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6일 목요일

가정용·오피스용 가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가정용·오피스용 가구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23년판 가정용·오피스용 가구 마켓의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

발간일:2023년 9월 28일

체 재:A4판 39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7월~9월

2. 조사대상: 가정용·오피스용 가구 제조 사업자, 가구 소매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를 이용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가정용·오피스용 가구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가정용·오피스용 가구 시장이란, 가정용과 오피스용으로 일본에서 제조판매 또는 수입판매되는 목제가구 및 금속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일본에서 제조하고 수출한 가구는 포함하지 않는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목제가구, 금속가구

◆2022년 가정용 및 사무용 가구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03.8%인 1조 1,330억 엔

~가정용 가구, 오피스용 가구 모두 호조를 보임으로써 전체적으로는 소폭 증가 추이~

가정용·오피스용 가구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가정용 가구, 오피스용 가구 합산치

주3. 2023년 이후는 예측치

가정용 가구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4.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5. 2023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2년 가정용·오피스용 가구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 대비 103.8%인 1조 1,330억 엔이었다. 가정용 가구 시장은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에 의해 본격적으로 주거환경을 재검토하는 움직임이 높아졌고, 오피스용 가구 시장은 애프터 코로나의 일하는 방식에 대응한 사무실 만들기를 위해 사무실 이전·리뉴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같은 해 가정용 가구 시장, 오피스용 가구 시장은 모두 호조로 추이해, 두 시장을 합산한 시장 전체는 소폭 증가했다.

2. 주목 토픽

가정용 가구, 오피스용 가구 모두 환경문제 대응이 가속화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투자 등 기업가치 평가의 하나로서 「환경 대응」이 요구되는 가운데, 가구 메이커는 재생재나 국산 목재 등을 활용한 상품 개발과 가구의 수명 연장 설계·재활용하기 쉬운 설계 등에 힘쓰고 있다. 또, 가구를 이용한 카본 오프셋 프로그램 서비스(※)와 가구의 메인터넌스 서비스 등을 전개하는 메이커도 있다.

환경문제 대응으로서 윤리적 소비(에시컬 소비)라는 말이 소비자에게 인식되고 있다. 가구 사용자 사이에서는 친환경 제품·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가구 관련 사업자에게도 친환경 상품과 서비스 개발은 중요사항이 되었다.

(※)가구 메이커의 카본 오프셋 프로그램 서비스: 고객이 배출권(크레딧)이 부착된 제품을 구입함으로써 간접적으로 CO₂ 배출량 삭감 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서비스 등

3. 장래 전망

2023년 가정용·오피스용 가구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00.0%인 1조 1,330억 엔으로 예측한다. 가정용 가구 시장은 코로나19의 감염증법상 위상이 5류로 이행해 외향 소비(외식이나 여행 등)가 증가하고 있는 것에 더해 인플레이션에 의한 가격 인상이 계속되고 있어 수요가 저하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오피스용 가구 시장은 도쿄 23구를 중심으로 신축 오피스 빌딩의 대량 공급을 전망할 수 있는 점과 생산성 향상 및 인재 확보(채용)를 목적으로 편리성 등을 고려한 오피스 환경에 대한 기업의 투자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활황을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배경에서 가정용·오피스용 가구 시장 전체는 보합세로 추이할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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