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19일 일요일

디지털 콘텐츠, 배포서비스] -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발간일:2020년 3월 27일
체  재:A4판 50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19년 12월 ~ 2020년 3월
2. 조사대상:디지털 콘텐츠(전자서적, 음악배포, 동영상배포, SNS, EC, 인터넷 광고, 정보배포 서비스)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및 문헌조사 병용

<디지털 콘텐츠 시장>
본 조사의 디지털 콘텐츠 시장은 스마트폰 또는 PC 등을 통해 인터넷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전반을 말하며, 주로 전자서적, 음악배포, 동영상배포, SNS, EC, 인터넷 광고, 정보배포 서비스를 대상으로 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전자서적, 음악배포, 동영상배포, SNS, EC, 인터넷 광고, 정보배포 서비스

◆동영상배포 시장은 사업자 간 차별화가 어려워 향후는 경쟁격화

동영상배포 시장의 업계 지도
 
야노경제연구소 작성
※2019년 12월 시점

1. 시장 개황

동영상배포 시장의 업계구조는 콘텐츠 프로바이더(저작물 관리자)가 허락한 콘텐츠를 동영상배포 사업자가 Web, 앱 등에서 공개·판매해, 유저가 지불한 시청요금의 일부를 해당 콘텐츠의 구매 수·재생 수에 따라 콘텐츠 프로바이더에게 로열티(저작물 이용료)로 지불하는 구조이다(콘텐츠에 따라서는 구매 수·재생 수에 관계없이 동영상배포 사업자와의 사이에서 정해진 로열티를 지불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에는 동영상배포 사업자 간의 차별화와 콘텐츠 프로바이더에게 지불하는 로열티의 절감을 도모하기 위해 동영상배포 사업자가 자사에서 콘텐츠를 제작해 독점 콘텐츠를 배포함으로써 집객을 도모하는 사업자가 증가하고 있다. 또, 콘텐츠의 제작비도 증가경향에 있기 때문에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자본력이 있는 일부 사업자가 유저 수를 늘리고 있는 상황이다.

2. 주목 토픽

인기작품이 계기가 되어 동영상배포 서비스 신규 이용유저가 확대

2019년 동영상배포 시장은 넷플릭스가 제작한 오리지널작품 「살색의 감독 무라니시」가 유인해 지금까지 동영상배포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았던 신규 유저가 동영상배포 서비스의 이용을 개시함으로써 크게 확대했다.
올해는 시장 확대기에 있으며, 각 동영상배포 사업자 모두 회원 수를 늘리고 있는 상황으로 동영상배포 사업자 간의 경쟁은 그다지 일어나지 않았다. 그러나 대형 동영상배포 사업자에 대한 과점화는 크게 진행되고 있으며 2020년은 대형 동영상배포 사업자 간의 유저 쟁탈전이 일어나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