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리포트>2020 자동차 모터시장 최신동향과 장래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1122800 / A4 229p / 2020. 5. 27
연비규제의 엄격화를 배경으로 자동차 메이커 각사의 전동차 전략이 진전. 연비향상, 쾌적성 향상을 계획한 각종 시스템의 전동화 기술 동향과 현상을 분석.
◆조사개요
조사목적: 지동차 모터의 현재 시장 동향을 밝히는 동시에 개발 동향 및 기술 동향을 바탕으로 향후 시장전망을 부감한다.
조사대상: 자동차에 탑재되는 모터 기술·시장 동향, 기타 모터 사용 시스템 기술·시장 동향
조사대상처: 모터 메이커, 시스템 메이커 등
조사방법: 면담취재, 전화취재, 문헌조사 등
조사기간: 2020년2월~2020년5월
조사대상: 자동차에 탑재되는 모터 기술·시장 동향, 기타 모터 사용 시스템 기술·시장 동향
조사대상처: 모터 메이커, 시스템 메이커 등
조사방법: 면담취재, 전화취재, 문헌조사 등
조사기간: 2020년2월~2020년5월
◆자료 포인트
• 2018년 자동차 모터시장은 개수기준으로 약 32억 개 규모로 예측
∙ 전동화의 진전으로 탑재가 증가하는 자동차 모터를 지역별, 차격(차체 사이즈 및 배기량)별, 영역별로 철저 분석
∙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한 자동차 대수 증가와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연비규제의 엄격화에 의한 전동화 시스템의 보급이 자동차 모터의 수요를 확대
∙ 특히 2020년 이후에 주요 글로벌 각사에서 양산 EV의 판매가 본격화됨으로써 자동차 모터의 수요도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
∙ 내연기관차에서도 전동 시스템 채용, 탑재율이 상급차부터 확대되고 있어 48V마일드 하이브리드와 같이 염가에 연비개선을 달성할 수 있는 자동차의 성장도 기대.
• 전동화가 진행되는 주목 모터를 시장/컴포넌트별로 분석
∙ 일본, 유럽, 북미, 중국을 주요 시장으로서 개별적으로 동향을 분석.
∙ 전동차 시대의 본격화를 위한 주목 컴포넌트로서 주기계 모터에서 전동펌프, 시트 등 소형모터까지 11종에 대해 조사.
• 2018년판과의 차이
∙ 전동차 보급의 과제를 새롭게 분석
∙ 기타 지역의 동향을 인도, ASEAN, 브라질로 세분화
∙ 전동 터보차저를 추가
∙ 주기 모터에 중국 동향을 추가
• 조사대상은 모든 승용차·소형상용차(대형트럭·버스는 제외)
• 조사범위는 세계 시장
• 시장규모 산출은 기본적으로 2017년~2020년/2025년/2030년의 범위에서 실시
• 2018년 자동차 모터시장은 개수기준으로 약 32억 개 규모로 예측
∙ 전동화의 진전으로 탑재가 증가하는 자동차 모터를 지역별, 차격(차체 사이즈 및 배기량)별, 영역별로 철저 분석
∙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한 자동차 대수 증가와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연비규제의 엄격화에 의한 전동화 시스템의 보급이 자동차 모터의 수요를 확대
∙ 특히 2020년 이후에 주요 글로벌 각사에서 양산 EV의 판매가 본격화됨으로써 자동차 모터의 수요도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
∙ 내연기관차에서도 전동 시스템 채용, 탑재율이 상급차부터 확대되고 있어 48V마일드 하이브리드와 같이 염가에 연비개선을 달성할 수 있는 자동차의 성장도 기대.
• 전동화가 진행되는 주목 모터를 시장/컴포넌트별로 분석
∙ 일본, 유럽, 북미, 중국을 주요 시장으로서 개별적으로 동향을 분석.
∙ 전동차 시대의 본격화를 위한 주목 컴포넌트로서 주기계 모터에서 전동펌프, 시트 등 소형모터까지 11종에 대해 조사.
