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19일 일요일

EMC, 노이즈대책 - EMC·노이즈 대책 관련 세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EMC·노이즈 대책 관련 세계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년판 EMC·노이즈 대책 관련 시장의 현상과 전망
발간일:2020년 3월 27일
체   재:A4판 19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19년 9월~2020년 3월
2. 조사대상: EMC·노이즈 대책 제품 관련 기업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접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EMC·노이즈 대책 관련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의 EMC·노이즈 대책 관련 시장이란, ①근방계 관련 시장(기판용 금속 실드 케이스, FPC용 실드 필름, 반도체/모듈 PKG 실드, 도전성 개스킷, 노이즈 억제 시트, 밀리미터파 레이더용 전파 흡수체, RFID용/WPT용 자성시트) 7제품, ②원방계 관련 시장은 전파암실, ③관련 전자부품 시장은 과전압 보호소자, SPD(Surge Protection Device), ④필터링 디바이스 시장은 코일/인덕터, 복합 노이즈 필터, ⑤ 주요 콘덴서 시장은 MLCC(적층 세라믹 콘덴서), 알루미늄 전해 콘덴서, 필름 콘덴서, 탄탈 콘덴서, 이상 16제품을 대상으로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서비스>
기판용 금속 실드 케이스, FPC용 실드 필름, 반도체/모듈 PKG 실드, 도전성 개스킷, 노이즈 억제 시트, 밀리미터파 레이더용 전파 흡수체, RFID용/WPT용 자성시트, 전파암실, 과전압 보호소자, SPD(Surge Protection Device), 코일/인덕터, 복합 노이즈 필터, MLCC, 알루미늄 전해 콘덴서, 필름 콘덴서, 탄탈 콘덴서

◆5G 대응 제품 및 IoT 관련 기기 개발 가속화로 마이크로파·밀리미터파 대역의 전자기기에 대한 새로운 수요가 증가될 전망
~2019년 EMC·노이즈 대책 관련 세계 시장규모는 3조7,599억 엔으로 추계~

EMC·소음 대책 관련 세계 시장규모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1년돠 2023년은 예측치
주3. 근방계 관련 시장(기판용 금속 실드 케이스, FPC용 실드 필름, 반도체/모듈 PKG 실드, 도전성 개스킷, 노이즈 억제 시트, 밀리미터파 레이더용 전파 흡수체, RFID용/WPT용 자성시트) 7제품, 원방계 관련 시장은 전파암실, 관련 전자부품 시장은 과전압 보호소자, SPD, 필터링 디바이스 시장은 코일/인덕터, 복합 노이즈 필터, 주요 콘덴서 시장은 MLCC(적층 세라믹 콘덴서), 알루미늄 전해 콘덴서, 필름 콘덴서, 탄탈 콘덴서, 이상 16제품을 대상으로서 산출했다.

1. 시장 개황
  EMC(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전자적 양립성)란, 전자기기에서 전자노이즈(방해파)가 방사되는 것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노이즈에 의해 성능 저하나 오작동을 일으키지 않도록 전자기기의 내성을 강화하는 것도 포함한다. 일본에서는 1980년대에 오작동을 일으키는 사례가 다발해, 중대한 환경문제로서 주목받아 규제가 강화되었다. 최근 디지털 회로의 고밀도화와 이에 따른 IC전원의 저전압화, 작동속도의 고속화와 함께 5G(5세대 이동통신 시스템) 대응 제품 및 밀리미터파 레이더, IoT 관련기기 등 기존보다 고주파대의 마이크로파나 밀리미터파를 사용하는 전자기기의 개발이 활발해져, EMC·노이즈 대책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5시장 16제품을 대상으로 한 2019년의 EMC·노이즈 대책 관련 세계시장 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3조 7,599억 엔이었다. 시장은 큰 성장세를 보이지는 않았지만 안정적인 성장이 이어지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주요 콘덴서 시장의 비중이 높아 2019년에는 55.6%를 차지했다. 콘덴서에 이어서 필터링 디바이스 시장(22.4%)이 뒤를 잇고 있다. 지금까지는 채용된 전자기기의 생산대수와 연동되는 시장이었지만, 생산수량이 특출하게 많은 스마트폰용이 포화 상태인 가운데, 5G 관련 디바이스가 등장해 강력한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5G 관련 디바이스에 대한 채용 증가는 근방계 관련 시장에서도 두드러지며, 현시점에서는 아직 적지만 반도체나 모듈의 패키지 레벨의 고성능 전자파 실드 및 기술적 난이도가 특히 높은 유체계 자기 실드재의 신규 수요가 대두되고 있다.

2. 주목 토픽
자동차 탑재기기용 소형 암실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원방계 관련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측

  2019년 이후 2023년까지 EMC·소음 대책 관련 세계 시장에서 가장 성장률이 높은 것이 원방계 관련 시장으로, 2023년에는 2019년 대비 147.8%를 예측한다. 원방계 관련 시장에서는 전파암실 가운데 특히 자동차 기기용 소형 암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원방계 관련 시장은 2010년 이후 모바일 단말기나 액정TV 등의 IT기기의 국내 생산량이 급속히 감소했기 때문에 국내의 전파암실 시장은 축소 경향으로 돌아서고 있었다. 한편 중국 등 아시아 국가에서 전자기기의 개발과 생산량이 급격히 확대되면서 전파암실 수요도 급증했다. 특히 중국 시장에서는 일본에서의 수요가 한정되어 있던 OTA(Over The Air) 시험 전용의 고부가가치형 암실 수요가, LTE 스마트폰의 보급과 연동해 전파암실 시장의 견인차 역할이 되었기 때문에 시장규모가 크게 확대했다. 그 결과, 현재 중국의 전파암실 시장은 세계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OTA 시험 전용 암실에서 선행한 미국의 대기업을 비롯해 프랑스 및 독일 등의 유력 메이커가 중국 시장에서 매출을 늘리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3년의 EMC·노이즈 대책 관련 세계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2019년 대비 116.1%가 되어 4조 3,645억 엔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계속해서 안정적인 성장이 계속될 전망이며, 각 시장 모두 성장 요인으로서는 5G 대응 제품이나 IoT 관련 기기, 전장화가 진행되는 자동차용 개발의 가속화를 들 수 있으며, 특히 마이크로파 및 밀리미터파 대역의 전자기기에 대한 새로운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