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19일 일요일

텔레워크, 재택근무 - 2020 텔레워크 관련 솔루션의 실태와 장래 예측 ~코로나19 이후의 일하는 방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 텔레워크 관련 솔루션의 실태와 장래 예측 ~코로나19 이후의 일하는 방식~(일본어판)

자료코드: C62107100 / A4 188p / 2020. 6. 26

2020년 5월, 코로나19 대응으로서 긴급사태선언이 발령되어 많은 기업에 일제히 재택근무를 중심으로 한 텔레워크를 개시했다. 정부가 제창하는 ‘새로운 생활양식’에서도 계속적인 텔레워크가 요구되고 있다. 이 영향으로 Web회의툴 및 비즈니스채팅 등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기회가 급증하는 등, 기업의 IT환경이 크게 바뀌고 있다. 이용된/높은 평가를 얻은 서비스 및 제품에 대해서 조사했다.
한편 매니지먼트의 어려움 및 날인 등의 아날로그 업무가 텔레워크를 저해하는 문제도 등장했다. 텔레워크는 오랜 기간 일본기업에 정착하지 못했지만, 코로나19를 계기로 본격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에 대해서도 분석과 예측을 실시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2020년 코로나19의 감염 확대에 의해 긴급사태선언이 발령되어, 전례 없는 규모로 많은 근로자가 텔레워크(재택근무)를 실시하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텔레워크의 실시 상황 및 IT툴(텔레워크 관련 솔루션)의 이용 동향 등을 조사하는 동시에 코로나19 이후의 일하는 방식에 대한 변화를 고찰했다.
조사대상:
①유저 설문조사: 긴급사태선언이 발령된 도쿄, 가나가와, 사이타마, 지바, 오사카, 효고, 후쿠오카의 각 도부현에 근무하는 20세~70대 남녀
②벤더 조사: 일본 국내 텔레워크 관련 솔루션 제공 사업자
조사방법: 웹 설문조사, 직접면접취재,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 2020년 5월 2020년 6월

◆자료 포인트
•텔레워크를 위해서 이용/도입된 툴의 이용률과 점유율, 평가(Web회의, 비즈니스채팅, 온라인 스토리지, 프로젝트 관리 툴)
•텔레워크 관련 솔루션 시장 규모(TV·Web회의 시스템, 워크플로우, 일하는 방식 개혁 솔루션)
•경영층·매니지먼트층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의한 텔레워크 평가와 과제
• ‘포스트 코로나’의 일본사회에 텔레워크가 정착될 것인가에 대한 분석과 예측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1. 시장 규모
  도표1 비디오·Web 회의 시스템 시장 규모(일본)
2. 기업 동향
  도표2 텔레워크 관련 솔루션 벤더
3. 전망과 과제

1장 포스트 코로나의 일하는 방식

1. 포스트 코로나의 일하는 방식
 1.1 코로나19와 텔레워크
   도표3 긴급선언하의 텔레워크 대상자
   도표4 ‘새로운 생활양식’에서 일하는 방식의 새로운 스타일
   도표5 텔레워크의 세가지 유형
 1.2 포스트 코로나에 텔레워크가 정착될 것인가
   도표6 직위별 텔레워크 실시의 장점
   도표7 텔레워크의 장점과 기업 존속
   도표8 직위별 향후 일하는 방식에 대해
   도표9 코로나19 이후의 텔레워크 진전 예측(경영층)
 1.3 텔레워크와 잡(job)형 고용
   도표10 잡(job)형·멤버십(membership)형 고용형태 비교
 1.4 텔레워크 추진에서 디지털화의 추진으로
2. 텔레워크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2.1 조사개요
   도표11 텔레워크 실시 상황
 2.2 텔레워크 실시 상황
  2.2.1 코로나19 이전의 텔레워크 실시 상황
   도표12 코로나19 이전의 텔레워크 실시 상황
   도표13 코로나19 이전의 업종별 텔레워크 실시 상황
   도표14 코로나19 이전의 근로자 규모별 텔레워크 실시 상황
  2.2.2 비상사태선언하의 텔레워크 대상자
   도표15 긴급사태선언하의 텔레워크 대상자(재게재)
   도표16 긴급사태선언하의 업종별 텔레워크 실시 상황
  2.2.3 텔레워크 대상자의 실시율
   도표17 대상자의 텔레워크 실시율
   도표18 대상자의 업무별 텔레워크 실시율
  2.2.4 텔레워크의 과제
  2.2.4.1 텔레워크 실시단계의 과제
   도표19 텔레워크 실시 시의 과제
  2.2.4.2 텔레워크 운용상의 과제
   도표20 텔레워크 운용상의 과제
  2.2.4.3 업무 특유의 과제
  2.2.5 텔레워크에 대한 평가
  2.2.5.1 텔레워크 실시의 장점
   도표21 텔레워크 실시의 장점
   도표22 속성별 텔레워크 실시의 장점
   도표23 가족 상황별 텔레워크 실시의 장점
   도표24 직위별 텔레워크의 장점(재게재)
  2.2.5.2 텔레워크에 대한 종합평가
   도표25 텔레워크의 종합평가
   도표26 속성별 텔레워크의 종합평가
   도표27 가족 상황별 텔레워크 종합평가
   도표28 직위별 텔레워크 종합평가
  2.2.6 향후의 일하는 방식에 대해서
   도표29 향후의 일하는 방식에 대해서
   도표30 직위별 향후의 일하는 방식에 대해(재게재)
  2.2.7 향후 텔레워크의 진전
  2.2.7.1 텔레워크의 계속 의향
   도표31 텔레워크의 계속 의향
   도표32 속성별 텔레워크의 계속 의향
   도표33 가족 상황별 텔레워크의 지속 의향
   도표34 직위별 텔레워크의 계속 의향
  2.2.7.2 텔레워크의 진전에 관한 예상
   도표35 코로나19 이후의 텔레워크 진전 예측

