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19일 일요일

자동차, 애프터마켓 - 2020년판 자동차 애프터 마켓 총람(일본어판)/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년판 자동차 애프터 마켓 총람(일본어판)

자료코드: C61126700 / A4 241p / 2020. 5. 29

애프터마켓을 구성하는 5분야 16시장의 현상과 향후 전망을 철저히 검증

◆조사개요
조사대상: 자동차 애프터 마켓 관련 사업을 전개하는 기업∙단체 및 행정 등
조사방법: 직접 면담취재(전화∙이메일 취재를 병용)/ 문헌조사, 야노경제연구소가 과거에 실시한 조사데이터/관공청 등 조사자료에서 고찰
조사기간: 2020년 1월~2020년 5월

◆자료 포인트
•신차 판매: 전년대비 1.5% 감소, 519.5만 대
소비세 인상 전후의 수요 평준화를 도모하기 위해 자동차 제세공과금을 변경했지만 증세 후의 판매 감소는 과거의 증세 때와 비슷한 수준으로 발생. 면허 보유자 수는 통계 개시 이래 첫 전년대비 감소. 이케부쿠로에서의 모자 사망 교통사고(2019년 4월)가 65세 이상의 자동차면허 반납을 촉구하는 방아쇠로. 향후 신차 판매 시장의 새로운 축소요인이 될 가능성도.
•중고차 시장: 「소매>상업판매」 분위기 강해짐
대형 중고차 전문점이 「소매력」을 무기로 고가 매입, 옥션 매각을 전제로 한 기존형 매입점에 대한 공세를 강화. 「잔가설정형 대출로 신차판매」→「연식이 오래된 중고차 반환」→「자사에서 중고차 소매」의 ‘신(차)중(고차)판매의 상승효과 사이클’ 구축의 딜러. 시장을 뒷받침하는 자동차 메이커는 중고차사업 재건에 본격 대응. 연식이 점차 짧아지는 일본국내 유통의 중고차. 최근 수출은 연식 짧은 차량이 주류이지만, 해외에서의 연식규제 강화는 향후 수급 갭이 발생할 우려.
•계속 신장하는 자동차 임대 시장
「보유」에서 「사용」으로 유저의 의식이 변화됨에 따라 오토리스·렌터카·카셰어링 대수는 계속 신장하고 있다. 제4의 임대 서비스 「정액제(서브스크립션)」의 본격화로, 자동차 메이커 톱3의 주력도에 따라서는 신차 판매 시장을 포함해 임대 시장이 큰 변혁기에 돌입할 가능성도.
•보수부품 시장의 재편·정비 비율이 높아지는 용품 시장
보유에 대한 한계점에 가까운 것은 도매시장(보수부품상)의 재편을 재촉하는 요인으로. 대형 자동차 용품점은 정비서비스의 충실화를 도모해, 정비수익 증가와 본업인 용품판매 증가의 더블효과를 노린다.
•OBD 정비와 외국인 정비가 생존방안
전자제어장치정비(OBD정비대응환경)가 2024년부터 지정공장의 조건으로. 정비현장의 부담이 늘어나지만 생존의 필수요건으로. 외국인기능실습제도의 새로운 체류자격이 정비분야에 적응 개시(19년 4월~). 5년에 최대 7,000명 수용을 전망. 후계자 부족으로 폐업이 진행되는 정비시장의 희망으로?
•부대 서비스 시장
자동차 보험 시장은 2018년에 실시한 보험료율 인하의 영향도 있어 소폭감소. 로드서비스 시장은 서비스 내용의 확충으로 회원 수는 소폭증가가 계속되지만, ASV 보급의 영향으로 실시건수 감소. 가솔린 시장은 SS 수 감소, 셀프 SS 비율이 계속 증가. 개인용 오토리스 판매에 참가한 석유가공업자 증가, 기름 외 수익 획득에 주력. IT 활용 등으로 특약점 지원.

