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19일 일요일

업무방식 개혁, 텔레워크 - 2020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 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 시장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2103500 / A4 181p / 2020. 5. 28 

2019년 4월부터 업무방식 개혁 관련법이 순차적으로 적용되어 각 기업에 있어서 소프트·하드웨어 모든 부분에서 업무방식 개혁이 급선무가 되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감염증에 대한 대응으로 재택근무를 주로 하는 텔레워크가 추진되는 등, 업무방식 개혁 동향에 크게 주목되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종업원의 업무방식 개선을 주목적으로 ICT 활용을 실시하는 솔루션·서비스·제품」을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으로 하여 시장규모를 분야별로 추계하는 동시에 2022년도까지 장래예측을 실시했다. 또, 주목 토픽으로 「텔레워크 실현 서비스」, 「오피스 환경 최적화 서비스」, 「건강경영 관련 서비스」의 3가지를 채택해 각 서비스의 시장동향을 해설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현재 일본에서는 「업무방식의 재검토」가 큰 과제가 되고 있으며, 특히 SI 사업자를 중심으로 근무형태·회의·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문서관리·멘탈 헬스케어 등 다양한 측면에서 기업개혁을 노리는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을 명목으로 내세운 각종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직원의 업무방식 개선을 주목적으로 ICT 활용을 실시하는 솔루션·서비스·제품」을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으로 정의하여 시장을 분류하는 동시에 기술발전과 선진적 사례 동향을 조사했다.
조사 대상 시장: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 7분야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 제공 사업자 13사
조사방법: 직접 면접취재,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수집
조사기간: 2019년 12월~2020년 5월

◆자료 포인트
• 일본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 전체 시장의 시장규모(2017년도-2022년도 예측)를 게재.
•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을 7분야로 분류해, 각 분야의 시장규모(2017년도-2022년도 예측)를 게재.
• 주목 토픽으로 「텔레워크 실현 서비스」 「오피스 환경 최적화 서비스」 「건강경영 관련 서비스」를 채택해 코로나19의 영향을 포함한 현황과 장래전망을 기재.
• 솔루션 벤더의 대응체제, 주력 서비스, 차별화 포인트, 과제와 해결 시책, 장래전망 등을 소개.

◆자료 포인트

조사결과의 포인트

1) 시장규모
  도표1 일본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 전체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
2) 기업동향
  도표2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 제공 사업자의 동향
3) 전망과 과제
  도표3 업무방식 개혁의 관점에서 보는 코로나19에 대한 대응

제1장 업무방식 개혁의 동향

1) 업무방식 개혁이란
  1.1. 업무방식 개혁이 필요한 배경
    도표4 업무방식 개혁이 필요한 배경
  1.2 제도∙정책 동향
    도표5 업무방식 개혁 관련법의 개요
  1.3 코로나19와 업무방식 개혁
    도표6 업무방식 개혁의 관점에서 본 코로나19에 대한 대응
2.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의 정의
  2.1 정의
    도표7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 시장의 전체상
  2.2.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의 분류
    도표8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의 분류