• 2018년판과의 차이
∙ 전동차 보급의 과제를 새롭게 분석
∙ 기타 지역의 동향을 인도, ASEAN, 브라질로 세분화
∙ 전동 터보차저를 추가
∙ 주기 모터에 중국 동향을 추가
• 조사대상은 모든 승용차·소형상용차(대형트럭·버스는 제외)
• 조사범위는 세계 시장
• 시장규모 산출은 기본적으로 2017년~2020년/2025년/2030년의 범위에서 실시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제1장 자동차 모터 시장의 개황
1-1. 자동차 모터 증가의 배경과 개요
1-2. 모터 사용 시스템과 장착 동향 개요
1-3. 각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모터
1-4. 전동차 보급의 과제
1-4-1. 전지의 과제와 EV사회 실현의 장벽
1-4-2. 차량 전동화가 미치는 「CASE」의 임팩트와 각사의 전략
1-4-3. 48V M-HEV의 보급 동향
1-5. 자동차 모터의 트렌드와 과제
1-6. 자동차 모터 시장 전체의 메이커 점유율
1-2. 모터 사용 시스템과 장착 동향 개요
1-3. 각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모터
1-4. 전동차 보급의 과제
1-4-1. 전지의 과제와 EV사회 실현의 장벽
1-4-2. 차량 전동화가 미치는 「CASE」의 임팩트와 각사의 전략
1-4-3. 48V M-HEV의 보급 동향
1-5. 자동차 모터의 트렌드와 과제
1-6. 자동차 모터 시장 전체의 메이커 점유율
제2장 지역별·차격별 시장 예측
2-1. 세계 시장에서의 시장 동태
2-1-1. 지역별 생산대수와 판매대수
2-1-2. 세계 파워트레인별 판매대수 추이
2-1-3. 세계 분야별 판매대수와 구성 추이
2-1-4. 차량 1대당 모터 탑재개수
2-1-5. 지역별 자동차 모터의 수요 예측
2-2. 세계의 규제 동향
2-2-1. 연비규제 동향
2-3. 일본
2-3-1.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2-3-2. 환경규제와 차세대 자동차의 우대정책
2-3-3. 차량 1대당 모터 탑재개수
2-3-4. 자동차 모터의 수요 예측
2-4. 유럽
2-4-1.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2-4-2. 환경규제와 차세대 자동차의 우대정책
2-43-3. 차량 1대당 모터 탑재개수
24-4. 자동차 모터의 수요 예측
2-5. 북미
2-5-1.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2-5-2. 환경규제와 차세대 자동차의 우대정책
2-5-3. 차량 1대당 모터 탑재개수
2-6. 중국
2-6-1.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2-6-2. 환경규제와 차세대 자동차의 우대정책
2-6-3. 차량 1대당 모터 탑재개수
2-6-4. 자동차 모터의 수요 예측
2-7. 기타 지역
2-7-1.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2-7-2. 환경규제와 차세대 자동차의 우대정책
2-7-3. 차량 1대당 모터 탑재개수
2-7-34 자동차 모터의 수요 예측
2-1-1. 지역별 생산대수와 판매대수
2-1-2. 세계 파워트레인별 판매대수 추이
2-1-3. 세계 분야별 판매대수와 구성 추이
2-1-4. 차량 1대당 모터 탑재개수
2-1-5. 지역별 자동차 모터의 수요 예측
2-2. 세계의 규제 동향
2-2-1. 연비규제 동향
2-3. 일본
2-3-1.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2-3-2. 환경규제와 차세대 자동차의 우대정책
2-3-3. 차량 1대당 모터 탑재개수
2-3-4. 자동차 모터의 수요 예측
2-4. 유럽
2-4-1.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2-4-2. 환경규제와 차세대 자동차의 우대정책
2-43-3. 차량 1대당 모터 탑재개수
24-4. 자동차 모터의 수요 예측
2-5. 북미
2-5-1.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2-5-2. 환경규제와 차세대 자동차의 우대정책
2-5-3. 차량 1대당 모터 탑재개수
2-6. 중국
2-6-1.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2-6-2. 환경규제와 차세대 자동차의 우대정책
2-6-3. 차량 1대당 모터 탑재개수
2-6-4. 자동차 모터의 수요 예측
2-7. 기타 지역
2-7-1.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2-7-2. 환경규제와 차세대 자동차의 우대정책
2-7-3. 차량 1대당 모터 탑재개수
2-7-34 자동차 모터의 수요 예측
제3장 시스템 영역별 시장 예측과 주목 모터의 동향
3-1. 시스템 영역별 시장 예측
3-2. 파워트레인 영역
3-2-1. 지역별 수요 동향
3-2-2. 스타터
3-2-3. 얼터네이터
3-2-4. 전동 과급기
3-2-5. 전동 워터펌프(EWP)
3-2-6. 전동 오일펌프
3-3. 새시 영역
3-3-1. 지역별 수요 동향
3-3-2. 전동 브레이크 시스템
3-3-3. 전동 파킹 브레이크
3-4. 보디 영역
3-4-1. 지역별 수요 동향
3-4-2. 파워 윈도우 모터
3-4-3. 파워 시트 모터
3-5. 차세대 자동차 영역
3-5-1. 지역별 수요 동향
3-5-2. 주기계 모터
3-5-3. 전동 컴프레서
3-2. 파워트레인 영역
3-2-1. 지역별 수요 동향
3-2-2. 스타터
3-2-3. 얼터네이터
3-2-4. 전동 과급기
3-2-5. 전동 워터펌프(EWP)
3-2-6. 전동 오일펌프
3-3. 새시 영역
3-3-1. 지역별 수요 동향
3-3-2. 전동 브레이크 시스템
3-3-3. 전동 파킹 브레이크
3-4. 보디 영역
3-4-1. 지역별 수요 동향
3-4-2. 파워 윈도우 모터
3-4-3. 파워 시트 모터
3-5. 차세대 자동차 영역
3-5-1. 지역별 수요 동향
3-5-2. 주기계 모터
3-5-3. 전동 컴프레서
도표 목차
제1장 자동차 모터 시장의 개황
