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6일 목요일

풍력발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야노경제연구소

 풍력발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3년)

【자료체재】

자료명:「2030년 재생에너지 마켓 ~풍력발전 편~」

발간일:2023년 7월 31일

체 재:A4판 164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3년 5월~7월

2. 조사대상: 풍차 메이커, 육상풍력발전 사업자, 해상풍력발전 사업자, EPC(설계·조달·시공) 사업자, O&M(운용·보수)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 전화·e-mail 등에 의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풍력발전 누계 도입용량에 대해서>

본 조사의 풍력발전 누계 도입용량은 육상풍력발전, 해상풍력발전을 대상으로 하며, 육상풍력발전에는 중형 및 소형풍력 도입용량을 포함한다. 중형풍력은 정격출력 20kW 이상 1,000kW 미만, 소형풍력은 정격출력 20kW 미만의 풍력발전시스템을 가리킨다. 또, 2030년도까지의 풍력발전 누계 도입용량은 자원에너지청에서 공표한 사업계획인정정보를 바탕으로, 가동계획 및 FIT(고정가격매입제도) 신청과 환경평가를 실시한 안건의 도입용량의 운전 개시시기를 고려한 야노경제연구소의 추계치이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서비스>

육상풍력발전, 해상풍력발전, 중형풍력발전, 소형풍력발전

◆풍력발전 2030년도 누계 도입용량 12.7GW 예측

~육상풍력은 사회상생·사회수용성 확보 등, 해상풍력은 기지 항만면적 정비 등이 과제~

풍력발전 누계 도입용량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누계 도입용량 기준(리플레이스 사업 제외)

주2. 육상풍력발전에는 중형 및 소형풍력의 도입 용량 포함

주3. 2023년도 전망치, 2024년도 이후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3년도의 풍력발전의 누계 도입용량은 6.1GW(리플레이스 사업 제외)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이 중 육상풍력 누계 도입용량은 5.8GW(중형·소형 포함), 해상풍력 누계 도입용량은 0.3GW로 추계했다.

아오모리현의 육상풍력 등의 가동 개시에 더해 가동계획 및 FIT(고정가격매입제도) 신청과 환경평가를 실시한 안건의 도입용량 운전 개시시기를 토대로 추계했다.

2. 주목 토픽

풍력발전의 확대를 위한 과제

국가의 제6차에너지기본계획에서도 재생에너지의 확대를 내걸고 있다. 그 중에서도 베이스 로드(※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풍력발전이며, 향후도 재생에너지 중에서도 주목되는 전원이다.

탈탄소화 흐름 속에서 사회 전체에서 재생에너지를 도입해 활용하는 단계에서 풍력발전이 담당하는 기대도 크다. 한편, 확대를 위한 과제로서 환경평가나 윈드팜 인증 등에 걸리는 시간을 적절히 단축하거나, 계통의 배전설비 증강 등도 있지만, 서서히 대책이 강구되고 있다.

※참고: 계절과 시간대에 관계없이 최소한으로 유지 공급되는 발전량

3. 장래 전망

2030년도 풍력발전 누계 도입용량은 12.7GW(리플레이스 사업 제외)로, 이 중 육상풍력은 누계 9.1GW(중형·소형 포함), 해상풍력은 누계 3.6GW의 도입용량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육상풍력은 환경평가 과정에서 현지와의 합의가 필요하지만 일부에서 반대하는 움직임도 있어, 2030년도까지 계획대로 운전을 개시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또, 해상풍력은 재생에너지해역이용법에 근거한 촉진 구역 내에서 사업자가 선정되는 도입 예상량에 더하여, 도입까지의 리드타임과 기지항만을 복수 안건으로 동시 사용하는 것이 어려운 등의 요인을 감안해, 2030년도의 풍력발전 누계 도입용량은 현시점에서 실현 가능한 용량으로 예측하고 있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