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6일 목요일

2023년판 냉동빵 생지, 냉동빵 시장실태와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냉동빵 생지, 냉동빵 시장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版 冷凍パン生地、冷凍パンの市場実態と展望

자료코드: C65113900 / A4 349 / 2023. 09. 27

◆조사개요

• 조사목적: 냉동빵 생지와 냉동빵에 대해서 일본 메이커와 수입상사의 취급 상황과 기업의 시장전략에 대해 조사해 냉동빵 생지, 냉동빵의 시장실태와 향후 시장전망을 실시

• 조사대상제품: 냉동빵 생지(냉동생지, 냉동성형생지, 냉동발효생지)/냉동빵(반소성 냉동, 소성 후 냉동[제품냉동])

• 조사대상기업: 일본 냉동빵 생지와 냉동빵 제조업체 및 수입상사

•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

• 조사기간: 2023년 7월~2023년 9월

◆자료 포인트

• 냉동빵 생지·냉동빵 시장은 1,800억 엔으로

•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어 업무용이 착실히 회복

• 각 기업은 업무용에서의 다음 한 수를 탐색

• 생협택배, 인터넷쇼핑이 가정용으로 정착

• 본격 상품이 견인하는 식사빵

• 과자빵은 편의점 PB가 코로나19 사태 전으로 접근

• 생지는 원가율 저감책으로 베이커리에 정착

• 편의점 이용자 증가로 성형 후 냉동이 돌아온다

• 인바운드 수요로 외식, 호텔 소성 후 냉동 확대

• 수입 냉동빵 생지에 새로운 수입국

• 인스토어 베이커리가 고부가가치품 플랫폼으로

• 대형 홀세일이 RTB와 소성 후 강화

• 중견 전업업체가 대규모 수요자 PB에 적극 대응

• 수요 회복을 전망하고 새로운 진출

• 제품별, 가공도별, 채널별로 시장규모 산출

• 주목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연구

• 2027년 시장규모, 업계지도 예측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제조사, 상사에서의 원재료 가격 급등 대응을 연구

·애프터 코로나의 냉동빵 생지, 냉동빵 시장을 전망

리서치 내용

제Ⅰ장 마켓 현황 분석과 전망

1. 냉동빵 생지, 냉동빵 시장개황

  (1) 빵 시장에서 냉동빵 생지, 냉동빵의 입지

  (2) 장기적인 인력난이 시장확대에 순풍으로

  (3) 냉동빵 생지, 냉동빵 주요 업체

  (4) 진출 패턴별 유통경로

  (5) 냉동빵 생지, 냉동빵 판매채널 동향

  (6) 냉동빵 생지, 냉동빵 수입상사 동향(해외 동향)

  (7) 냉동빵 생지, 냉동빵 주요 제품

  (8) 성인화를 도모하는 인스토어 베이커리

  (9) 인바운드 수요 회복과 이동 완화로 호텔 수요 부활

  (10) 외식과 웨딩에 밝은 조짐

  (11) 애프터 코로나 소매 유통

  (12) 세븐일레븐 오리지널 빵 현황

  (13) 새로운 수요를 불러일으키는 급식 시장

  (14) 기업의 인터넷 판매(업무용, 일반용)

  (15) 식품배달은 일상 이용이 진행되어 생활에 필수적인 서비스로 정착

  (16) 냉동빵 생지용 밀가루 사용량 추이(2014~2022년)

  (17) 베이커리 제품 수입 추이(2014~2022년) ~수입액은 회복세~

2, 냉동빵 생지, 냉동빵 현황과 전망

  (1) 가공도별 시장 동향

  (2) 판매채널별 시장 동향

  (3) 냉동빵 생지, 냉동빵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4) 냉동빵 생지, 냉동빵 시장 확대 요인

3. 냉동빵 반죽, 냉동빵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1) 냉동빵 생지 전체 ~2022년도는 1,806억 엔으로~

  (2) 식빵, 식탁빵 ~소형 식탁빵이 시장을 견인~

  (3) 과자빵류 ~시장은 회복 조짐~

  (4) 냉동생지 ~원가율 저감의 일등공신~

  (5) 냉동성형생지 ~메인 시장으로 소폭 증가~

  (6) 냉동발효생지 ~수입품 회복으로 오랜만에 확대~

  (7) 반소성 냉동빵, 소성 후 냉동빵(냉동빵) ~국내 업체가 상품 강화~

  (8) 외부 판매분 ~코로나19 사태로부터 회복~

  (9) 내부 사용분 ~폐점에 따른 매장 감소가 가시화~

  (10) 수입 냉동빵 생지·냉동빵 ~호텔 및 레스토랑 수요 회복 ~

  (11) 국산 냉동빵 생지·냉동빵 ~대형 제조사가 소성 후 냉동에 주력~

4. 냉동빵 생지, 냉동빵 제조사 점유율(2022년도)

  (1) 전체 ~톱은 야마자키제빵~

    ①메이커 점유율

    ②매출 순위 목록

  (2) 식빵, 식탁빵 ~안데르센그룹이 톱~

    ①메이커 점유율

    ②매출 순위 목록

  (3) 과자빵류 ~야마자키제빵이 톱~

    ①메이커 점유율

    ②매출 순위 목록

  (4) 냉동생지 ~홀세일 기업이 상위~

    ①메이커 점유율

    ②매출 순위 목록

  (5) 냉동성형생지 ~세븐일레븐용이 이름을 올리다~

    ①메이커 점유율

    ②매출 순위 목록

  (6) 냉동발효생지 ~외국계의 독무대~

    ①메이커 점유율

    ②매출 순위 목록

  (7) 반소성 냉동빵, 소성 후 냉동빵 ~일본 제조사가 건투~

    ①메이커 점유율

    ②매출 순위 목록

  (8) 외부 판매분 ~홀세일 대기업이 상위~

    ①메이커 점유율

    ②매출 순위 목록

  (9) 내부 사용분 ~세븐일레븐용이 상위~

    ①메이커 점유율

    ②매출 순위 목록

5. 냉동빵 생지, 냉동빵의 향후 시장전망

6. 냉동빵 반죽, 냉동빵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1) 냉동빵 생지 전체 ~2027년도는 2,090억 엔으로~

