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19일 일요일

음료, 음료시장 - 2020년판 음료 시장의 현상과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0년판 음료 시장의 현상과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62105400 / A4 564p / 2020. 6. 25

5년 만에 축소된 2019년도 음료 시장. 양적 확대에서 질적 확대로 본질적인 방향을 바꾸고, 25년만에 대형용기의 가격 개정이 실시되는 등 발본적인 변화의 조짐이 보인다. 2020년도는 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시장 성장이 기대되는 해였지만, 코로나19의 감염 확대에 의해 상황이 일변, 외출자제 및 기업의 텔레워크 이행으로 수요가 하락하는 등 음료 시장이 받은 대미지도 커, 각사는 전략을 재검토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본 리포트에서는 코로나19의 영향을 음료 메이커 각사의 카테고리별, 채널별 전략을 조사함으로써, 코로나 이후의 마켓 및 각사의 방향성을 분석한다. 또, 주목 카테고리 및 토픽에 초점을 맞추어 음료 시장의 지금과 향후를 예측한다.

◆자료 포인트
• 2019년도 청량음료 시장의 축소 요인, 각 회사의 대응 내용, 주목 토픽을 상세히 해설. 음료 시장의 향후 방향성을 분석.
• 코로나19의 감염 확대로 판촉·프로모션 방법, 상품전략, 채널전략은 어떻게 바뀔 것인가? 코로나19 속의 시장의 움직임과 코로나19 이후의 음료 시장을 예측.
• 양에서 질로의 전환이 도모되는 가운데 각사의 브랜드/채널전략과 그 성패를 해설. 과제인 자판기 채널 재활성화를 향한 각사의 대응 상황은? 존재감이 높아지는 통신판매 채널에 대해서도 해설.
• 주요 카테고리의 시장 동향, 메이커 점유율, 주요 메이커의 상품 동향을 상세히 해설. 코로나19에 의해 성장하는 카테고리와 축소되는 카테고리는 무엇인가? 시장의 트렌드를 한눈에 알 수 있다.
• 주요 기업 28사를 면접취재. 각사의 판매전략, 상품전략을 상세히 해설. 각사의 목적을 명확화.
• 지난 판과의 차이
코로나19 속의 시장의 움직임과 코로나19 이후에 예상되는 시장 변화를 게재.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는 탈플라스틱 움직임에 대응하는 음료 시장의 동향을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Ⅰ장 음료 시장의 동향

1. 음료 시장 개황
 (1) 2019년도 음료 시장 동향
 (2) 대형 메이커 동향
 (3) 음료 시장의 향후 전망
2. 유통채널별 메이커 전략
 (1) 직접매도 패널
 (2) 자판기 채널
 (3) 기타 채널
 (4) 채널별 시장규모
3. 음료용기 동향
 (1) 2019년 음료용기 동향
 (2) 용기별 음료 시장 동향 
4. 주목해야 할 시장환경
 (1) 건강·기능성 소구에 관한 음료 시장 동향
 (2) 탄산수 시장 동향
 (3) 코로나19 이후의 음료 시장 변화
 (4) 통신판매 채널 동향
 (5) 가속화되는 탈플라스틱 문제와 음료 시장 동향
 (6) 주목도가 높아지는 워터서버 시장 동향

제Ⅱ장 음료 카테고리별 시장 동향

1. 탄산음료
2. 과즙·야채음료
3. 커피음료
4. 차음료
5. 미네랄워터
6. 건강계 음료
7. 유음료
8. 기호음료

제Ⅲ장 소비자 동향 분석

1. 특정보건용식품, 기능성표시식품에 관한 소비자 사용 실태

제Ⅳ장 유력 음료 메이커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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