리서치 내용

게재내용

제1장 자동차 애프터 마켓의 현황과 장래전망
1. 자동차 애프터 마켓의 정의
2. 자동차 애프터 마켓 시장규모
3. 자동차 애프터 마켓 환경
 3-1. 신차 판매대수 추이
 3-2. 중고차 등록대수 추이
 3-3. 자동차 보유 동향
 3-4. 운전면허 보유자 수(2019년)
 3-5. 자동차 유지 관련 연간 지출액 추이
 3-6. 주변 환경이 자동차 애프터 마켓에 미치는 영향
4. 자동차 애프터 마켓 장래전망
4-1. 주요 업태별로 본 주요 참가기업의 향후 방향성

제2장 중고차 시장
1. 중고차 판매 시장
 1-1. 시장규모
 1-2. 시장동향
 1-3. 참가기업 동향
 1-4. 향후 방향성
2. 중고차 수출 시장
 2-1. 시장규모
 2-2. 시장동향
 2-3. 참가기업 동향
2-4. 향후 방향성 
3. 오토옥션 시장
 3.1. 시장규모
 3-2. 시장동향
 3-3. 주요 참가기업 목록
3-4. 오토옥션 시장 전망

제3장 중고차 임대 시장
1. 오토리스 시장
 1-1. 시장규모
 1-2. 시장동향
 1-3. 참가기업 동향
 1-4. 향후 전망
2. 렌터카 시장
 2-1. 시장규모
 2-2. 차량대수의 추이
 2-3. 시장 동향
 2-4. 참가기업 동향
 -25. 향후 방향성
3. 카셰어링 시장
 3.1. 시장규모
 3-2. 시장동향
 3-3. 참가기업 동향 
 3-4. 향후 방향성
4. 자동차 정액제 시장
 4-1. 정액제 비즈니스에 참가한 대표적 기업의 참가 배경
 4-2. 상품 설계
 4-3. 타깃층
 4-4. 자동차 임대 시장에서 정액제의 입지

제4장 부품·용품 시장
1. 보수용품∙자동차 용품 시장의 동향
 1-1. 자동차 부품∙용품의 연간 지출액
 1-2. 보수용품∙자동차 용품 시장의 정의
1-3. 보수용품∙자동차 용품 시장 추계
2. 수정부품 시장의 동향
 2-1. 수정부품 시장의 개요
 2-2. 순정부품 시장
 2-3. 순정부품 시장의 동향
3. 우량부품 시장의 동향
 3.1. 우량부품 시장의 개요
 3-2. 우량부품 시장
 3-3. 우량부품시장의 동향
3-4. 향후 방향성
4. 기타 부품∙용품 시장의 동향
5. 리서이클 부품 시장의 동향
 5.1. 리서이클 부품 시장의 개요
 5-2. 리서이클 부품 시장
 5-3. 리서이클 부품 시장의 동향
6. 자동차 용품 소매사업자의 동향
 6.1. 자동차 용품 소매사업자의 개요
 6-2. 자동차 용품 소매사업자의 매출액
 6-3. 자동차 용품 소매사업자의 동향

제5장 자동차 정비 시장
1. 자동차 정비 시장
 1-1. 시장규모
 1-2. 시장동향
 1-3. 참가기업 동향
 1-4. 향후 방향성
2, 자동차 정비기기 시장
 2-1. 시장규모
 2-2. 시장동향
 2-3. 주요 참가기업 목록
 2-4. 향후 방향성

제6장 부대서비스 시장
1. 자동차 보험 시장
 1-1. 시장규모
 1-2. 시장동향
 1-3. 참가기업 동향
 1-4. 향후 방향성
2. 로드서비스 시장
 2-1. 시장규모
 2-2. 시장동향
 2-3. 참가기업 동향
 2-4. 향후 방향성
3. 가솔린 시장
 3.1. 시장규모
 3-2. 시장동향
 3-3. 참가기업 동향
 3-4. 향후 방향성
4. 고객관리시스템 시장
 4-1. 시장동향
 4-2. 참가기업 동향
 4-3. 향후 방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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