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21일 화요일

메디컬 바이오닉스, 인공장기 - 메디컬 바이오닉스(인공장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야노경제연구소

메디컬 바이오닉스(인공장기)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9년)


【자료체재】
발간일:2020년 3월 31일
체  재:A4판 78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19년 5월 ~ 2020년 3월
2. 조사대상:일본국내 메이커체 및 수입제품의 총판매원(메이커·제조판매업)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면접 취재 및 전화취재조사 병용

<메디컬 바이오닉스(인공장기) 시장>
본 조사에서 메디컬 바이오닉스(인공장기) 시장이란 병원과 클리닉, 검사센터 등에서 사용되는 이식형 및 관련 장치의 의료기기를 말하며 임플란트재와 체외순환 관련 장치·제품(주요 34항목, 68제품)으로 구성된다.
주로 흉부∙심장혈관외과계 순환기계분야에서는 인공심폐와 인공혈관, 심장박동조율기, 인공판막 등, 정형외과분야에서는 인공관절과 인공뼈, 인공인대, 각종 플레이트, 기타는 인공신장(투석), 피부결손용 창상피복재, 인공항문·방광(스토마장치), 각종 스텐트제품 등이 해당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인공심폐장치 및 관련제품, 심장관련 치료제품, 심장박동조율기, 이식형 제세동기/양실페이싱 기능 부착 조세동기(매입형 빈박성 부정맥 치료 장치), 인공판막, 인공판막륜, 인공혈관, 보조인공심장세트, 혈관계 메탈릭 스텐트, 각종 부충 재료, 인공관절, 골시멘트(본 시멘트), 내고정재, 미니·마이크로 플레이트 시스템, 창외 고정기, 척추고정 시스템, 인공인대(인공보전재료·인공보철재료), 피부결손용 창상피복재·진피결손용 이식, 조직확장기, 인공코, 콜라겐 주입, 담관 메탈릭 스텐트(담관용 메탈릭 스텐트), 식도·소화관 스텐트,  기관·기관지 메탈릭 스텐트·튜브, 인공 기관지·전기식 발성기, 요도 스텐트/BPH(전립선 비대증) 치료용 메탈릭 스텐트, 인공신장투석 시장, 인공항문·인공방광(스토머 장비), 인공내이(세트), 뇌동맥류 수술 클립, 셜트 밸브, (카테터 액세스) 포토·CAP, 지혈·접착재(제)

◆2018년도 메디컬 바이오닉스(인공장기)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0.5% 감소한 6,477억엔
~증례 수에 따라 각 시장이 형성되고 있으며, 호조 제품군에 견인되어 2019년도는 전년도 대비 2.3% 증가를 예측~

메디컬 바이오닉스(인공장기)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19년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메디컬 바이오닉스(인공장기) 제품이란 병원, 클리닉, 검사센터 등에서 사용되는 이식형 및 관련 장치의 의료기기(디바이스)이다. 진료보수와 약가 개정은 일본국내 의료기기 시장에 영향을 미치지만, 2019년 10월 소비세 인상에 따른 약가기준 개정에서는 개정품목 전체의 37%에 상당하는 약 6,100품목의 약가가 올랐지만, 나머지 60% 이상 품목의 약가는 내렸다. 또한 2020년 4월 진료보수 개정에서는 기술료에 해당되는 본체부분에 대해서는 0.55% 증가, 약가는 시장확대 재산정의 재검토 등을 포함해 0.99% 감소, 의료재료 가격은 0.02% 감소했으며, 이를 전제로 본체부분의 인상 0.55% 중 0.08%를 ‘구급병원의 업무방식개혁에 대한 특례적 대응’에 충당하고 나머지 0.47%를 각 과에 배분해 의과가 0.53%, 치과가 0.59%, 조제가 0.16%로 정해졌다.