그림1-1 자동차 모터 증가의 배경과 전동화되는 시스템 동향
그림1-2 'Well-to-Wheel' 개념도와 각종 자동차의 CO2 배출량 평가
그림1-3 주요국의 EV 보급대수와 충전소 보급 상황
그림1-4 CASE가 가져오는 「기쁨」과 연결고리
그림1-5 SAE에 의한 자율주행의 정의와 개요
그림1-6 EV와 자율주행차의 친화성
그림1-7 「e-Palette Concept」의 외관(좌)과 MaaS 비즈니스에서의 MSPF(우)
그림1-8 주요 엔진 보기 및 전장부품의 전기부하와 계통별 대응시스템
그림1-9 12V/48V 계통에서 적응이 예상되는 시스템
그림1-10 48V M-HEV의 시스템 비용과 연간 생산량
그림1-11 48V 시스템의 모터 탑재 위치와 특성
그림1-12 주요 공급업체의 드라이브 시스템별 개발 상황
그림1-13 자동차 모터에 대한 요구·과제 및 대응 사례
그림1-14 자동차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수량 기준, 2018년)
표1-1 모터 사용 시스템 일람과 탑재 상황
표1-2 선진국(미국, 유럽, 일본)의 차격별 시스템 영역별 모터 수요 수
표1-3 도상국(중국·기타 지역)의 차격별 시스템 영역별 모터 수요 수
표1-4 각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모터 타입과 사용 자석
표1-5 주요 전지 메이커 및 자동차 메이커의 LiB 원자재에 관한 대응 상황
표1-6 자동차 메이커의 전고체 전지 대응 사례
표1-7 주요 각사의 xEV에 대한 전략과 대응 상황
표1-8 자동차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수량 기준, 2018년)
그림1-2 'Well-to-Wheel' 개념도와 각종 자동차의 CO2 배출량 평가
그림1-3 주요국의 EV 보급대수와 충전소 보급 상황
그림1-4 CASE가 가져오는 「기쁨」과 연결고리
그림1-5 SAE에 의한 자율주행의 정의와 개요
그림1-6 EV와 자율주행차의 친화성
그림1-7 「e-Palette Concept」의 외관(좌)과 MaaS 비즈니스에서의 MSPF(우)
그림1-8 주요 엔진 보기 및 전장부품의 전기부하와 계통별 대응시스템
그림1-9 12V/48V 계통에서 적응이 예상되는 시스템
그림1-10 48V M-HEV의 시스템 비용과 연간 생산량
그림1-11 48V 시스템의 모터 탑재 위치와 특성
그림1-12 주요 공급업체의 드라이브 시스템별 개발 상황
그림1-13 자동차 모터에 대한 요구·과제 및 대응 사례
그림1-14 자동차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수량 기준, 2018년)
표1-1 모터 사용 시스템 일람과 탑재 상황
표1-2 선진국(미국, 유럽, 일본)의 차격별 시스템 영역별 모터 수요 수
표1-3 도상국(중국·기타 지역)의 차격별 시스템 영역별 모터 수요 수
표1-4 각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모터 타입과 사용 자석
표1-5 주요 전지 메이커 및 자동차 메이커의 LiB 원자재에 관한 대응 상황
표1-6 자동차 메이커의 전고체 전지 대응 사례
표1-7 주요 각사의 xEV에 대한 전략과 대응 상황
표1-8 자동차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수량 기준, 2018년)
제2장 지역별·차격별 시장 예측
그림 2-1 세계의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2017~2021/2025/2030년)
그림2-2 국가·지역별 생산대수(2018년)
그림 2-3 세계 자동차 판매대수 추이(2017~2021/2025/2030년)
그림2-4 국가·지역별 판매대수(2018년)
그림 2-5 세계 파워트레인별 판매대수(2018년-2030년 비교)
그림 2-6 세계 파워트레인별 판매대수 추이(2017~2021/2025/2030년)
그림 2-7 분야별 판매 구성 추이(2017~2021/2025/2030년)
그림 2-8 지역별 차량 1대당 평균 모터 탑재개수 예측
그림2-9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그림2-10 각국의 연비 규제치(승용차) 추이
그림2-11 주요국의 연비/GHG 규제 도입 상황
그림2-12 주요국의 배기가스 규제 도입 상황
그림2-13 일본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예측
그림2-14 일본에서의 차격별 모터 탑재개수 예측
그림2-15 일본에서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그림2-16 유럽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예측
그림2-17 유럽의 xEV 보급 상황(좌)과 충전 인프라 설치 상황(우)
그림2-18 유럽에서의 차격별 모터 탑재개수 예측
그림2-19 유럽에서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그림2-20 북미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예측
그림2-21 ZEV 규제로 의무화된 판매대수의 ZEV 비율
그림2-22 북미에서의 차격별 모터 탑재개수 예측
그림2-23 북미에서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그림2-24 중국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예측
그림2-25 중국에서의 차격별 모터 탑재개수 예측
그림2-26 중국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그림2-27 기타 지역의 차량별 자동차 판매대수 예측
그림2-28 기타 지역의 차격별 모터 탑재개수 예측
그림2-29 기타 지역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표2-1 세계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2017~2021/2025/2030년)
표2-2 세계 자동차 판매대수 추이(2017~2021/2025/2030년)
