세를 이어가던 ' 셀프빨래방'은 100.4%인 1,009억 엔, '무점포·배달형'은 101.5%인 104억 5,000만 엔으로 계속해서 소폭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20년, 2021년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텔레워크 보급과 와이셔츠와 정장을 중심으로 한 의류 제품 판매 부진의 영향으로 세탁업계로서는 매출 확보가 어려운 해였지만 2022년에 회복됐다. 회복 요인으로는 2022년 3월의 긴급사태 선포·만연 방지 등 중점조치의 전면 해제에 힘입어 외출이 잦아지고, 취업장소를 재택근무에서 오피스워크(출근근무)로 바꾸는 기업이 있었기 때문이다.

2. 주목 토픽

셀프빨래방 시장 동향

2022년 셀프빨래방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 대비 100.4%인 1,009억 엔으로 추산했다. 동 시장에 대해서는 2021년에 이어 2022년 이후에도 계속해서 점포를 확대해나가는 사업자가 있는 한편, 확대 페이스가 급격히 둔화되어 기존 점포의 매출액이 전년 대비 계속 감소하는 등 실적이 부진한 사업자도 증가하고 있다. 때문에 시장 확대 속도는 향후 더욱 둔화될 가능성이 높아, 2023년에는 전년 대비 100.3%인 1,012억 엔, 2024년에는 동 100.3%인 1,015억 엔으로 추이할 것으로 예측한다.

최근 셀프빨래방 시장은 다른 업종으로부터의 신규 진출도 증가해 경쟁이 심화되어, 카페와 편의점, 세탁 대행업 등과 병설한 유인 점포나 세련된 인테리어 등 점포 형태와 공간 만들기가 다양해지고 있다.

또 IoT 기술 및 스마트폰과 결합해 이용자 편의성을 높인 설비기기가 보급되는 등 기존 경쟁축인 가격경쟁과는 다른 '고객가치' 내세우기 시작했다. 구체적으로는 체험 만들기와 캐시리스 결제 단말기의 사용에 의해 전자화폐나 크레딧 결제가 가능한 점포를 볼 수 있다. 또 진출 사업자의 증가로 경쟁환경이 악화되고 있어, 향후는 기존 사업자 사이에서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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