제2장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 시장

1) 시장규모와 장래예측
  1.1 전체 시장규모 추이
    도표9 일본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 전체 시장의 시장규모 추이
  1.2 적용영역별 시장규모 추이
    도표10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의 적용영역별 시장규모 추이
2) 대표분야의 시장동향
  2.1. 환경(시설·설비) 관련 솔루션
    도표11 환경(시설·설비) 관련 솔루션의 시장규모 추이
  2.2 텔레워크·모바일 워크 관련 솔루션
    도표12 텔레워크·모바일 워크 관련 솔루션의 시장규모 추이
  2.3 업무 서포트 관련 솔루션
    도표13 업무 서포트 관련 솔루션의 시장규모 추이
  2.4. 커뮤니케이션·정보공유 솔루션
    도표14 커뮤니케이션·정보공유 솔루션의 시장규모 추이
  문서 전자화·페이퍼리스화 솔루션
    도표15 문서 전자화·페이퍼리스화 솔루션의 시장규모 추이
  2.6. 인사·노무·총무·건강경영 관련 솔루션
    도표16 인사·노무·총무·건강 경영 관련 솔루션의 시장규모 추이
3) 주목 토픽
  3.1. 텔레워크 실현 서비스
    3.1.1. 텔레워크의 개요
    도표17 텔레워크의 3유형
    도표18 기업의 텔레워크 도입률 및 도입 예정율 추이
    3.1.2. 텔레워크 실현 서비스란
    3.1.2.1 정의와 구성요소
    도표19 텔레워크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툴과 구분
    도표20 텔레워크 실현 서비스의 정의와 구성 요소
    3.1.2.2.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과의 관계성
    도표21 텔레워크 실현 서비스의 위치
    3.1.3 주요 참가기업과 서비스 개요
    3.1.3.1 신 클라이언트·클라이언트 가상화 (VDI)
    도표22 신 클라이언트·클라이언트 가상화(VDI)의 주요 참가기업
    3.1.3.2 비디오·Web 회의 시스템
    도표23 비디오·Web 회의 시스템의 주요 참가기업
    3.1.3.3 사내 SNS·비즈니스 채팅
    도표24 사내 SNS·비즈니스 채팅의 주요 참가기업
    3.1.3.4 온라인 파일 공유 서비스
    도표25 온라인 파일 공유 서비스 주요 참가기업
    3.1.4 개황
    (1) 텔레워크의 보급 상황
    도표26 텔레워크 실시 과제(복수응답, n=232)
    도표27 텔레워크 보급의 저해요인
    ①코로나19에 대한 대응
    도표28 감염증 대책으로서 정부에 의한 「텔레워크」 활용 촉진의 인지 상황
    도표29 감염증 대책으로서의 텔레워크(재택근무에 한함)의 실시 유무
    ②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최
    (2) 텔레워크 외에서의 각 서비스의 수요
    도표30 텔레워크 실현 서비스의 도입 효과
    총괄
    3.1.5. 플레이어의 대응 상황
    도표31 각사의 서비스 개요
    3.1.5.1. 2019년도 사업개황
    3.1.5.2. 코로나19에 관한 사업동향
    3.1.5.3. 향후 사업전개와 기본전략
    3.1.5.4.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 시장 전망
  3.2. 오피스 환경 최적화 서비스
    3.2.1. 오피스 환경 최적화 서비스의 정의
    도표32 오피스 환경 최적화 서비스의 정의와 구성 요소
    3.2.2. 참가기업과 서비스 개요
    오피스 구축·이전 서비스
    도표33 오피스 이전·구축 서비스의 참가기업 예
    IoT활용 솔루션
    도표34 IoT 활용 솔루션 참가기업 예
    tenant experience platform
    도표35 tenant experience platform의 참가기업 예
    3.2.3.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과의 관계성
    도표36 오피스 환경 최적화 서비스의 입지
    도표37 업무방식 개혁의 대표적인 유저 니즈
    도표38 업무방식 개혁의 유저 니즈의 분류
    3.2.4 개황
    3.2.4.1. 오피스 환경에 대한 기업의 견해
    도표39 환경성, 쾌적성, 건강성이 뛰어난 부동산 가치
    도표40 입주 시의 환경성, 쾌적성, 건강성에 대한 배려 정도
    도표41 입주 시 환경성, 쾌적성, 건강성을 배려하는 이유
    3.2.4.2 분야별 동향
    오피스 이전·구축 서비스
    IoT활용솔루션
    tenant experience platform
    3.2.4.3. 오피스 환경 최적화 서비스 현황과 전망
    3.2.5 각사의 강점과 차별화 포인트
    3.2.6. 주요 타깃
    3.2.7. 타깃 유저의 반응·동향
    3.2.8. 사업모델
    3.2.9. 향후의 사업전개와 기본전략
    3.2.10.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 시장 전망
  3.3. 건강경영 관련 서비스
    3.3.1. 건강경영의 정의와 개요
    도표42 건강경영의 정의
    도표43 건강경영에 관한 현창(顯彰)제도
    3.3.2. 건강경영 관련 서비스의 전체상
    도표44 건강경영 관련 서비스의 분류
    도표45 법정 서비스의 개요
    도표46 제도·시책 지원 서비스의 개요
    도표47 건강관리 관련 서비스 개요
    도표48 생산성 향상 서비스의 개요
    3.3.3.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과의 관계성
    도표49 건강경영 관련 서비스의 입지
    3.3.4 개황
    3.3.4.1. 건강경영과 건강경영 관련 서비스의 배경
    도표50 건강경영우량법인의 인정기업 수 추이
    3.3.4.2. 건강경영 관련 서비스 시장의 현황과 전망
    도표51 건강경영 관련 서비스의 구조와 도입 목적
    도표52 건강경영 관련 서비스와 코로나19 대응의 관계성
    법정 서비스
    제도·시책 지원 서비스
    건강관리 관련 서비스
    생산성 향상 서비스
    총괄
    3.3.5. 플레이어의 대응 상황
    도표53 각사의 서비스 개요
    3.3.5.1. 자사의 강점과 차별화 포인트
    3.3.5.2 주요 타깃 시장
    3.3.5.3. 사업모델
    3.3.5.4 건강경영 관련 서비스 시장 전망