표2-3 세계 파워트레인별 판매대수 추이(2017~2021/2025/2030년)
표2-4 ICE 및 xEV 판매량 추이 이미지
표2-5 분야별 판매대수 예측(2017~2021/2025/2030년)
표 2-6 지역별 차량 1대당 평균 모터 탑재개수 예측
표2-7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표2-8 각국의 자동차 연비 규제(km/L 환산)
표2-9 일본에서의 차격별 판매대수 추이
표2-10 일본의 연비 규제 개요
표2-11 새로운 연비 기준의 개요
표2-12 일본의 배출가스 규제치(JC08 모드와 WLTP 모드 비교)
표2-13 배출가스 규제에 의거한 차종·운행 규제
표2-14 2020~2030년 승용차 차종별 보급 목표(정부 목표)
표2-15 EV·PHEV 구입·보유 지원방안
표2-16 일본에서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표2-17 유럽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예측
표2-18 유럽의 연비규제 개요
표2-19 승용차의 유럽 배출가스 규제 개요(표준시험모드 적용 시)
표2-20 에코 이노베이션 인정 기술(일부)
표2-21 유럽 주요국의 차체 과세의 CO2 배출 기준
표2-22 유럽 2017-2018년 자동차 판매대수 비교
표2-23 유럽 주요국의 EV 보급정책 개요
표2-24 유럽에서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표2-25 북미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예측
표2-26 미국의 CO2 배출 기준 및 동 기준에 상당하는 연비 기준
표2-27 가솔린·디젤차의 미국 배출가스 규제 개요
표2-28 LEVIII과 Tier3 규제의 개요
표2-29 2018년 개시된 ZEV 정의와 규제 대상 자동차 메이커 일람
표2-30 LVM 및 IVM에 요구되는 ZEV 크레딧
표2-31 2025년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대응
표2-32 북미에서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표2-33 중국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예측
표2-34 중국 승용차에 대한 제4단계 연비규제 및 기업 평균 연비 목표치(L/100km)
표2-35 중국의 연비 규제 개요
표2-36 가솔린·디젤차의 중국 배출가스 규제 개요
표2-37 2019년 7월부터 「국가6」을 도입한 시·성
표2-38 중국의 NEV제도 개요
표2-39 에너지절약·신에너지자동차산업발전계획(2021~2035년)
표2-40 중국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표2-41 기타 지역의 차량별 자동차 판매대수 예측
표2-42 인도의 환경규제 개요
표2-43 FAME-India의 개요
표2-44 ASEAN 각국의 환경규제 상황과 xEV 보급 시책
표2-45 브라질의 xEV 우대정책
표2-46 브라질의 환경 규제 상황
표2-47 판매대수 상위국의 규제 동향
표2-48 기타 지역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그림2-2 국가·지역별 생산대수(2018년)
그림 2-3 세계 자동차 판매대수 추이(2017~2021/2025/2030년)
그림2-4 국가·지역별 판매대수(2018년)
그림 2-5 세계 파워트레인별 판매대수(2018년-2030년 비교)
그림 2-6 세계 파워트레인별 판매대수 추이(2017~2021/2025/2030년)
그림 2-7 분야별 판매 구성 추이(2017~2021/2025/2030년)
그림 2-8 지역별 차량 1대당 평균 모터 탑재개수 예측
그림2-9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그림2-10 각국의 연비 규제치(승용차) 추이
그림2-11 주요국의 연비/GHG 규제 도입 상황
그림2-12 주요국의 배기가스 규제 도입 상황
그림2-13 일본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예측
그림2-14 일본에서의 차격별 모터 탑재개수 예측
그림2-15 일본에서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그림2-16 유럽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예측
그림2-17 유럽의 xEV 보급 상황(좌)과 충전 인프라 설치 상황(우)
그림2-18 유럽에서의 차격별 모터 탑재개수 예측
그림2-19 유럽에서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그림2-20 북미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예측
그림2-21 ZEV 규제로 의무화된 판매대수의 ZEV 비율
그림2-22 북미에서의 차격별 모터 탑재개수 예측
그림2-23 북미에서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그림2-24 중국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예측
그림2-25 중국에서의 차격별 모터 탑재개수 예측
그림2-26 중국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그림2-27 기타 지역의 차량별 자동차 판매대수 예측
그림2-28 기타 지역의 차격별 모터 탑재개수 예측
그림2-29 기타 지역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표2-1 세계 자동차 생산대수 추이(2017~2021/2025/2030년)
표2-2 세계 자동차 판매대수 추이(2017~2021/2025/2030년)
표2-3 세계 파워트레인별 판매대수 추이(2017~2021/2025/2030년)
표2-4 ICE 및 xEV 판매량 추이 이미지
표2-5 분야별 판매대수 예측(2017~2021/2025/2030년)