  (2) 식빵, 식탁빵 ~반소성, 소성 후 냉동 견인으로 시장 확대~

  (3) 과자빵류 ~코로나19 사태의 반동을 거쳐 견조 추이~

  (4) 냉동생지 ~20% 조금 넘는 시장점유율, 소폭 증가 추이~

  (5) 냉동성형생지 ~고가공도 제품에 밀려 점유율 하락~

  (6) 냉동발효생지 ~앞으로도 횡보 추이 예측~

  (7) 반소성 냉동빵, 소성 후 냉동빵(냉동빵) ~500억 엔 시장에 접근~

  (8) 외부 판매분 ~코로나19 반동 후 연 2~3% 예측~

  (9) 내부 사용분 ~자사 FC 베이커리 늘어나지 않고 소폭 증가~

  (10) 수입 냉동빵 생지·냉동빵 ~2027년도 시장규모는 193억 엔으로~

  (11) 국산 냉동빵 생지·냉동빵 ~2027년도 시장규모는 1,897억 엔으로~

7. 냉동빵 생지, 냉동빵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일람(2018~2027년도)

제Ⅱ장 빵 시장의 현황 분석과 전망

1. 시장개황 ~새로운 시대 빵업계~

2. 상품동향 ~2023년 상품트렌드~

3. 기업동향 ~원자재 가격 급등의 영향과 대응~

4. 채널동향 ~20년만에 채널구성비는 크게 변화~

5. 홀세일 업체의 코로나19 사태 탈피

6. 출근·통학·외출 정상화로 편의점 회복

7. 애프터 코로나의 리테일 베이커리 전략

8. 드러그스토어는 몇 안 되는 확대채널

9. 빵의 새 채널, 인터넷 쇼핑몰과 구독

10. 고급 식빵 열풍의 현주소와 앞으로

11. 비축 용도로 주목받는 롱라이프빵, 통조림빵

12. 완전영양식이 빵 시장의 구세주로

13. 빵 개호식, 병자식, 알레르기 대응식

14. 저출산 고령사회와 빵 수요의 향후

15. 빵업계에서 진행되는 SDGs 대응

16. 원자재 가격 급등과 가격 개정

17. 수입밀 정부매도가격 사상 최고치로

18. 빵 총시장규모 추이(2017~2021년도) ~코로나19 사태를 거쳐 1조 5,354억 엔으로~

19. 상품별 시장구성비(2021년도) ~식빵과 식탁빵이 점유율 확대~

20. 최종채널별 시장구성비(2021년도) ~양판점, 드러그스토어 확대~

21. 지역별 시장구성비(2021년도) ~간토지역은 39.9%, 긴키지역은 18.1%~

22. 메이커 점유율(2021년도) 상위 10개사의 점유율은 60% 미만~

23. 빵 시장 확대요인·저해요인과 2026년 전망

24. 빵 총시장규모 예측(20222026년도) ~2026년 1조 6,000억 엔 초과

제Ⅲ장 유력 냉동빵 생지·냉동빵 제조업체, 상사의 시장전략 분석

1. 진출경위, 진출방법

2. 개발동향

3. 생산·수입동향

4. 판매동향

5. 판매촉진책

6. 원자재 폭등대책

7. 물류대책

8. 향후 시장전략

제Ⅳ장 주목 기업의 개별 실태조사(19사)

안데르센빵생활문화연구소

 ~돌가마 소성 후 냉동의 소형 빵이 견인~

(주)이즘

 ~마케팅 기능을 독립시켜 제안력을 강화~

(주)오이시스

~인스토어 베이커리와 카페 등 외판이 호조~

오카노식품그룹

 ~사업구조를 재검토하는 가운데 냉동빵 생지 강화~

(주)고베야

 ~새로운 사업체제로 프로즌 사업과 프레시 베이커리 사업 추진~

(주)생제르맹

 ~신체제로 그룹 시너지 발휘, 점포 사업 강화~

(주)산프레세

 ~신규 사업으로 실적 확대를 목표로~

시키시마제빵(주)

 ~업소용 소성 후 냉동빵 확대~

(주)신신도

 ~수요 확대에 따라 코로나19 사태 전 실적 회복~

(주)스타일브레드

 ~호텔 수요가 대폭 회복, 전년대비 약 140%를 전망~

(주)세븐일레븐재팬

 ~오리지널 빵을 전국 21,400개 매장에서 판매~

테이블마크(주)

 ~조리방법의 제안으로 슈퍼마켓의 반찬 부문을 개척~

톱트레이딩(주)

 ~인스토어 베이커리와의 신규 거래 확대~

(주)판포유

 ~베이커리의 과제를 독자적인 냉동기술과 DX로 해결~

후지빵그룹본사(주)

 ~냉동빵 생지 공장을 집약, 생산효율을 향상~

(주)프랑수아

 ~벤더사업과 홀세일사업의 냉동빵 생지가 견조~

미요시유지(주)

~냉동빵 생지에서 유지상품 개발 피드백~

야마자키제빵(주)

 ~판로의 신규 개척이 성공해 냉동빵 사업은 확대~

(주)료유팡

 ~애프터 코로나로 외부 판매가 대폭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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