2장 텔레워크 관련 솔루션 이용 실태와 시장 동향

1. 텔레워크 관련 솔루션 활용 동향
   도표36 긴급사태언하에서 텔레워크에서 이용한 IT 툴
   도표37 Web 회의 시스템 향후의 이용 의향
   도표38 텔레워크 관련 솔루션 도입·활용의 시간 축
2. 텔레워크 관련 솔루션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2. Web 회의 시스템
  2.1.1 이용한 서비스명과 이용 목적
   도표39 이용한 Web 회의 시스템(MA)
   도표40 Web 회의 시스템에서 수행한 업무
  2.1.2 가장 많이 이용한 서비스명
   도표41번 가장 많이 이용한 Web 회의 시스템(SA)
  2.1.3 서비스를 선택한 이유
   도표42 서비스를 선택한 이유
  2.1.4 코로나19 이전의 이용 상황
   도표43 코로나19 이전의 이용 상황
  2.1.5 Web 회의 시스템의 이용 빈도
   도표44 Web 회의 시스템 이용 빈도 
  2.1.6 텔레워크에 대한 기여 상황
   도표45 Web 회의 시스템의 텔레워크에 대한 기여
  2.1.7 웹 회의 시스템이 어떤 도움을 주었는가
   도표46 Web 회의 시스템이 도움이 된 내용
  2.1.8 웹 회의 시스템으로는 해결할 수 없었던 내용
   도표47 Web 회의 시스템에서는 해결할 수 없었던 내용
  2.1.9 서비스별 종합 만족도
   도표48 서비스별 만족도
  2.1.10 일하는 방식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도표49 Web 회의 시스템에 의한 일하는 방식의 변화
  2.1.11 향후 이용 의향
   도표50 Web 회의 시스템 향후의 이용 의향(재게재)
  2. 채팅 툴
  2.2.1 이용한 서비스명
   도표51 이용한 채팅 툴(MA)
   도표52 가장 많이 이용한 채팅 툴(SA)
  2.2.2 서비스를 선택한 이유
   도표53 서비스를 선택한 이유
  2.2.3 코로나19 이전의 이용 상황
   도표54 코로나19 이전의 이용 상황
  2.2.4 채팅 툴 이용 빈도
   도표55 채팅 툴 이용 빈도
  2. 2.5 텔레워크에 대한 기여 상황
   도표56 텔레워크에 대한 기여 상황
  2.2.6 채팅 툴이 어떤 도움을 주었는가
   도표57 채팅 툴이 도움이 된 내용
  2.2.7 채팅 툴로는 해결할 수 없었던 내용
   도표58 채팅 툴로는 해결할 수 없었던 내용
  2.2.8 서비스별 종합 만족도
   도표59 서비스별 만족도
  2.2.9 일하는 방식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도표60 채팅 툴에 의한 일하는 방식의 변화
  2.2.10 향후 이용 의향
   도표61 채팅 툴 향후의 이용 의향
  2.3 온라인 스토리지
  2.3.1 이용한 서비스명
   도표62 이용한 온라인 스토리지(MA)
   도표63 가장 많이 이용한 온라인 스토리지(SA)
  2.3.2 서비스를 선택한 이유
   도표64 서비스를 선택한 이유
  2.3.3 코로나19 이전의 이용 상황
   도표65 코로나19 이전의 이용 상황
  2.3.4 온라인 스토리지 이용 빈도
   도표66 온라인 스토리지 이용 빈도
  2.3.5 텔레워크에 대한 기여 상황
   도표67 텔레워크에 대한 기여 상황
  2.3.6 온라인 스토리지가 어떤 도움이 주었는가
   도표68 온라인 스토리지가 도움이 된 내용
  2.3.7 온라인 스토리지로 해결할 수 없었던 내용
   도표69 온라인 스토리지로 해결할 수 없었던 내용
  2.3.8 서비스별 종합 만족도