표 2-6 지역별 차량 1대당 평균 모터 탑재개수 예측
표2-7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표2-8 각국의 자동차 연비 규제(km/L 환산)
표2-9 일본에서의 차격별 판매대수 추이
표2-10 일본의 연비 규제 개요
표2-11 새로운 연비 기준의 개요
표2-12 일본의 배출가스 규제치(JC08 모드와 WLTP 모드 비교)
표2-13 배출가스 규제에 의거한 차종·운행 규제
표2-14 2020~2030년 승용차 차종별 보급 목표(정부 목표)
표2-15 EV·PHEV 구입·보유 지원방안
표2-16 일본에서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표2-17 유럽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예측
표2-18 유럽의 연비규제 개요
표2-19 승용차의 유럽 배출가스 규제 개요(표준시험모드 적용 시)
표2-20 에코 이노베이션 인정 기술(일부)
표2-21 유럽 주요국의 차체 과세의 CO2 배출 기준
표2-22 유럽 2017-2018년 자동차 판매대수 비교
표2-23 유럽 주요국의 EV 보급정책 개요
표2-24 유럽에서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표2-25 북미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예측
표2-26 미국의 CO2 배출 기준 및 동 기준에 상당하는 연비 기준
표2-27 가솔린·디젤차의 미국 배출가스 규제 개요
표2-28 LEVIII과 Tier3 규제의 개요
표2-29 2018년 개시된 ZEV 정의와 규제 대상 자동차 메이커 일람
표2-30 LVM 및 IVM에 요구되는 ZEV 크레딧
표2-31 2025년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대응
표2-32 북미에서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표2-33 중국에서의 차격별 자동차 판매대수 예측
표2-34 중국 승용차에 대한 제4단계 연비규제 및 기업 평균 연비 목표치(L/100km)
표2-35 중국의 연비 규제 개요
표2-36 가솔린·디젤차의 중국 배출가스 규제 개요
표2-37 2019년 7월부터 「국가6」을 도입한 시·성
표2-38 중국의 NEV제도 개요
표2-39 에너지절약·신에너지자동차산업발전계획(2021~2035년)
표2-40 중국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표2-41 기타 지역의 차량별 자동차 판매대수 예측
표2-42 인도의 환경규제 개요
표2-43 FAME-India의 개요
표2-44 ASEAN 각국의 환경규제 상황과 xEV 보급 시책
표2-45 브라질의 xEV 우대정책
표2-46 브라질의 환경 규제 상황
표2-47 판매대수 상위국의 규제 동향
표2-48 기타 지역의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제3장 시스템 영역별 시장 예측과 주목 모터의 동향
그림3-1 시스템 영역별 자동차 모터의 세계 수요 예측
그림3-2 파워트레인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그림 3-3 덴소 「TS스타터」(좌)와 미쓰비시전기의 「P-R/D4」(우)
그림 3-4 스타터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 3-5 스타터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6 주요 보조기류의 전기부하와 작동시간
그림 3-7 덴소의 고효율 다이오드 얼터네이터
그림3-8 미쓰비시전기의 얼터네이터 기술 변천
그림 3-9 얼터네이터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 3-10 ISG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11 얼터네이터/ISG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12 TSI의 구조
그림3-13 「SQ7 TDI」에 탑재된 전동 컴프레서와 2스테이지식 시스템
그림3-14 BorgWarner 「eTurbo」
그림 3-15 과급기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16 과급기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17 아이신세이키(좌)와 Pierburg(우)의 엔진냉각용 EWP
그림3-18 덴소(좌)와 Bosch(중)와 Buhler(우)의 소류량 EWP
그림3-19 아이신세이기(좌)와 Bosch(우)의 중류량 EWP
그림3-20 EWP의 개발 방향성
그림3-21 대유량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22 중류량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23 소류량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24 전체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25 EWP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26 제이텍트(좌)와 미쓰비시전기(우)의 ISS용 전동 오일펌프
그림3-27 Bosch가 개발 중인 유압공급용 전동 오일펌프
그림3-28 혼다 「i-DCD」(좌)와 Getrag 「7DCT300」(우)의 전동 오일펌프 탑재 예
그림3-29 스즈키AGS의 전동 오일펌프 탑재 예
그림3-30 전동 오일펌프의 개발 방향성
그림3-31 제이텍트 「중희토류프리 모터」와 LG이노텍 전동 오일펌프
