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19일 일요일

업무방식개혁, 솔루션 -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발간일:2020년 5월 28일
체  재:A4판 181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19년 12월 ~ 2020년 5월
2. 조사대상:업무방식 개혁 관련 솔루션 제공 사업자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취재, 전화·e-mail 등을 통한 청취 및 문헌조사 병용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 시장>
정부가 추진하는 업무방식 개혁에서는 법률정비와 사회 인프라의 내실화뿐만 아니라 ICT(정보통신기술)의 활용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본 조사의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이란 종업원의 업무방식 개선을 주목적으로 ICT 활용을 실시하는 솔루션·서비스·제품을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으로 정의하고, ①환경(시설·설비), ②텔레워크·모바일워크, ③업무 서포트, ④커뮤니케이션·정보공유, ⑤문서전자화·페이퍼리스화, ⑥인사·총무·건강경영, ⑥업종특화형 및 개별 솔루션의 7영역의 ICT제품·서비스·솔루션을 대상으로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①사내 환경(시설·설비);프리 어드레스 구축, 사운드 마스킹·오피스용 BGM 서비스, 전자 게시판(디지털 사이니지), 셰어오피스∙코워킹스페이스, ②텔레워크·모바일워크; 신 클라이언트·클라이언트 가상화(VDI: 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 BYOD(Bring Your Own Device), MDM(Mobile Device Management), ③업무 서포트;CRM/SFA, 명함관리 시스템, 워크플로,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경비정산 시스템, ④커뮤니케이션·정보공유; 화상∙web회의 시스템, 그룹웨어∙사내 포털, 사내SNS∙비즈니스채팅, 클라우드PBX, ⑤문서전자화·페이퍼리스화; 문서보관·보존·문서전자화·디지털화·파일 공유서비스, 복합기 제휴 서비스, 전자 인증 서비스·전자증명서, ⑥ 인사·노무·총무·건강경영; 노무 가시화·잔업시간 억제, 재석 관리(presence 관리) 시스템, EAP(종업원 지원 프로그램), 인재 관리 시스템(탤런트 매니지먼트), 건강지도·건강지원, 종업원 관계성 강황, 오피스용 BtoE 서비스(오피스용 종업원 서비스), ⑥업종 특화형 및 개별 솔루션; 점포관리 운영, 고객대응(방문자 접수 시스템 등, VR/3D견학 시스템, 화장실 공실관리 시스템

◆2020년도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1.0% 증가한 5,186억엔을 예측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으로 텔레워크 관련 솔루션을 중심으로 신장~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0년도 이후 예측치
주3. CAGR은 2017년도부터의 연평균 성장률

1. 시장 개황

2019년도 일본국내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6.0% 증가한 4,673억엔이었다.

2019년도는 2020년 개최 예정이었던 도쿄올림픽·패럴림픽에 대한 대응으로 도쿄도에 사업소를 둔 기업을 중심으로 텔레워크 환경의 정비가 본격화되었다. 또, 2019년 9월에 일본에 상륙한 태풍15호로 간토지방의 JR·사철 각사가 계획운휴를 실시해 물리적으로 출근할 수 없는 상황이 됨으로써 사업계속성(BCP)의 관점에서 각종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을 검토하는 기업이 증가했다. 중소기업에서는 2020년 4월부터 업무방식 개혁 관련법에서 시간외 노동의 상한규제가 적용됨에 따라 노무가시화·근태 관련 솔루션 등을 중심으로 도입이 진행되었다.

2. 주목 토픽

건강경영 관련 서비스

건강경영이란 종업원의 건강유지·증진을 경영적 시점에서 생각해 전략적으로 실천하는 것으로, 현재까지 법령의 준수와 기업 브랜드의 향상, 우수 인재의 확보 등의 관점으로 건강경영 관련 서비스의 도입이 진행되었다. 최근에는 스트레스 체크 제도의 의무화와 경제산업성에 의한 건강경영 우량법인 인정제도의 창설 등을 배경으로, 각종 서비스가 확대 경향에 있다. 2020년도 이후 코로나19에 대한 대책을 계기로 건강경영 관련 서비스의 수요가 환기될 것으로 추측되다.

많은 기업은 이전에는 대면 커뮤니케이션을 전제로 한 근무형태로 매일 얼굴을 마주치는 것으로 종업원의 심신 건강상태를 대략 파악할 수 있었다. 그러나 코로나19을 상정한 사회경제활동 중에서는 대면 외의 방법으로 종업원의 건강관리를 실시할 필요성이 높아진다. 구체적인 도입사례로서 비대면 건강관리로서 웨어러블 단말기의 이용·활용과 정신건강 대책의 일환으로 펄스 서베이(종업원에 대한 고빈도 의식조사)의 실시와 감정분석 솔루션의 도입, 심신의 건강상태를 유지·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 건강관련 이벤트와 연수 개최 등을 생각할 수 있다.

3. 장래 전망

2020년도 일본국내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11.0% 증가한 5,186억엔, 2022년도에는 5,898억 4,000만 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향후는 코로나19에 대한 대책이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 시장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본다.

일본정부에 의한 「코로나19 대책의 기본방침」(2020년 2월 25일)과 긴급사태선언 발표(동년 4월 7일, 16일) 등으로 2020년 3월 이후, 재택근무를 주로 하는 텔레워크 실시가 급속히 확대되었다. 이에 따라 Web회의 시스템을 비롯해 사내SNS·비즈니스 채팅과 신 클라이언트·클라이언트 가상화(VDI)※, 온라인 파일 공유서비스 등의 도입이 확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재택근무와 함께 온라인수업과 온라인영업 등 사회경제활동의 IT화·디지털화에 주목이 집중되고 있다. 긴급사태 시의 사업계속성(BCP)이란 관점에서도 기업과 교육기관 등에서 향후 IT 투자확대가 예상되는 가운데 업무방식 개혁 솔루션 시장은 확대기조에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 신 클라이언트·클라이언트 가상화; 신 클라이언트는 프로그램의 실행과 데이터 보존과 같은 기능을 클라이언트 단말기에서 분리해, 서버에 집중시키는 구조이다. 클라이언트 가상화는 신 클라이언트의 실장방식 중 하나로, 가상화 기술을 활용해 유저별로 1대의 가상 머신을 점유시키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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