   도표70 서비스별 만족도
  2.3.9 일하는 방식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도표71 온라인 스토리지에 의한 일하는 방식의 변화
  2.3.10 향후 이용 의향
   도표72 온라인 스토리지 향후 이용 의향
  2.4. 태스크 프로젝트 관리 툴
  2.4.1 이용한 서비스명
   도표73 이용한 태스크 프로젝트 관리 툴(MA)
  2.4.2 서비스를 선택한 이유
   도표74 서비스를 선택한 이유
  2.4.3 코로나19 이전의 이용 상황
   도표75 코로나19 이전의 이용 상황
  2.4.4 태스크 프로젝트 관리 툴 이용 빈도
   도표76 태스크 프로젝트 관리 툴 이용 빈도
  2.4.5 텔레워크에 대한 기여 상황
   도표77 텔레워크에 대한 기여 상황
  2.4.6 태스크 프로젝트 관리 툴이 어떤 도움을 주었는가
   도표78 태스크 프로젝트 관리 툴이 도움이 된 내용
  2.4.7 태스크 프로젝트 관리 툴로는 해결할 수 없었던 내용
   도표79태스크 프로젝트 관리 툴로는 해결할 수 없었던 내용
  2.4.8 일하는 방식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도표80 태스크 프로젝트 관리 툴에 의한 일하는 방식의 변화
  2.4.9 향후 이용 의향
   도표81 태스크 프로젝트 관리 툴 향후의 이용 의향
  2.5. 툴 비교
  2.5.1 긴급사태선언하의 이용 상황
   도표82 긴급사태선언하에서의 이용 유무
  2.5.2 코로나화 이전의 이용 상황
   도표83 코로나19 이전의 이용 상황
  2.5.3 텔레워크에 대한 기여도
   도표84 텔레워크에 대한 기여도
  2.5.4. 향후 이용 의향
   도표85 향후 이용 의향
3. 텔레워크 관련 솔루션의 시장 동향
  3.1 비디오·Web 회의 시스템
  3.1.1 비디오·Web 회의 시스템 시장 규모
   도표86 비디오·Web회의 시스템 시장 규모(국내)
  3.1.2 비디오·Web 회의 시스템의 주요 서비스
   도표87 비디오 웹 회의 시스템의 주요 참여 기업
  3.2 워크플로우
  3.2.1 워크플로우 시장 규모
   도표88 워크플로우·BPM 시장 규모 추이
  3.2.2 워크플로우의 주요 서비스
   도표89 워크플로 주요 진출 기업
  3.3 일하는 방식 개혁 솔루션
   도표90 일하는 방식 개혁 솔루션 시장 규모
4. 텔레워크 관련 솔루션 기업 동향
  주식회사 ATLED
   회사 개요
   텔레워크 관련 서비스/솔루션
   2019~2020년 사업 현황
   코로나19에 관한 사업 동향
   자사의 강점과 차별화 포인트
   주요 타깃 시장
   타깃 유저의 반응 및 동향
   판매체제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텔레워크 및 텔레워크 솔루션에 대한 견해

  일본마이크로소프트 주식회사
   회사 개요
   텔레워크 관련 서비스/솔루션
   사업 현황 및 코로나19에 관한 사업 동향
   자사의 강점과 차별화 포인트
   주요 타깃 시장
   사용자의 반응 및 동향
   판매체제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텔레워크 및 텔레워크 솔루션에 대한 견해

  주식회사 브이큐브
   회사 개요
   전개 서비스/솔루션
   올해 사업 현황
   코로나19에 관한 사업 동향
   자사의 강점과 차별화 포인트
   주요 타깃 시장
   타깃 유저의 반응 및 동향
   확판 전략
   향후 사업 전개와 기본 전략
   시장 전망