그림3-32 ISS용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33 유압공급용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34 AMT/DCT용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35 전동 오일펌프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36 전동 오일펌프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37 새시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그림3-38 어드빅스제 전동 브레이크 모듈레이터부(좌)와 파워 서플라이부(우)
그림3-39 「e-ACT」의 시스템도
그림3-40 NTN의 수명 연장 개략도와 제원 비교
그림3-41 「iBooster」와 「iBooster2」의 개관 비교
그림 3-42 Continental 「MK C1」
그림3-43 ZFTRW 「IBC」
그림 3-44 Continental의 자율주행 용장 시스템 「MK C1HAD」
그림3-45 전동 브레이크 시스템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xEV만 대상)
그림3-46 전동 브레이크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47 기계식과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의 비교
그림3-48 EPB 참여 메이커와 전개 제품
그림3-49 케이블식 EPB(애드빅스)
그림 3-50 어드빅스 캘리퍼 일체식 EPB(좌), 닛신공업의 「e-CALIPER」 (우)
그림 3-51 Continental 「캘리퍼 통합형 전동 파킹 브레이크」
그림3-52 Continental(좌)과 어드빅스(우)의 드럼식 EPB
그림3-53 EPB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54 EPB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55 보디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그림3-56 보디 영역에 사용되는 모터의 크기 이미지
그림 3-57 파워 윈도 모터(좌: 덴소, 우: 미쓰바)
그림 3-58 파워 윈도 모터의 납품 매트릭스(2018년)
그림3-59 파워 윈도 모터의 제조사 점유율 (2018년)
그림3-60 파워 윈도우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수량, 금액 기준)
그림3-61 파워 시트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62 파워 시트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수량·금액 기준)
그림3-63 차세대 자동차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그림3-64 주기 모터의 개발 방향성
그림3-65 구동 시스템의 기전일체화에 의한 장점/단점
그림3-66 구동 시스템의 기전일체화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
그림3-67 전동화 진전에 따른 공급망 변화
그림 3-68 NTN의 48V M-HEV용 인휠 모터 「eHUB」
그림 3-69 혼다의 신형 모터(좌)와 히타치AMS의 주기 모터(우)
그림3-70 주기 모터의 최대 출력별 구성비(2018년)
그림3-71 E액슬의 출력 트렌드
그림3-72 NEV용 모터 점유율(좌 원그래프)
그림3-73 중국의 모터 방식별 시장 구성(2017년)
그림3-74 주기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75 주기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76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 구성(ICE차, HEV)
그림3-77 각사의 전동 컴프레서 라인업
그림3-78 전동 컴프레서의 개발 방향성
그림3-79 전동 컴프레서의 제조사 점유율(2018년)
그림3-80 전동 컴프레서의 시장규모 예측
표3-1 시스템 영역별 자동차 모터의 세계 수요 예측
표3-2 파워트레인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표3-3 스타터의 납품 매트릭스(2018년)
표3-4 스타터의 메이커 점유율 (2018년)
표3-5 스타터의 시장규모 예측
표3-6 각사가 전개하고 있는 48VISG의 개요
표3-7 얼터네이터의 납품 매트릭스(2018년)
표3-8 얼터네이터의 제조사 점유율 (2018년)
표3-9 ISG 납품 매트릭스(2018년)
표3-10 ISG 메이커 점유율(2018년)
표3-11 얼터네이터/ISG 시장규모 예측
표3-12 전동 과급기의 분류와 특징
표3-13 과급기의 납품 매트릭스(2018년)
표3-14 과급기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표3-15 과급기의 시장규모 예측
표3-16 EWP의 용도와 탑재 수량
표3-17 각 컴포넌트에 대한 냉각방식
표3-18 EWP 납품 매트릭스(2018년)
표3-19 EWP 메이커 점유율 (2018년)
표3-20 EWP의 시장규모 예측
표3-21 전동 오일펌프의 용도와 탑재 수량
표3-22 전동 오일펌프 납품 매트릭스(2018년)
표3-23 전동 오일펌프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표3-24 전동 오일펌프의 시장규모 예측
표3-25 새시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표3-26 각사의 부스터별 액추에이션 일람
표3-27 브레이크 시스템의 특징
표3-28 전동 브레이크 시스템의 납품 매트릭스(2018년)
표3-29 전동 브레이크 시스템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xEV만 대상)
표3-30 전동 브레이크의 시장규모 예측
표3-31 EPB 납품 매트릭스(2018년)
표3-32 EPB 메이커 점유율 (2018년, 자동차 대수 기준)
표3-33 EPB의 시장규모 예측
