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19일 일요일

유도정복, 침구, 안마, 접골원 - 유도정복(柔道整復), 침구, 안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야노경제연구소

유도정복(柔道整復), 침구, 안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0년)


【자료체재】
발간일:2020년 5월 28일
체  재:A4판 324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0년 3월 ~ 5월
2. 조사대상:유도정복시술소(이른바 접골원·정골원), 침구원, 안마원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면접 및 전화취재, 우편 앙케트조사 및 관련조사 병용

<유도정복·침구·마사지 시장>
유도정복은 국가자격자인 유도정복사가 제공하는 의료유사행위(서비스)이며, 침구란 국가자격자인 침사·구사가 제공하는 의료유사행위(서비스), 또한 안마는 국가자격자인 안마마사지지압사가 제공하는 의료유사행위(서비스)이다. 본 조사에서 유도정복·침구·안마 시장이란 모두 국가자격자인 시술자가 실시하는 의료유사행위(서비스)를 대상으로 사업자 매출액 베이스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유도정복, 침구, 안마

◆2018년 유도정복·침구·안마 시장은 전년 대비 1.8% 감소한 9,440억엔으로 추계
~보험치료(요양비) 감소가 시장을 하락시켜, 시장은 축소될 전망~

유도정복·침구·안마 시장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국가자격자인 시술자가 실시하는 의료유사행위(서비스)를 대상으로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유도정복 시장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2. 국가자격자인 시술자가 실시하는 의료유사행위(서비스)를 대상으로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주3. 유도정복 시장은 유도정복∙침구∙안마 시장의 내수

1. 시장 개황

접골원과 침구원, 안마원 등에서 실시되는 시술은 모두 국가자격자인 시술자가 실시하는 의료유사행위(서비스)로 파악되어 있으며 정형외과에서의 의료행위와 정체(整体)·카이로프락틱 등 민간자격을 가진 시술자에 의한 치료와는 다르다.
일본 유도정복·침구·안마 시장은 유도정복 시장의 보험치료(요양비) 감소로 2015년 이후 축소경향에 있으며, 2018년 유도정복·침구·안마 시장(사업자 매출액 기준)은 전년대비 98.2%인 9,440억엔으로 추계했다.

2. 주목 토픽

치료원의 과제(환자수 감소)

접골원·침구원·안마원 등 치료원의 상권은 원장의 지명도가 특별히 높은 치료원 외는 도심부에서 반경 500m, 교외에서도 반경 2~3km 정도로, 이 범위에서 거주하거나 근무·통학하고 있는 사람이 대상이다.
후생노동성 ‘위생행정 보고예’에 따르면 치료원 및 국가자격자 수는 모두 증가경향에 있으며, 같은 상권 내의 치료원 수의 증가로 치료원 1시설 당 내원환자가 감소하고 있다.
또한 릴랙제이션 숍∙카이로프랙틱∙정체 등 민간자격 숍과 성형외과와의 경쟁 등 관련 업종과의 경쟁 격화가 환자 수의 감소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태다. 모든 치료원이 향후, 환자가 선택하는 치료원이 될 수 있도록 다른 치료원과 관련 업종과의 차별화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

3. 장래 전망

일본 유도정복·침구·안마 시장은 치료원 수, 국가자격자 수의 증가에 따른 경쟁과 함께 민간자격 숍 및 성형외과 등 관련 업종과의 경쟁이 치열해져 이전과 같은 방식, 같은 서비스를 계속하고 있으면 유지할 수 없는 치료원이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또한 코로나19 감염 확대에 따라 발생한 비연속적인 현상을 배경으로 생활자에게 새로운 가치관이 생겨 포스트코로나에 대해서는 이전과 다른 생활행동이 정착화되어, 이러한 변화는 기업활동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어, 접골원과 침구원, 안마원의 운영사업자도 대응해야 하는 상황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