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19일 일요일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자료명:「2020년판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에 관한 시장 실태와 장래 전망
발간일:2020년 4월 28일
체  재:A4판 34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0년 1월~4월
2. 조사대상: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메이커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접취재, 전화 등을 이용한 청취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연하식이란 음식물을 삼키는 것이 어려운 고령자 및 환자를 주요 대상으로 삼키기 쉽게 개량한 제품이다. 저작곤란자식이란 음식물을 씹기 어려운 고령자 미 환자를 주요 대상으로 한 제품, 개호예방식이란 개호 상태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영양소 및 영양가를 보충한 경구 섭취용 제품이다.
모두 가공식품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고령자시설 및 병원에서 입소·입원자에게 제공되는 급식, 재택 배식 서비스로 제공되는 도시락 등 조리식품은 제외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연하식(점도조절식품, 젤화제, 디저트 베이스 식품, 수분보충젤리), 저작곤란자식(부드러운 식품(잘게 썬 식), 블랜더 식품(믹서 식), 기타(소재 형태 그대로, 젤리 형태의 식 등), 개호예방식(단백질 강화 식품, 비타민 등 강화 식품, 칼로리 제한 식품)

◆입원·입소자 수의 증가와 조리현장의 일손부족으로, 연하식 시장, 저작곤란자식 시장은 성장 전망
~고령자의 저영양 대책으로 고칼로리, 고단백, 경구보충식의 개호예방식이 신장~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시장규모 추이(전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모두 가공식품을 대상으로 하며, 고령자시설 및 병원에서 입소·입원자에게 제공되는 급식, 재택 배식 서비스로 제공되는 도시락 등 조리식품은 제외했다.
주3.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시장규모를 재산출했기 때문에 과거 공표치와 일부 다르다.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의 시장구성비(2019년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4.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5. 모두 가공식품을 대상으로 하며, 고령자시설 및 병원에서 입소·입원자에게 제공되는 급식, 재택 배식 서비스로 제공되는 도시락 등 조리식품은 제외했다.

1. 시장 개황
먹는 기능의 장애, 섭식·연하장애는 오연성 폐렴 및 질식의 위험, 탈수 및 저영양 위험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경구로 음식을 섭취하는 인간의 「먹는 기쁨」을 빼앗는 것과 연결된다. 삼킴이나 씹는 것이 불편한 고령자 및 환자를 주요 대상으로 한 가공식품(연하식, 저작곤란자식), 또한 먹는 양이 적어져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한 고령자용 가공식품(개호예방식)의 시장규모는 확대되고 있어, 2018년도 전체 시장(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전년도에 비해 108.4%인 734.6억 엔으로 추계했다.
상세 내용을 살펴보면 2018년도의 연하식 시장은 전년도 대비 106.8%인 284.5억 엔, 저작곤란자식 시장은 전년도 대비 111.6%인 222.5억 엔(모두 동 기준)이었다. 경향적으로 연하식은 입원·입소 고령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저작곤란자식은 일손부족이 심각한 시설의 조리현장의 생력화 니즈가 높아져, 병원과 고령자시설용에서 성장하고 있다. 2018년도의 개호예방식 시장은 전년도 대비 107.3%인 227.6억 엔(동 기준)이었다. 개호예방식은 고령자의 저영양이 문제가 되는 가운데, 재택 고령자(미병 및 건강한 고령자 포함)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연하식, 저작곤란자식, 개호예방식을 둘러싼 시장 환경

향후도 고령화의 진전과 연하곤란 증상 자체의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연하곤란자로서 인지되는 사람의 수도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보여져, 연하식은 병원 및 고령자시설에서의 사용이 중심이라고는 해도 시장규모는 순조로운 속도로 확대될 전망이다.
또한 요개호 인정을 받은 고령자가 640만 명 정도 존재하고, 해마다 증가 경향에 있어, 저작곤란자식의 시장규모는 약 400억 엔까지 성장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개호예방식은 병원 및 고령자시설의 업무용 시장에서 보충식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재택 시장에 대해서는 농림수산성이 앞장서서 개호식품 「스마일케어식」의 보급에 힘쓰고 있어, 원칙적으로 재택 고령자 및 장애인을 대상으로 저영양 해소를 목표로 하고 있다.

3. 장래 전망
연하식 시장은 향후도 순조롭게 확대할 것으로 보이지만 시장규모의 확대에 따라 성장이 둔화되어, 연 3~4%증가로 추이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것은 연하곤란자 수 자체에 한계가 있고, 가격 경쟁이 더욱 격화되고 있는 것이 원인이다.
저작곤란자식 시장은 연 7~8%의 증가 추이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부드러운 식(잘게 썬 식)의 일반 시판 루트는 매장의 확대가 전망되어 서서히 성장해 나갈 전망이다. 이에 반해 블랜더식(믹서식)은 업무용 시장에서 꾸준히 성장할 전망이다.
개호예방식 시장은 저영양을 피하는 수단으로서 시설 입주자의 보충식(간식·디저트) 수요는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마찬가지로 재택 고령자의 확보에 의해 앞으로도 연 3% 전후의 성장이 예측된다. 「건강수명의 연장」과 어떻게 연결시킬지에 따라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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