표3-34 보디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표3-35 파워 윈도우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표3-36 파워 윈도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수량, 금액기준)
표3-37 파워 시트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표3-38 파워 시트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수량·금액 기준)
표3-39 차세대 자동차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표3-40 주요 주기 모터(구동용 모터)의 사양과 탑재 차종
표3-41 주요 서플라이어&중국 기업의 기전일체화 유닛
표3-42 평행축형과 동축형의 특징
표3-43 모터 방식별 특징
표3-44 집중 와인딩과 분포 와인딩의 비교
표3-45 주기 모터의 최대 출력별 구성비(2018년)
표3-46 주요 공급처와 탑재 차종의 예
표3-47 중국의 모터 방식별 시장 구성(2017년)
표3-48 주기 모터의 납품 매트릭스(2018년)
표3-49 주기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표3-50 주기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
표3-51 난방기술의 방식별 특징
표3-52 전동 컴프레서의 납품 매트릭스(2018년)
표3-53 전동 컴프레서의 메이커 점유율 (2018년)
표3-54 전동 컴프레서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2 파워트레인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그림 3-3 덴소 「TS스타터」(좌)와 미쓰비시전기의 「P-R/D4」(우)
그림 3-4 스타터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 3-5 스타터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6 주요 보조기류의 전기부하와 작동시간
그림 3-7 덴소의 고효율 다이오드 얼터네이터
그림3-8 미쓰비시전기의 얼터네이터 기술 변천
그림 3-9 얼터네이터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 3-10 ISG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11 얼터네이터/ISG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12 TSI의 구조
그림3-13 「SQ7 TDI」에 탑재된 전동 컴프레서와 2스테이지식 시스템
그림3-14 BorgWarner 「eTurbo」
그림 3-15 과급기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16 과급기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17 아이신세이키(좌)와 Pierburg(우)의 엔진냉각용 EWP
그림3-18 덴소(좌)와 Bosch(중)와 Buhler(우)의 소류량 EWP
그림3-19 아이신세이기(좌)와 Bosch(우)의 중류량 EWP
그림3-20 EWP의 개발 방향성
그림3-21 대유량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22 중류량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23 소류량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24 전체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25 EWP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26 제이텍트(좌)와 미쓰비시전기(우)의 ISS용 전동 오일펌프
그림3-27 Bosch가 개발 중인 유압공급용 전동 오일펌프
그림3-28 혼다 「i-DCD」(좌)와 Getrag 「7DCT300」(우)의 전동 오일펌프 탑재 예
그림3-29 스즈키AGS의 전동 오일펌프 탑재 예
그림3-30 전동 오일펌프의 개발 방향성
그림3-31 제이텍트 「중희토류프리 모터」와 LG이노텍 전동 오일펌프
그림3-32 ISS용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33 유압공급용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34 AMT/DCT용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35 전동 오일펌프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36 전동 오일펌프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37 새시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그림3-38 어드빅스제 전동 브레이크 모듈레이터부(좌)와 파워 서플라이부(우)
그림3-39 「e-ACT」의 시스템도
그림3-40 NTN의 수명 연장 개략도와 제원 비교
그림3-41 「iBooster」와 「iBooster2」의 개관 비교
그림 3-42 Continental 「MK C1」
그림3-43 ZFTRW 「IBC」
그림 3-44 Continental의 자율주행 용장 시스템 「MK C1HAD」
그림3-45 전동 브레이크 시스템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xEV만 대상)
그림3-46 전동 브레이크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47 기계식과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의 비교
그림3-48 EPB 참여 메이커와 전개 제품
그림3-49 케이블식 EPB(애드빅스)
그림 3-50 어드빅스 캘리퍼 일체식 EPB(좌), 닛신공업의 「e-CALIPER」 (우)
그림 3-51 Continental 「캘리퍼 통합형 전동 파킹 브레이크」