제3장 기업개표

1. 주식회사 IIJ글로벌솔루션스
  회사개요
  전개 서비스/솔루션
  2019년도 사업개황
  코로나19에 관한 사업동향
  자사의 강점과 차별화 포인트
  주요 타깃 시장
  타깃 유저의 반응∙동향
  향후 사업전개와 기본전략
  시장 전망
2. 주식회사 WHERE
  회사개요
  전개 서비스/솔루션
  도표54 EXOffice의 주요 서비스 내용
  자사의 강점과 차별화 포인트
  주요 타깃 시장
  타깃 유저의 반응∙동향
  사업모델
  제공 가격
  확대판매 전략
  도입실적
  텔레워크 지원 서비스
  스마트 빌딩
  사업의 과제
  시장 전망
3. NEC Networks & System Integration Corporation
  회사개요
  전개 서비스/솔루션
  도표55 Empowered Office의 라인업 예
  자사의 강점과 차별화 포인트
  주요 타깃 시장
  타깃 유저의 반응∙동향
  자사의 업무방식 개혁 활동과의 관련성
  사업모델
  확대판매 전략
  사업의 과제
  향후 사업전개와 기본전략
  도표56 분산형 워크의 개요
4. 주식회사 NTT FACILITIES
  회사개요
  전개 서비스/솔루션
  자사의 강점과 차별화 포인트
  주요 타깃 시장
  타깃 유저의 반응∙동향
  사업모델
  확대판매 전략
  사업의 과제
  향후 사업전개와 기본전략
  시장 전망
5. Citrix Systems Japan 주식회사
  회사개요
  전개 서비스/솔루션
  2019년 비즈니스 현황
  코로나19에 관한 사업동향
  자사의 강점과 차별화 포인트
  유저의 반응∙동향
  자사의 업무방식 개혁 활동
  향후 사업전개와 기본전략
  시장 전망
6. SEIRYO ELECTRIC CORPORATION
  회사개요
  전개 서비스/솔루션
  자사의 강점과 차별화 포인트
  실증 실험
  주요 타깃 시장
  타깃 유저의 반응∙동향
  사업모델
  확대판매 전략
  도입실적
  사업의 과제
  향후 사업전개와 기본전략
  시장 전망
7. 톳판인쇄 주식회사
  회사개요
  전개 서비스/솔루션
  도표57 건강경영 지원 솔루션 라인업 예
  자사의 강점과 차별화 포인트
  주요 타겟 시장(업종, 지역, 기업규모, 창구부서)
  타깃 유저의 반응∙동향
  확대판매 전략
  도입실적
  사업의 과제
  향후 사업전개와 기본전략
  시장 전망
8. 주식회사 노무라종합연구소
  회사개요
  전개 서비스/솔루션
  자사의 강점과 차별화 포인트
  주요 타깃 시장
  타깃 유저의 반응∙동향
  사업모델
  확대판매 전략
  도입실적
  사업의 과제
  향후 사업전개와 기본전략
  시장 전망
9. 주식회사 하쿠호도DY홀딩스
  회사개요
  전개 서비스/솔루션
  실증 실험
  자사의 강점과 차별화 포인트
  주요 타깃 시장
  타깃 유저의 반응∙동향
  사업모델
  확대판매 전략
  사업의 과제
  향후 사업전개와 기본전략
  시장 전망
10. 주식회사 V-cube
  회사개요
  전개 서비스/솔루션
  도표58 주요 서비스/솔루션
  2019년 사업개황
  코로나19에 관한 사업동향
  자사의 강점과 차별화 포인트
  주요 타깃 시장
  타깃 유저의 반응∙동향
  확대판매 전략
  향후 사업전개와 기본전략
  시장 전망
11. 후지쯔 주식회사
  회사개요
  전개 서비스/솔루션
  자사의 강점과 차별화 포인트
  타깃 유저의 반응∙동향
  업무방식 개혁의 현황에 관한 고찰
  자사의 업무방식 개혁에 대한 대응과 관련성
  사업모델
  사업의 과제
  향후 사업전개와 기본전략
  시장 전망
12. 주식회사 My City
  회사개요
  전개 서비스/솔루션
  도표59 My Place 서비스 개요
  자사의 강점과 차별화 포인트
  주요 타깃 시장
  타깃 유저의 반응∙동향
  사업모델
13. 워크웰테크놀로지 주식회사
  회사개요
  기본 정보
  전개 서비스/솔루션
  도표 60 글로벌에서 제공하는 Workwell의 서비스 라인업 예
  자사의 강점과 차별화 포인트
  주요 타깃 시장
  타깃 유저의 반응∙동향
  사업모델
  도입실적
  사업의 과제
  향후 사업전개와 기본전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