3장 데이터편

도표91 경영층에서의 텔레워크 실시상의 과제(FA)
도표92 영업·고객대응 업무에서의 텔레워크 실시상의 과제(FA)
도표93 오피스 지원 업무에서의 텔레워크 실시상의 과제(FA)
도표94 기획·연구·개발·설계 업무에서의 텔레워크 실시상 과제(FA)
도표95 텔레워크를 실시했는가?
도표96 코로나19 종식 후의 텔레워크 계속 의향
도표97 코로나19 이전과 같은 일하는 방식으로 돌아가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도표98 가장 많이 이용한 Web 회의 시스템이 텔레워크에 도움이 되었는가
도표99 가장 많이 이용한 Web 회의 시스템이 텔레워크에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가
도표100 가장 많이 이용한 Web 회의 시스템의 만족도
도표101 가장 많이 이용한 Web 회의 시스템의 계속 이용 의향
도표102 Web 회의 시스템의 사용법에 대한 발견(FA)
도표103 가장 많이 이용한 채팅 툴이 텔레워크에 도움이 되었는가
도표104 가장 많이 이용한 채팅 툴이 텔레워크에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가
도표105 가장 많이 이용한 채팅 툴 평가
도표106 가장 많이 이용한 채팅 툴의 계속 이용 의향
도표107 채팅 툴 사용법에 대한 발견(FA)

4장 텔레워크 실시 상황의 국제 비교

1. 각국의 텔레워크 실시율과 일본의 위치
   도표108 텔레워크 도입 상황의 국제 비교(2016년 기업 도입률)
   도표109 각국의 노동환경과 텔레워크의 관계(코로나19 이전)
2. 일본의 텔레워크 이용 상황과 코로나19에 의한 변화
 2.1 기업의 텔레워크 이용 상황(코로나19 이전)
   도표110 기업의 텔레워크 도입률 추이
   도표111 산업별 텔레워크 도입 상황(기업)
   도표112 규모별 텔레워크 도입 상황(기업)
   도표113 텔레워크의 세 가지 유형(재게재)
   도표114 도입하고 있는 텔레워크 형태
   도표115 텔레워크 도입 목적(기업) 복수응답
   도표116 텔레워크의 효과
 2.2 텔레워크 관련 솔루션 이용 상황(코로나19 이전)
   도표117 비즈니스 ICT 툴의 이용 상황
   도표118 텔레워커의 커뮤니케이션 확보를 위한 대책
 2.3 코로나19에 의한 텔레워크 이용 상황 변화
   도표119 코로나19 대책으로서 텔레워크(재택근무에 한함) 실시 유무
   도표120 텔레워크(재택근무에 한함)를 실시해 보고 문제가 있었던 점
   도표121 도내 기업(종업원 30명 이상)의 텔레워크 도입률
   도표122 업종별 텔레워크 이용 상황
3. 세계 텔레워크 이용 상황과 코로나19에 의한 변화
 3.1 미국
  3.1.1 기업의 텔레워크·재택근무 이용 상황(코로나19 이전)
   도표123 재택근무 실시 상황(2004년~2018년)
   도표124 업계별 재택근무 실시 상황(2018년)
   도표125 최종학력별 재택근무 실시상황(2018년)
   도표126 텔레워크 실시 이유(2019년)
   도표127 매니저(관리직)가 생각하는 원격근무 실시상의 과제/염려되는 점
  3.1.2 코로나19에 따른 텔레워크 이용 상황 변화
   도표128 코로나19 이후의 희망 근무형태
   도표129 코로나19 이후의 텔레워크에 대한 의향
 3.2 중국
  3.2.1 코로나19에 대한 텔레워크 이용 상황
   도표130 코로나19 유행기간 중 근무형태(2020년 2월)
   도표131 재택근무의 과제
  3.2.2 중국 텔레워크 관련 솔루션 시장
   도표132 중국 텔레워크 업계 시장 규모(2017년~2024년 예측)
   도표133 종합 커뮤니케이션 툴 신규 가입자 수 추이(2020/1/22~2020/2/12)
   도표134 Web 회의 툴 신규 가입자수 추이(2020/1/22~2020/2/12)
   도표135 온라인 파일 편집 서비스 신규 이용자 수 추이(2020/1/25~2020/2/12)
 3.3 유럽
  3.3.1 기업의 텔레워크·재택근무 이용 상황(코로나19 이전)
   도표136 EU 28개국별(영국 포함) 일상적으로 재택근무를 하는 근로자 비율(2019년)
   도표137 EU 28개국(영국 포함)별 재택근무를 하는 근로자 비율(2019년)
  3.3.2 코로나19에 따른 텔레워크 이용 상황 변화
   도표138 EU국가(5개국)별 직장 복귀 의향(2020년 5월 7일~2020년 5월 10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