그림3-52 Continental(좌)과 어드빅스(우)의 드럼식 EPB
그림3-53 EPB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54 EPB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55 보디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그림3-56 보디 영역에 사용되는 모터의 크기 이미지
그림 3-57 파워 윈도 모터(좌: 덴소, 우: 미쓰바)
그림 3-58 파워 윈도 모터의 납품 매트릭스(2018년)
그림3-59 파워 윈도 모터의 제조사 점유율 (2018년)
그림3-60 파워 윈도우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수량, 금액 기준)
그림3-61 파워 시트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62 파워 시트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수량·금액 기준)
그림3-63 차세대 자동차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그림3-64 주기 모터의 개발 방향성
그림3-65 구동 시스템의 기전일체화에 의한 장점/단점
그림3-66 구동 시스템의 기전일체화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
그림3-67 전동화 진전에 따른 공급망 변화
그림 3-68 NTN의 48V M-HEV용 인휠 모터 「eHUB」
그림 3-69 혼다의 신형 모터(좌)와 히타치AMS의 주기 모터(우)
그림3-70 주기 모터의 최대 출력별 구성비(2018년)
그림3-71 E액슬의 출력 트렌드
그림3-72 NEV용 모터 점유율(좌 원그래프)
그림3-73 중국의 모터 방식별 시장 구성(2017년)
그림3-74 주기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그림3-75 주기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
그림3-76 자동차 에어컨 시스템 구성(ICE차, HEV)
그림3-77 각사의 전동 컴프레서 라인업
그림3-78 전동 컴프레서의 개발 방향성
그림3-79 전동 컴프레서의 제조사 점유율(2018년)
그림3-80 전동 컴프레서의 시장규모 예측
표3-1 시스템 영역별 자동차 모터의 세계 수요 예측
표3-2 파워트레인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표3-3 스타터의 납품 매트릭스(2018년)
표3-4 스타터의 메이커 점유율 (2018년)
표3-5 스타터의 시장규모 예측
표3-6 각사가 전개하고 있는 48VISG의 개요
표3-7 얼터네이터의 납품 매트릭스(2018년)
표3-8 얼터네이터의 제조사 점유율 (2018년)
표3-9 ISG 납품 매트릭스(2018년)
표3-10 ISG 메이커 점유율(2018년)
표3-11 얼터네이터/ISG 시장규모 예측
표3-12 전동 과급기의 분류와 특징
표3-13 과급기의 납품 매트릭스(2018년)
표3-14 과급기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표3-15 과급기의 시장규모 예측
표3-16 EWP의 용도와 탑재 수량
표3-17 각 컴포넌트에 대한 냉각방식
표3-18 EWP 납품 매트릭스(2018년)
표3-19 EWP 메이커 점유율 (2018년)
표3-20 EWP의 시장규모 예측
표3-21 전동 오일펌프의 용도와 탑재 수량
표3-22 전동 오일펌프 납품 매트릭스(2018년)
표3-23 전동 오일펌프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표3-24 전동 오일펌프의 시장규모 예측
표3-25 새시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표3-26 각사의 부스터별 액추에이션 일람
표3-27 브레이크 시스템의 특징
표3-28 전동 브레이크 시스템의 납품 매트릭스(2018년)
표3-29 전동 브레이크 시스템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xEV만 대상)
표3-30 전동 브레이크의 시장규모 예측
표3-31 EPB 납품 매트릭스(2018년)
표3-32 EPB 메이커 점유율 (2018년, 자동차 대수 기준)
표3-33 EPB의 시장규모 예측
표3-34 보디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표3-35 파워 윈도우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표3-36 파워 윈도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수량, 금액기준)
표3-37 파워 시트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표3-38 파워 시트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수량·금액 기준)
표3-39 차세대 자동차 영역의 지역별 자동차 모터 수요 예측
표3-40 주요 주기 모터(구동용 모터)의 사양과 탑재 차종
표3-41 주요 서플라이어&중국 기업의 기전일체화 유닛
표3-42 평행축형과 동축형의 특징
표3-43 모터 방식별 특징
표3-44 집중 와인딩과 분포 와인딩의 비교
표3-45 주기 모터의 최대 출력별 구성비(2018년)
표3-46 주요 공급처와 탑재 차종의 예
표3-47 중국의 모터 방식별 시장 구성(2017년)
표3-48 주기 모터의 납품 매트릭스(2018년)
표3-49 주기 모터의 메이커 점유율(2018년)
표3-50 주기 모터의 시장규모 예측
표3-51 난방기술의 방식별 특징
표3-52 전동 컴프레서의 납품 매트릭스(2018년)
표3-53 전동 컴프레서의 메이커 점유율 (2018년)
표3-54 전동 컴프레서의 시장규모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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