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21일 화요일

포인트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포인트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포인트서비스·포인트카드 시장의 동향과 전망」

발간일:2023년 8월 28일

체 재:A4판 235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4월~9월

2. 조사대상: 공통포인트서비스 제공사업자, 마일리지서비스 제공사업자, 포인트사이트 운영사업자, 포인트 관련 솔루션 벤더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포인트서비스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포인트서비스 시장은 특정 기업·단체와 기업그룹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상품의 구입 등에 대해서 발행되는 포인트와 마일리지 등을 대상으로 하며, 시장규모는 민간기업 등에 의한 포인트 발행액으로 산출했다.

포인트의 총 발행액에는 특정 기업이 발행하는 포인트와 마일리지, 특정 결제(신용카드, 전자화폐, QR코드결제 등)로 부여되는 포인트, 업종·업태에 관계없이 제휴처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공통포인트(T포인트, Ponta, 라쿠텐포인트, d포인트 등) 등이 포함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포인트서비스, 공통포인트서비스, 포인트교환서비스, 마일리지, 포인트사이트, 포인트솔루션

◆2022년도 일본의 포인트서비스 시장규모는 약 2.5조 엔으로 추산

~스마트폰 앱에 의한 포인트 서비스와 캐시리스 결제의 융합, 디지털 카드화의 진전~

일본 포인트서비스 시장규모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포인트 발행액 기준

주2. 2023년도는 전망치, 2024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3. 특정 기업·단체와 기업그룹이 제공하는 서비스와 상품의 구입 등에 대해서 발행되는 포인트와 마일리지 등을 대상으로 하며, 시장규모는 민간기업 등에 의한 포인트 발행액으로 산출

1. 시장 개황

2022년도 일본의 포인트서비스 시장규모(포인트 발행액 기준)는 2조 4,816억 엔까지 확대되어, 2023년도는 전년도 대비 106.1%인 2조 6,328억 엔이 될 전망이다.

2020년도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외출 제한 등의 영향으로 마일리지와 백화점, 쇼핑센터, 음식점 등 소비가 위축되는 업종이 발생했으나, 이후 인파가 회복되면서 점차 소비가 회복되면서 일본의 포인트 발행액은 확대 추세이다.

공통포인트서비스 제공 사업자는 주로 대규모 가맹점을 중심으로 공통포인트 가맹점 획득을 추진하고 있으며, 최근 몇 년간 폭넓은 업종에서 공통포인트 도입이 진행되고 있다. 또, 공통포인트의 멀티포인트화(한 점포에서 여러 포인트 발행) 진전과 캐시리스 결제의 보급에 의해 주로 코드결제에서의 포인트 발행이 급증해 시장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2. 주목 토픽

포인트서비스와 캐시리스 결제의 융합, 디지털 카드화의 진전

공통포인트를 중심으로 멀티포인트화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포인트서비스와 캐시리스 결제의 융합이 진행되고 있다. 가맹점들은 여러 포인트서비스 제공뿐만 아니라 하우스형(발행기업 한 곳에서만 이용 가능한) 전자화폐와 신용카드, 코드결제를 원스톱으로 도입하려는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 더불어 포인트 활용으로 캐시리스 결제의 보급이 진행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어, 캐시리스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라도 포인트서비스와 캐시리스 결제를 원스톱으로 도입하는 기운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 앱에서는 회원과의 접점을 강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공통포인트서비스 제공 사업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한 디지털카드 제공에 주력하고 있다.

공통포인트서비스 제공 사업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개별 회원에게 적합한 정보를 푸시 알림으로 알림으로써 가맹점 매출 향상을 지원해, 공통포인트서비스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다. 또한 포인트서비스 기능(포인트의 사용·적립 이력 확인이나 이벤트 정보 알람, 디지털 쿠폰 제공 등)의 확충을 통해서 회원의 편리성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카드리스화는 단순히 디지털 카드로서 이용할 수 있는 것에 그치지 않고, 캐시리스 결제 앱과의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공통포인트서비스 제공 사업자는 캐시리스 결제와 연동시킴으로써 디지털 카드의 이용 증가로 연결하고자 하고 있다.

3. 장래 전망

향후 일본의 포인트 발행액은 공통포인트서비스의 침투와 여행을 비롯한 코로나19 사태로 감소한 분야의 소비 회복, 물가 상승에 따른 유통액 증가 등의 요인으로 확대돼, 2027년도 시장규모는 3조 3,999억 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하우스포인트를 발행하는 기업에서도 공통포인트 등 멀티포인트화가 진행되고 있어, 여러 포인트서비스를 도입하는 흐름은 계속될 전망이다. 캐시리스 결제와 포인트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스마트폰 앱의 보급이 진행되고 있어, 얼마나 포인트서비스와 캐시리스 결제와의 친화성을 높일 수 있는지가 회원의 이용 촉진 포인트가 된다.

또, 이것에 의해 기존의 포인트 부여에 의한 고객 포섭과 ID-POS(고객 ID가 연결된 구매 데이터)를 이용한 고객 분석에서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연결하는 가맹점 대응이 확대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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