이러한 환경 하에서 메디컬 바이오닉스 제품 중 심장혈관외과 영역에서는 판막증 관련 디바이스와 보조순환 관련 제품은 수년 단위로 보면 비교적 안정적이지만 부정맥 임플란트 및 순환기계 디바이스 등은 상환가격 개정 시에 영향을 받았다. 정형외과 등 뼈 영역에서는 척추고정 시스템과 HTO 플레이트 시스템 등의 플레이트&스크류가 높은 신장률을 보이는 한편 류마티스성 관절증 환자에 대한 의약품(골다공증약 및 류마티스 치료약) 투여가 증가하고 있어 수술건수의 감소ㆍ인공관절의 신장률 둔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타 분야를 포함하여 각 질환:부위에 대한 치료장치의 호조와 난조의 양극화가 계속되고 있다.
또, 체외순환을 제외한 인공장기 시장에서는 최소 침습적 수술 수기(手技)의 새로운 발전, 신 디바이스의 채용이 계속해서 시장의 추세로, 최근은 적용기준은 있지만 경피적 수술용 디바이스가 임상에서 채용되고 있다. 고령자 인구의 증가는 60~65세 전후로 수술 수가 많은 질환·디바이스와 만성질환·계속적 치료 디바이스에 대한 좋은 영향이 보이지만, 수기와 기타 시장환경으로 성장률이 변동하고 있으며, 반드시 인공장기 시장에 플러스로 작용되는 것은 아니다.

2. 주목 토픽

지혈·접착재(제) 시장 동향

지혈·접착재(제) 시장과 관련된 증례 수에 대해 보면 대동맥 치환판막은 TAVI·TAVR(경피적 대동맥판막 삽입술)의 영향을 받았지만, 흉부심장외과 영역에서는 해리성 대동맥류 등 흉부대동맥 수술건수의 증가에 따른 4분기관과 1분기관의 증례 증가와 판막형성수술 증례의 증가, 심장절개봉합폐쇄수술의 증가에 비례하여 추이하고 있다. 정형외과 영역에서는 인공관절(THA, TKA) 외에 지혈재(제)와 실란트재(제) 사용량이 많은 척추고정 시스템에서도 증례 수의 증가가 있다. 한편, 구성비가 높은 피브린 글루의 대폭 하락의 영향이 커, 2018년도 지혈·접착재(제)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5.9% 감소한 185억 93백만엔이었다. 2019년도에도 그 경향은 변함없으며 동6.9% 감소한 173억 19백만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3. 장래 전망

주요 과목별로 시장을 보면, 흉부·심장혈관외과 분야에서는 인공판막이 TAVI·TAVR(경피적 대동맥판막 삽입술) 증례 수의 증가와 경피적 승모판 접합 부전 복원술의 보험적용에 의한 증례 수 증가, 인공혈관은 복부·말초혈관 영역에서의 DCB(약물코팅 풍선카테터)의 보험 상환화·본격판매의 영향이 있었다. 정형외과 영역은 인공관절(THA 및 TKA)과 REVERSE형 증례가 증가하고 있는 인공 어깨관절의 시장확대, 변형성 무릎 관절의 HTO 플레이트 시스템과 척추고정 시스템 시장이 계속 신장함으로써 2018년도 주요과목에서 유일하게 시장이 확대되었다. 인공신장 및 관련 시장에서는 만성투석 환자수가 5,000명 이상 증가하여 HDF(혈액여과투석)가 확대되지만 투석용 회로와 복막투석의 마이너스로 전년도 대비 소폭 감소했다.
이에 따라 2018년도 메디컬 바이오닉스(인공장기) 시장(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은 전년도 대비 0.5% 감소한 6,477억 35백만엔이었다.
증례 수에 비례해 시장은 형성되고 있으며, 2019년도 정형외과 영역은 척추고정 시스템을 비롯해 인공관절, 인공뼈 등이 계속 신장함으로써 플러스 성장을 전망하며, 흉부·심장혈관외과 분야에서는 TAVI·TAVR, StentGraft와 같은 경피적·MIS적 수기의 제품군이 고성장해, 투석분야에서는 계속해서 HDF 채용환자의 증가 등이 시장을 견인함으로써 2019년도 메디컬 바이오닉스(인공장기) 시장규모를 전년도 대비 2.3% 증가한 6,627억 88백만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